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애트모스로 가실거 아니고 음악 감상도 하실 요량이면 Audio Pro A38 또는 A28로 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운드바가 영화 볼 경우 웅장한 소리는 좋지만 대사 전달력에서 많이 부족합니다. Audio Pro제품은 중저음도 뛰어날 뿐 아니라 대사 전달력에서도 매우 뛰어납니다.
TV 가로 길이와 사운드바 길이를 맞추시고(중요!), 무작정 스피커 유닛의 수와 출력을 올린 제품은 피하세요.
100만원대 가성비로는 삼성 HW-Q990D 가성비를 따라올 사운드바가 없습니다.
콘솔 연결 하실 것이면 HDMI 2.1 4K 쓰루 가능, 케이블 정리가 싫으시면 WiFi 가능 제품.
음악 자주 들으시면 북쉘브 + 스탠드로 구성하시면 좋습니다.
저도 거실 TV는 사운드바 사용하지만, 제 방 TV에는 북쉘브 연결해서 씁니다. 소리는 유닛 크기가 깡패입니다.
저도 몇년전까진 이런 의견이었는데 50만원 이하대면 스피커나 사운드바나 사실 큰 차이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애초에 사운드바 쓰는 가장 큰 이유가 편의성 즉 HDMI ARC 같은거 때문일텐데 이걸 제대로 지원하는 2채널 액티브 스피커가 아직까진 적을 뿐더러 (블투 연결 가능 제품보다도 현저하게 적을 겁니다) 20-30만원 정도 가격으로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론 사운드바가 2채널 스피커대비 크게 떨어지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별도의 괜찮은 앰프나 덱에 올린 상태로 볼륨을 왕창 올리면 차이가 벌어질 수도 있을거 같긴한데 이게 일반적인 시청 환경이라고 보긴 힘들거 같구요. 저도 편의성 때문에 뮤조2 쓰지만 사실 저볼륨 상태에선 훨씬 저렴한 사운드바(물론 저렴하다고 해도 상대적인거고 일정 이상급 제품입니다)랑 비교해봐도 확연한 차이를 느끼긴 힘들더라구요. 사운드바보다 소리가 확연히 좋다라고 느끼시려면 최소 kef 정돈 가셔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마침 100만원 근처에 ARC 지원이니 이것도 갠춘한 대안 같아요.
서라운드보다 음질만 생각하시면 언급하신 브랜드 중에선 sonos가 제일 낫습니다. 갠적으론 사운드바 말고 2채널 스피커도 갠춘하다 싶으시면 KEF LSX II LT 이 제품이 어지간한 사운드바 보단 소리가 좋겠죠. 세일이나 카드 할인 같은거 잘 맞추면 100 근처에서 구매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