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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level brush 그리고 build (0) 2014/05/26 PM 03:18
Question>

UDK video tutorial을 보고 공부 중.
그런데, 모르는 용어들 때문에 난감함.^^;;;;

'level'이라는 말이 자꾸 나오는데,
첨엔 object가 햇는데 아닌것같기도하고..^^;;;
'레벨에 추가해봅시다~'이러는데 뭔말인지?

'brush'가 'modeling해 주는 기본 틀'인 거는 같은데,
'brush'가 혹시 3DS에서 primitive 처럼 기본 도형을 만드는 것인가?
'빨간 상자'가 object을 만들어주는 brush로 이해하고 있는데 맞는건가?
그렇다면, UDK의 modeling 방식은 3DS Max의 polygon 방식과 다른 것인가?

그리고,
'build'라는 말이 자꾸 나오는데, 이건 그냥 모르겠음.^^;;;;;;;

각각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함.

-------------------------------------------------------------

Answer>

질문이 많네요.@_@;;;;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답변1>
unreal engine에서 주로 사용되는 'level'은 그냥 '지형'으로 해석하셔도 무방합니다.^^

초기 FPS의 경우, '평면적인 지형'을 고수했기 때문에,
고저차에 의해 지형이 바뀔 경우, 자료 구조 자체를 다르게 적용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형을 구분 짓는 최소 형태의 자료 구조를 'level'이라고 부르게 됐고요.
1층과 2층, 높은 곳과 낮은 곳, ... 등 고저차의 차이에 따라서, 거기에 맞는
'level'을 만들어서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고저차 개념이 모호해 지게 됐고,
이제는 '평면적인 지형'이 아닌 '입체적인 지형'으로 작업하는 게 일반화 됐는데..^^;;;

문제는 예전에 사용된 기술 용어가 그대로 통용되어 버리게 되서리..@_@;;;
지형을 계속 'level'이라고 부르게 되어 버렸고, 그게 어색하지 않게 됐네요.
그런 이유로, '그냥 그러려니'하시고, '지형'으로 해석하세요.^^;;;;;;;;



답변2>
'brush'가 'modeling해 주는 기본 틀'인 거는 맞고요.
3DS에서 primitive 처럼 기본 도형을 만드는 것도 맞습니다.
'빨간 상자'가 object을 만들어주는 brush로 이해하고 있는 것도 맞고요.^^

unreal engine(or UDK)의 brush도 3DS 처럼 형태를 만든다는 점은 같지만,
engine을 위한 특별한 자료 구조를 첨부해서 만든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3DS max는 그냥 점, 선, 면을 배치해서 형태를 만들고 끝이지만,
unreal engine의 brush는 보조적인 자료 구조가 추가됩니다.

이 추가된 자료 구조는
실시간 처리(rendering, collision, navigation)에 도움을 줍니다.^^



답변3>
'build'는 말 그대로 만드는 겁니다.^^;;;;

light build, path build, s c r i p t build, ... 등 build도 종류가 많으니까,
누군가와 소통할 때, '어떤 build'에 대해서 얘기하려는 건 지
명확히 얘기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통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_@;;;;;;



좋은 오후 보내세요~ ^^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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