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mobile unreal에서 particle을 만들려고 함.
particle에 쓸 texture의 해상도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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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구현하려는 particle의 크기와 camera와의 거리에 따라서,
다양한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이런 문제의 기준은 texel(texture pixel)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mesh type 형태의 particle로 '마법진'을 만들었다면,
particle이 발동될 때, '마법진'이 선명하게 보여 져야, user도 기분이 좋겠죠? ^^
하지만,
만약에 '마법진'이 흐릿하게 뭉게 져서 보인다면, user가 기분 좋게 볼 리가 없죠.^^;;;;
저 같은 경우,
일단 기본적으로 256 x 256으로 해보고,
particle의 texel이 흐리게 나오면, texture 해상도를 더 높이고,
particle의 texel이 선명하면, texture 해상도를 더 낮춥니다.
이런 식으로 조정해서 맞춥니다.^^
그리고,
iPhone 3는 480 x 320의 해상도를 가지지만,
iPad 4 같은 경우, 2048 x 1536의 해상도를 가집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기기마다 particle texture를 따로 적용하는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작업량이 많아져서, 이렇게 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양쪽을 모두 지원해야 하면서,
한쪽으로 맞추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
해상도가 높은 기기(iPad 4)에 기준을 맞추어야, texel이 뭉게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썼듯이,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 요소를 생각하셔서,
조정해서 최적의 값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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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