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UDK로 교량을 다양한 구조로 만들어서 견고함 비교를 해볼 수 있는가?
위 교량에 상당한 무게의 물체를 낙하시켜서 비교를 해볼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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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fractured mesh와 물리 engine 제공하는 건 알고 계실테니까,
구현하는 건 문제는 없는데요.
문제는 unreal engine이 '견고함', '현실에서의 무게' 같은
개념이 없다는 겁니다.^^;;;;;
물리 engine이 구현되어 있고, 또 weight rate를 줄 수도 있지만,
물리 engine에서의 weight rate와 현실 세계의 질량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의 조정을 제작자가 해줘야 하거든요.
요약하면,
물리 효과를 보이는 건 문제 없지만,
무게나 견고함을 적용시키는 물리 simulation은 제작자가 만들어야 하고,
제작자가 현실적으로 만드냐, 비현실적으로 만드냐에 따라서,
결과가 극과 극으로 달라질 거 같네요.
( game engine이다 보니, 비현실적인 물리환경이 필요할 때도 많거든요.^^;;; )
'견고함'이나 '현실에서의 질량'을 어떻게 data로
각각 교량마다 다르게 입력하고,
또 입력값에 따라 어떻게 표현할 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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