• [잡담] 오 여기가 바로 서태지웹 인가요?2014.10.20 PM 04:25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예전에 뉴키즈 온더블럭이 광풍을 휩쓸었을때(콘서트때 사람들 깔려죽고 난리도아녔죠) 서태지와아이들이 나와서 뭍어버리고 완전한 신시대를 열었지요...지금 서태지를 비난하는사람들은 방송국이 갑질을 하고 아침이슬이 금지곡 이었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건가요...서태지가 한 일과 우리나라 음악에 기여한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 왜 괜한 열폭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었을땐 심드렁했었지만 나이를 먹고 현재를 보고 과거를 돌아보면 그의 행적과업적이 대단했던것은 분명합니다.

우연찮게 서태지와아이들 제일 처음 방송을 봤었는데 신인음악 소개프로그램에 나와 최하점 70점대를 맞았는데 지금 그 점수를준 심사위원분들은 시대를 보는 눈이 없었던건 확실합니다.

그러고보니 SBS 마스코트가 빛돌이 였을때 채널을 막돌리다 개국방송도봤었네요..어렸을적 모르고봤던 방송들이 지금보면 최초였던 경우가 많았네요..

댓글 : 25 개
서태지팬은 아닌데 아이유가 서태지보다 음악성이 낫다는 댓글 보고 어이 승천했음... ㅡㅡ
아이유팬인 제가 봐도 그거 말이 안되는거 같은데요 아이유가 잘하긴 해도 서태지에 비할바는...
저는 그 댓글을 못봐서 다행이네요
그 데뷔무대때 형편없는 점수줬던게
무조건적이 비판이 아니라
결론적으로는 시대(당시)를 앞서간 음악이라
대중들이 따라올수있을까 의문이 든다 정도의 평

시대유감 부활 사건은 꼰대들의 단체를 한명의 가수와 팬들이 힘을 합쳐 이긴
한국 음악계와 언론계에 정말 인상적이고 기념적인 사건이지만 지금은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있음....
시대유감은 진짜..지금 돌이켜보면 별것 아녔는데 말이죠..예전엔 염색도안됐고 노출도 안됐고 안되는게 굉장히 많았는데 요새는 너무 헐벗어서 문제입니다..
서태지가 시대를 앞서간 음악을 한거라 생각한다는 말은 다른음악 잘 안듣는다..라는 말하고 별반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있는 장르 들고 들어와서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은 다알고 있는..) 한거 밖에 없는걸 시대를 앞서간 음악을 했다라고 말하기엔 절대적인 무리라고 생각합니다..시대를 앞서간 음악을 한 뮤지션들이라면 너바나나 비틀즈, 같은 뮤지션들을 보고 말하는 겁니다..
글이 좀 이상하네요.
박정희 찬양하는 분들하고 논리가 똑같아요.
비교대상이 잘못 된 듯 합니다.
서태지가 자기음악하는데 방해된다고 동료가수들 다 잡아 죽인것도 아니고 왜 거기에 비교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서태지와 박정희를 비교한 게 아니고
이 글(아마도 서태지팬이신 듯)과 박정희 빠는 분들을 비교한 겁니다.
서태지한테 뭐라고 한 게 아닙니다.
어느부분에 논리가 같은지 궁금합니다. 뭐 서태지 노래가 좋던 나쁘던 그건 개인적 취향이고 서태지가 음악계와 시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것은 사실이죠..서태지가 없었다면 음악계가 더디거나 양상이 달라졌을 것이라생각합니다. 서태지 팬의 기준은 모르겠지만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시작해서 앨범을 단 한개도 가지고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잘못된거죠.
독재자 찬양하는거랑 가수찬양이 같은 시각에서 볼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위대한 서태지를 까는 건 열폭이다 = 위대한 박정희를 까는 건 빨갱이다

저는 서태지와 아이들 1집부터 굿바이 서태지 솔로 1집까지 모두 CD로 갖고 있는 사람이고, 서태지 안티는 아닙니다.

서태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도 부정적인 평가도 있는 게 사실이고
개인적으로는 어느 쪽이나 일리 있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고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저는 서태지에 대한 호불호를 말하는 게 아니라 이런 식으로 비판을 차단하는 잘못된 팬심을 말하는 겁니다.
이 글이 왜 나왔는가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게시판 가보면 정말 미친듯이 비아냥 거리고 까는 양반들이 있습니다. 서태지 글만 나오면 발정난 개마냥 달려들어서 그냥 기사나 보러 갔다가 기분 잡치게 하거든요.

그런 사람들로 인한 글이라고 이해가 되네요. 저도 비판 댓글은 넘어가는데 과도한 비난 댓글이 참 보기 싫더라구요
앵거스영// 맞는 말씀입니다만 여기 글의 상황과는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저는 딱히 누가 서태지 음악이 맘에 안든다거나 하는걸 어떻게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럴 맘이 있다고 해도 할수 있는 일이 있는것도 아니구요.
단지 덧글에 글쓴이님과 박정희 찬양하는 사람들과 동급으로 놓고 비교하는게 잘못되었다고 하는겁니다.

예를 들면 앵거스영님이 어딘가에 글을 남겼는데 누군가 님을 일배충과 동급으로 놓고 비교를 합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누구라도 반박하게 됩니다.
저는 그런 부분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겁니다.
아이유>메탈리카>서태지 ㅋ
무한장르 서태지
서태지가 음악적으로 영향을 끼친게 뭐지요?? 서태지 음악을 듣고 영향을 받은 뮤지션이 있기나 하나요??
힙합의 대중화요.
90년대를 모르시나보네요. 한국어 랩은 안된다던 한국가요계에서 그뒤로 한국랩들을 하고 댄스 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음반 소비자에 10대가 주축이 되고 사회비판곡들이 한때 도배를 했는데

전혀 영향이 없다는 거면 눈과 귀를 막는 것이거나 그 시대를 모르거나 한거죠.
서태지 영향을 받은 뮤지션은 많이 있습니다.
뮤지션이 아닌 다른 직종 사람들도 많은 영향을 받았고요.

긍정적인 평가나 부정적인 평가가 다 가능하겠지만
영향 자체를 부정하는 건 말이 안되죠.
지금 아이돌이 밥먹사는 이유~
한국어 랩의 시작. 힙합의 대중화 한국 음악에 큰 영향을 끼쳤죠.
시스템적으로 앨범을 내고 활동후에 쉬는 시즌 재도를 도입한것도 서태지가 처음이죠.

사회 비판적 메시지를 담아서 대중가요 안으로 끌어 들여온것도 서태지가 처음입니다.

한국사회에서 사회 비판적 메시지가 담긴 가요는 민중가요로 존재해 왔지만 대중가요로 TV방송을 타거나 대중 친화적인 적은 없었습니다.

서태지가 5집부터 사회 비판적 요소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 그이전에 사회적으로 끼친 영향은 매우 거대하죠.
굉장히 어린 분이신듯.
이런 댓글을 읽으면 참 시대가 많이 흘렀구나 생각이 드네요 ㅎ
음악적으로라기보다 문화적으로 서태지 전후가 많이 다르죠 ㅋ
맞아요 문화적으로..... 유치하지만 문화대통령이라고들 하니까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