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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세] 혹시 유니티 5버젼 잘아시는 분있나요? 2015.09.22 AM 12:08
혹시 유니티 5버젼 잘아시는 분있나요?
제가 인디로 앱개발을 해왔는데요. 그래픽만 다루다가 개발쪽도 관심이 생겨
유니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원래 C#은 X도 모르는 무식쟁이라서
차질이 많습니다.
'C#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게임 개발 스타트업'이라는 책을 보고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게 유니티 4기반으로 만들어진 책이라 5로 업데이트 되면서 바뀐 구문이
있어서 하나하나 구글 뒤져가며 고쳐가면서 공부 중인데요.
초반부터 막혔습니다 ㅠ.
스샷처럼 화면상에 박스를 다 떨어뜨리면 클리어, 동글이가 바닥으로 떨어지면
실패인 게임이고요. 다른 것은 다 문제 없이 됩니다만,
GUI관하여 인터렉션 부분이 막힙니다.리플레이를 누르면 재시작을 해야 하는데
그부분이 안됩니다 ㅠㅠ. 책인 4 기준이라 GUIText를 불러오고 거기에 이미지를 적용한
후 SceneMove라는 C#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적용시키는데요.
내용은 하단과 같구요.
유니티 5는 GUIText가 없어지고 2D UI기능이 세분화 되어서 Button이라는게 생겼더라고요.
따라서 Button에 이미지 적용하고 SceneMove 스크립트를 붙혀봤습니다만, 그걸로는
반응이 없더군요. 구글 뒤져보니 On Click()이 스크립트에 함수를 지정해서 선언해주는
것 같아서 지정해도 보았지만 제가 뭘 잘못한건지 적용이 되질 않네요.
유니티 능력자 분들 X도 모르는 초보에게 친절한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SceneMove.cs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SceneMove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SceneName;
public void on-mouseDown(){
Application.LoadLevel(SceneName);}
}
댓글 : 19 개
- 멬
- 2015/09/22 AM 12:21
5에도 gui text랑 gui texture 컴포넌트는 그대로 있는걸로 알고있는데요...?
- 무념군
- 2015/09/22 AM 12:23
메뉴에서 불러 올수가 없더라고요. 그리고 5로 하는 김에 새로운 UI 시스템으로 공부해보고 싶었거든요.
- puchikon
- 2015/09/22 AM 12:24
저도 초기에 그거때문에 엄청 짜증났었는데요
나중에 완성할때쯤 유니티 익숙해지고나니까 guitext 그냥 쓸수 있었습니다
방법이 잘 생각이 안나네요 생각해볼게요
나중에 완성할때쯤 유니티 익숙해지고나니까 guitext 그냥 쓸수 있었습니다
방법이 잘 생각이 안나네요 생각해볼게요
- puchikon
- 2015/09/22 AM 12:25
아 생각났네요
asset 에 폰트를 하나 추가한다음에 그걸 끌어다가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세요
그럼 그게 바로 guitext 오브젝트로 생성됩니다
asset 에 폰트를 하나 추가한다음에 그걸 끌어다가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세요
그럼 그게 바로 guitext 오브젝트로 생성됩니다
- puchikon
- 2015/09/22 AM 12:27
꼭 guitext 쓰세요
새로생긴건 canvas 란게 있어서 프리팹 만들기도 너무 어렵고 여러모로 빡칩니다
새로생긴건 canvas 란게 있어서 프리팹 만들기도 너무 어렵고 여러모로 빡칩니다
- 무념군
- 2015/09/22 AM 12:29
그렇군요ㅠㅠ. 회사이름으로 NGUI 사둔것도 있는데 그냥 NGUI 쓰는 것이 날까 싶기도 하네요.
- 무념군
- 2015/09/22 AM 12:38
아 메뉴에도 있었네요. 엠티로 게임 오브젝트 생성하고 콤포넌트 렌더링으로 GUIText로 바꿀수도 있네요. puchikon님외 여러분 감사합니다. 일단 NGUI쓰기 전에 GUIText로 해봐야 겠네요. 5 UI시스템은 보류하는걸로 ㅠㅠ
- 컹컹컹컹컹컹컹
- 2015/09/22 AM 12:22
에디터에서 인스펙터 창 보시면 이벤트 함수 연결하는 게 있습니다.
거기다가 저 함수를 연결해줘야 해요
거기다가 저 함수를 연결해줘야 해요
- 무념군
- 2015/09/22 AM 12:27
그게 On Click인것 같은데 에셋에서 SceneMove를 골라도 반응이 없네요. 따로 연결하는 메뉴가 있는건가요?
- 아슈레트MK2
- 2015/09/22 AM 12:25
유니티 지정함수인 클릭같은경우에는 처음엔 무조건 대문자로 지정해주셔야 작동됩니다
- 몬스터.[
- 2015/09/22 AM 12:26
씬네임이 정상적으로 넘어가는지 확인해보셔야할것같네요
코드만으로 확인할수있는게 없어보이네요
로그찍으셔서 확인해보세요
코드만으로 확인할수있는게 없어보이네요
로그찍으셔서 확인해보세요
- 무념군
- 2015/09/22 AM 12:38
댓글 달아주신 능력자 분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해보겠습니다. ㅠ
- 아슈레트MK2
- 2015/09/22 AM 12:40
유니티 접근지정자 함수 꼭 대문자로 적어주세요
oncl-ck <- 대문자 아니면 동작하지 않아요
oncl-ck <- 대문자 아니면 동작하지 않아요
- 아슈레트MK2
- 2015/09/22 AM 12:45
잉 이상하다 대문자적엇는데 소문자로 바꼇네
on-mouseDown()
on-mouseDown()
- 아슈레트MK2
- 2015/09/22 AM 12:46
아 ㅡㅡ 여기사이트가 강제적으로 함수를바꿔버리는구나
- http://
- 2015/09/22 AM 12:52
ugui 가 기존 ngui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높아서 그렇지 사용해보면 훨씬 좋은 부분이 많습니다. 뎁스 조절도 쉽고 배칭도 잘 되거든요.
ugui로 "oncl-ck" 연결시엔 이벤트 뭐더라 하는 모니터링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상단 컴퍼넌트 메뉴에서던가 ? 거기서 ui-canvas 생성하면 자동으로 함께 생성되는게 있는데 그게 있어야 클릭 인식을 해요
기존 방식대로 스크립트에서 oncl-ck 사용시에는 콜라이더가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파일을 올리시면 고수분들께서 훨씬 빨리 답을 주실겁니다.
ugui로 "oncl-ck" 연결시엔 이벤트 뭐더라 하는 모니터링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상단 컴퍼넌트 메뉴에서던가 ? 거기서 ui-canvas 생성하면 자동으로 함께 생성되는게 있는데 그게 있어야 클릭 인식을 해요
기존 방식대로 스크립트에서 oncl-ck 사용시에는 콜라이더가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파일을 올리시면 고수분들께서 훨씬 빨리 답을 주실겁니다.
- 무념군
- 2015/09/22 AM 01:11
EventSystem 이거군요! 감사합니다.
- 나무늘보
- 2015/09/22 AM 01:04
빌드 세팅에 해당 씬 추가하셨는지도 체크하세용
- 무념군
- 2015/09/22 AM 01:19
http:// 님말대로 EventSystem을 밑에 다니 버튼이 실행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리플레이 이후 전체 컬러가 올리브색으로 바뀌네요 ㅎㅎ. 하나고치면 하나 고쳐야 하는군효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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