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스텔라블레이드의 흥행이 시사하는바2024.04.26 PM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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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 개발 역량은 어느곳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다만 콘솔/PC 게임이 부진했던건 돈냄새를 못맡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피의거짓과 스텔라블레이드가 보여준것은 게임사가 드디어 명예와 수익을 동시에 얻을수 있다는것을 증명한 상당히 고무적인 업적?이라고 보는데

 

앞으로 돈냄새 맡은 한국인 개발자들이 싱글 게임에 많이 뛰어들었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댓글 : 18 개
역량?
엔씨랑 블리자드랑 라이벌 구도일 정도로 기술력은 부족한게 아니였으니깐요
안해서 못한거라는 걸 이번 기회에 많이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네오위즈랑 시프트업이니까 가능한 것 크래프톤도 나오겠지만 .. 다른 곳은 글쎄요,,
일부 개발사만 겨우 비빌정도지 대부분은 개 쳐참한 수준인거 다들 알지 않나? ㅋ
리니지 콘솔 버전을 발표하겠습니다 이럴까봐 두렵다!!
죄송하지만 그 역량이라는 게 있긴한가 의문이네요.
어쩌다 좋은 거 한두개 나온겁니다.
그걸로 역량을 논할수 있다면 폴란드, 벨라루스도
역량있는 게임제조국이겠죠.
죄송하지만 역량은 충분히 있죠

콘솔 A급게임 발매가 이번이 두번째인데

둘다 준수하다는건 우연이 아님

그리고 국내 개발자들 하나하나. 역량이 어디가서 크게 떨어지는 수준도 아니고

냉정하게 국산 게임은 그 개발력으로 똥을 만들어서 욕먹는거지

개발력 자체가 똥이라 욕먹는게 아님
ㄴ 죄송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없습니다.
한국업체가 콘솔시장에 뛰어든게 대략 20여년전쯤입니다.
이 20년동안 쓸만한게 꼴랑 두개정도뿐이라는 건 .. 냉정하게
말해서 그만큼 창의성도, 역량도, 뒷배도 없다는 겁니다.
스텔라 단 하나의 성공사례를 이유로 국뽕까지 가는 건 좀 그렇네요.


이런 사람들이 진짜 자기 우물안에서 못벗어나는 스타일
도전은 꽤 했지만 PC에 비해 콘솔에서는 성공한 케이스가 적긴하죠.
하지만 콘솔에서 그렇게 되었다고 해서 역량 부족은 아닌 듯 합니다.
PC에서만 봐도 역량이 떨어지는 수준도 아니고요
PC쪽은 성공사례가 꽤 많잖아요. 모바일도 나름 성공한 것도 많고 이제 콘솔로 다시 눈을 돌려보는 것이니까 응원은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윗 선에서 생각이 많이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 _욜
  • 2024/04/26 PM 01:59
개발자가 아니라 개발사랑 투자자겠지요.
가챠 게임이나 리니지 하면서 나도 그런거 만들고 싶다고 생각한 개발자 보단
잘 만든 패키지 게임해보고 그런거 만들고 싶어하는 개발자가 많을테니까요.
기술력은 아직 있다 생각

하지만 윗선이 문제라 생각함
기획서 내면 위에서 반려먹는 게 현실이라..

기술력 ? 역량 ?

풉 ㅋㅋㅋㅋㅋ

중국 게임에도 발리는게 현실의 한국게임인데 뭘 바래요 ? ㅋㅋㅋ

국뽕 좀 그만요 ㅋㅋ
한국은 아직도 99%가 한탕먹고 런할 가챠겜만 찍어내는 카지노입니다
그걸 그렇게 당하고도 모르시네 ㅋ
앞으로 갈 길은 멀지만 이걸 계기로 좋은 콘솔 게임들도 꾸준히 나오면 좋겠습니다.
블레이드앤소울을 하면서 이런 기술력과 액션성으로 콘솔게임을 만들어주면 진짜 기깔날텐데 생각했고, 엔씨도 콘솔판을 만들겠다고 해서 기대했었는데 그 기대에 부흥하기까지 10년이 걸렸습니다.
엔씨는 결국 돈이 안된다 판단해서 콘솔프로젝트를 엎었고 거기서 나온 개발진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이 스텔라 블레이드죠.
개발자들의 기술력과 역량은 이전부터 충분했습니다. 결국 윗선에서 돈이될까? 하면서 다 짤라먹는거고 이게 바뀌려면 그 윗선부터 생각을 바꿔야합니다.
네오위즈도 대표가 콘솔시장에 대한 욕심이 있어서 피구라 개발을 계속 진행시킨거고
김형태도 엔씨가 막으니 자신이 직접 회사차려서 스텔라 블레이드를 만들어냈잖아요.
한국게임 현실이 답답해서 욕을 할수는 있지만 제발 이 현실이 바뀌길 간절히 바라고 응원해야 피구라나 스텔라같은 게임들이 계속 나올 수 있는겁니다.
그놈의 돈이될까? 마인드로 버티고 있는 윗대가리들의 인식이 바뀔 수 있게요.
그리고 위에 댓글로 비웃는 놈들은 그냥 상대할 가치도 없는 병신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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