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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처음부터 시작해서 게임 출시까지 했다면 취직을 할 수 있을까요?2016.06.10 AM 01:31
전에 게임 개발에 대해서 여러번 글 썼습니다. 그냥 게임개발자로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아직 대학원생이고, 1인 창조기업으로 만드신 사장님이랑 제 동기 3명이랑 해서
구상 시작한지 2년전이고, 본격적 개발은 1년 3개월정도만에 간신히 안드로이드에 저번주인가 출시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프로그래머 2명인데 제가 한 부분 중에 큰걸로 따지자면은
- 인 게임 시스템
- 게임 서버 (AWS로 node.js)
- 결제 시스템 (유니티 유료 플러그인 도움 받았습니다(...))
- 푸쉬 알림 (클라이언트는 되는데 서버쪽은 구현중입니다 ㅜㅜ)
- 쿠폰 입력 (헝그리앱과 캐쉬 슬라이더에서 대부분 해주더라구요. 쿠폰번호만 만들어서 전달...)
다른 프로그래머 친구는 대략적인 UI를 전부 꾸며줬고 메인 게임 부분빼고
스테이지 선택이라거나 그런 부분을 도맡아 해줬었어요
그리고 사장님이 마음에 안드셔서 자주 바꿨던 나름 고생한 친구....
이제 대학원 5학기차이고 졸업논문만 마무리하면은 8월 졸업할 수 있는데...
궁금한 점은 제가 회사에 취직을 안하고 학생인 신분에서 게임 개발을 했는데 이게 경력으로 취급해줄지가 걱정이네요
회사에 취직한 상태가 아니다보니까...
그럼에도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만든 게임이니까 경력으로 취급이 될지 햇갈리네요.
댓글 : 18 개
- 바루사
- 2016/06/10 AM 01:53
'경력'으로 취급해줄지는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면접 보실 때 문의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직 실력만으로 사람을 뽑는 회사라면 '시작'부터 '출시'까지 경험한 인재를 놓치지 않겠죠. '시작'부터 '출시'까지 한 인재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 출시한지 얼마 안되셨다고 하니 출시 후 각종 이슈에 대한 대응 처리 경험도 해두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서 생기는 만드신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들이 면접에서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출시'가 끝이 아닙니다. 그 이후 대응도 모두 경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내용 추가, 그리고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게임코디( www.gamecodi.com ) 라는 곳도 참고해보세요. 나름 이 분야에서 알려진 프로그래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아직 출시한지 얼마 안되셨다고 하니 출시 후 각종 이슈에 대한 대응 처리 경험도 해두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서 생기는 만드신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들이 면접에서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출시'가 끝이 아닙니다. 그 이후 대응도 모두 경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내용 추가, 그리고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게임코디( www.gamecodi.com ) 라는 곳도 참고해보세요. 나름 이 분야에서 알려진 프로그래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4
조언 감사합니다, 아직은 대학원생 신분이고, 아직 게임이 업데이트 할 일이 많아서 아직은 좀 더 손 봐야할게 많으니 잘 기록해야겠네요.
- khs.
- 2016/06/10 AM 01:54
처음부터 시작해서 게임 출시까지 했다구요?경력으로 취급이 되냐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그걸 말이라고 하십니까? 게임 취준생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갖추셨는데요? 출시게임이 있다는것 이상의 커리어는 없구요 앞으로도 없을겁니다.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5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가야하지만 높이 쳐주는군요!
- 팬텀패인
- 2016/06/10 AM 01:54
하나의 완성작을 완료지었다는것은 높이 평가받습니다. 완성자체의 벽이 높기때문이죠.
개발 환경이 되신다면 굳이 취직하지 마시고 계속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드시는건 어떠신지? 그러다가 대박칠수도 있자나요. 돈이 급하시다면 할수없지만요. 회사생활 안하고 돈버는 재주를 가지셨다면 그쪽을 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회사생활은
한마디로 인생과 돈을 맞바꾸는 시스템인데, 월급받는 인생에 너무 목메다실 필요없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돈이 급하신거 아니시라면 말이죠.
개발 환경이 되신다면 굳이 취직하지 마시고 계속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드시는건 어떠신지? 그러다가 대박칠수도 있자나요. 돈이 급하시다면 할수없지만요. 회사생활 안하고 돈버는 재주를 가지셨다면 그쪽을 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회사생활은
한마디로 인생과 돈을 맞바꾸는 시스템인데, 월급받는 인생에 너무 목메다실 필요없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돈이 급하신거 아니시라면 말이죠.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7
사실 기획쪽이랑 좀 많이 충돌이 나서 수익구조가 제가 봐도 걱정이 될 정도입니다. 그래서 만약을 위해 대비를 해둬야겠다고 생각중이에요.
- TYPE; Unknown
- 2016/06/10 AM 01:56
모바일이면 넷마블 지원해보세요.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7
2년전에 넷마블 면접까지 갔다가 떨어진 쓰라린 경험이 있네요 ㅎㅎ;;
- Lifeisbeaten
- 2016/06/10 AM 02:02
서버 충원인력으로 소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ㄴ다.
경력으로 쳐줄수도 있고 그냥 존잘 포트폴리오를 가진 신입으로 볼수도 있을듯하네요.
경력으로 쳐줄수도 있고 그냥 존잘 포트폴리오를 가진 신입으로 볼수도 있을듯하네요.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8
서버는 사실 멘땅에 헤딩급으로 1달만에 진짜 조잡하게 만들어서 빛좋은 개살구마냥 허구로 보지 않을까 걱정 되기도 합니다...
- 까치발
- 2016/06/10 AM 02:02
됩니다.
'서버' 플그래머시잔아요.
그것도 출시한.
그럼 됩니다. ㅋㅋㅋ
서버 쪽은 어디 가나 귀하신 몸이거덩요.
'서버' 플그래머시잔아요.
그것도 출시한.
그럼 됩니다. ㅋㅋㅋ
서버 쪽은 어디 가나 귀하신 몸이거덩요.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8
서버는 사실 2월달부터 급하게 만들어서...진짜 조잡해서 말이죠;
- 탄핵]쿠마곰돌이
- 2016/06/10 AM 02:06
서버프로그래머 + 시작부터 출시까지 경험 = 게임계열에선 최고의 취준생입니다만?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39
서버쪽에 사람이 없는 편인가보군요 으으.
- 아크릴사나이
- 2016/06/10 AM 02:39
취업 고고
그리고 넷마블은 구디의 등대로 불리는 곳
그리고 넷마블은 구디의 등대로 불리는 곳
- 카소다니쿄코
- 2016/06/10 AM 02:41
구디의 등대가 뭔가 싶었더니 꺼지지 않는 등대 ㅜㅜ
- 하마아찌
- 2016/06/10 AM 03:17
한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온라인->모바일로 플랫폼은 달라졌지만, 출시까지 끝낸 사람 찾기 힘든 건 여전합니다.
게임은 물론이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서도 그렇더군요.
본인은 학생이라고 하시지만, 상당히 귀한 경험과 스펙을 지니셨습니다.
게임은 물론이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서도 그렇더군요.
본인은 학생이라고 하시지만, 상당히 귀한 경험과 스펙을 지니셨습니다.
- 당근천국
- 2016/06/10 AM 04:10
'완성된 결과물'은 분야를 막론하고 가장좋은 포트폴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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