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건물 내부를 modeling해서 unreal editor에 띄웠음.
그리고 나서,
directional light를 자유롭게 이동시켜 봤는데,
천장 구석의 완~전~히~ 막힌 부분에서 빛이 새고 있음.-_-;;;;
빛샘현상을 막고 싶은데, 해결방법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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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천장 구석부분이 vertex 1개로 병합되어 있는 지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vertex 1개가 아니라 vertex 2~3개로 분리되어 있는 거 같네요.
'설령 vertex 2~3개로 되어 있어도, 좌표가 모두 같다면 문제가 없지 않는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좌표가 같다고 하더라도,
일단 vertex들이 명시적으로 병합되지 않으면,
각각의 vertex이 소속되어 있는 면의 noraml 값(face normal)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게 설명하면..^^;;;;;
vertex normal을 계산할 때,
vertex에 인접한 face normal을 모두 고려해서 계산하기 때문에..
각각의 vertex은 서로 다른 vertex normal 값을 가질 확률이 높고,
그런 이유로 빛샘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빛샘현상을 근본적으로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천장 구석부분의 vertex들을 병합시켜서, vertex normal을 1개로 통일시키는 겁니다.^^
구석부분의 vertex들을 1개로 병합시켜 보시고,
이후에 vertex normal을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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