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UDK가 너무 부족한 게 많아서,
unreal engine 4로 변경해서 game을 만들려고 함.
UDK에서 scaleform 배운 걸 unreal engine 4에서 쓰려고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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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흠..^^;;;;;;
제가 보기에는 2014년 7월 기준으로 봤을 때,
unreal engine 4가 unreal engine 3(or UDK)보다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현 시점에서 냉정하게 봤을 때,
unreal engine 4가 몇몇 부분에서 뛰어난 장점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만,
game을 만들기 위한 전반적인 기능, 자료, 설명, ... 등의 면에서
unreal engine 4는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 물론, 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바뀌겠죠.^^;;;;;;;; )
뭔가 반대로 알고 계시는 거 같네요.^^;;;;;;
그리고,
UDK는 scaleform을 기본 지원하지만,
unreal engine 4는 scaleform을 기본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unreal engine 4는 slate를 기본 지원합니다.
(하지만, autodesk에 돈을 내면,
unreal engine 4용 scaleform을 사용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slate 기반으로 만드신다면 처음부터 다시 배우셔야 합니다.
하지만, scaleform보다는 slate가 효율면에서
더 좋기 때문에 project에는 slate가 더 이득이라고 생각되네요.^^
아래는 slate 관련 소개 link고요.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rogramming/Slate/Overview/index.html
아래 보시면, slate 문법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rogramming/Slate/Widgets/index.html
더 세밀하게 slate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link 보시면 분석해 보시고요.^^
http://wiki.unrealengine.com/Slate!,_Hello
http://forums.unrealengine.com/showthread.php?822-Slate-Tutorial
그리고,
공정한 비교를 위해..^^;;;;;;
예전에 제가 작성한 글 중에 scaleform 관련 동영상 강좌 link도 소개합니다.
http://cafe.naver.com/igc123/112
http://cafe.daum.net/igc123/K3VE/83
scaleform과 slate, 둘 다 살펴 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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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