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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rotation에서 x vector의 의미 (0) 2015/11/24 PM 12:56
Question>

GetRotationXvector 라는 함수에서요 ㅎ
Xvector 라는것이 무엇을 뜻할까요
해당 회전값의 X백터를 구한다..

회전상태를 로컬로 잡고 X축 벡터를 구한다는 뜻일까요?
그럼 전후백터(포워드백터) 랑 다를게 없는거같고..

방향백터 ( Direction Vector ) 에 대해서도 좀 햇갈립니다.
전후백터 좌우백터 도 방향백터에 속하는것일까요?
방향백터라는것이 수학책에 나오는 단위백터같은건 아닌거같고..
무슨개념인지 도통 감이 안잡히네요 ㅎㅎ..

제가 군인이라 직접 엔진을 켜볼수도없고 프로그래밍을 할수도없어서
이렇게 사소한것도 질문으로 풀어야한다는게 좀 슬프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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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GetRotationXvector'라는 blue print node는 말 그대로
'해당 rotation에 대한 x vector를 구해주는 기능'을 가진 함수 이고요.


좀 더 쉽게 말하면, 해당 rotation의 전진 방향의
normal vector를 돌려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님이 글에 쓰신 forward vector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rotation은 pitch, yaw, roll의 형태로 변수에 저장되기는 하지만,
실제 vector와 연계해서 처리할 땐,
'3 by 3 transformation matrix' 또는
'4 by 4 transformation matrix'로 처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위 행렬에는 orientation을 표현하기 위한 x, y, z에 대한
normal vector가 내포되는데, 'GetRotationXvector'의 x vector는
바로 이 orientation을 표현하기 위한 x vector를 의미합니다.


unreal engine에서는 x vector가 전진 후진을 담당하는 거는 아시죠?
그래서, rotation(3 by 3 transformation matrix)의 x vector는
forward vector와 같은 의미가 되는 겁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아래 link를 추가로 참고해 주시고요.

http://graphics.cs.cmu.edu/nsp/course/15-462/Spring04/slides/04-transform.pdf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0094634/4x4-matrix-last-element-significance

http://www.euclideanspace.com/maths/geometry/affine/matrix4x4/

https://en.wikipedia.org/wiki/Transformation_matrix#Rotation_2

https://en.wikipedia.org/wiki/Homogeneous_coordinates


위 설명이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folley나 baker의 'Computer Graphics' 책에서 'transformation matrix' 부분만
여유를 가지고 3~4개월 정도 공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Tag:
안기훈, Kee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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