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물 효과를 만드는 법을 알았으면 좋겠다.
참고할만한 자료를 알려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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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물은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표현 방법도 워~낙~ 다양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술이 사용됩니다.^^;;;;
1>물 표현을 위한 material node 설정 설명 link.
아래 link들을 참고해 주세요.
http://www.chrisalbeluhn.com/UT3_Water_Reflection_Tutorial.html
http://www.hourences.com/ue3-water-outdoors/
http://www.hourences.com/ue3-water-indoors/
http://www.hourences.com/tutorials-ue3-water-volumes/
http://www.valvesoftware.com/publications/2010/siggraph2010_vlachos_waterflow.pdf
http://phill.inksworth.com/tut.php
물에 대한 여러 성질을 material node로 어떻게 다루는 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두, 익힐 필요는 없고요. link 내용들을 보시다가,
님한테 필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물의 표면 표현과 수중 표현 구현하기.
http://www.youtube.com/watch?v=MnZeYF7P2xU&feature=player_embedded
'UDK Underwater Caustics Tutorial'라고 제목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수중 표현 뿐 아니라, 물의 표면 표현도 나와 있습니다.
과정도 잘 설명하고 있고요.^^
3>바다 구현하기.
구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ocs.google.com/present/view?id=df86tks8_6d6vmvrhd&pli=1
dx9으로 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마지막 slide(page 32)에
unreal의 material node 구성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복잡해서, 참고가 될지는 모르겠네요.-_-;;;;;;
차라리, slide 내용 보고 조금씩 구현하는 게 더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결과 동영상은 아래를 보시면 되고요.
http://www.youtube.com/watch?v=l3enTOIjIIY
http://www.youtube.com/watch?v=rNIAZWU0fYI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짜~ 쩔~어~ 줍니다. *-_-*
좀 더 자세할 설명을 바라시면, 아래 link 참고해 주세요.
http://dmg3d.blogspot.com/2011/09/ocean-shader-20.html
위 효과 만든 분 blog입니다.^^
앞에서도 썼지만,
위 link의 내용을 모두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link 내용들을 보시다가, 취사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많이 욕심을 내시게 되면,
물이 물로 보이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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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