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level blue print에 문이 열리게 설정한 다음 그 asset을 movable로 바꾸고
directional light를 stationaly로 build를 했더니
문 부문만 light map이 적용이 안되는거 같은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건가요????
test 삼아 directional light를 movable로 해서 light를 걸어도
비정상적으로 build가 되는거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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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이건 light map 문제가 아니라,
정확히 말하면, light channel 문제입니다.^^;;;;;
즉,
천장과 벽의 self shadow가 문에 투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이 directional light를 직격으로 맞아 버렸고..@_@;;;;;
게다가,
벽이나 천장은 고정적이지만, 문은 movable이기 때문에..^^;;;
벽과 문은 빛이 적용되는 light channel이 달라서 발생된,
(문와 벽에 적용되는 빛의 계산 공식이 틀려져서 발생된) 문제입니다.
이런 경우,
실내 환경을 directional light 1개로 처리하는 거보다는
실내 환경을 다수의 약한 point light로 처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실외는 1개의 directional light로 하는 게 맞겠지만,
실내를 1개의 directional light로 하는 건 '실제 물리 환경'과 맞지 않아서요.^^;;;;
실내에서는
재질에 따른 빛의 반사가 수 없이 많이 복잡하게 발생하면서,
photon의 분포가 공간 별로 서로 달라지게 되는데,
1개의 directional light로는 이런 부분에 대한 오류를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물리환경과 유사할수록 빛을 처리하는 것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고요.
그러기 위해서라도, 실내의 빛을 처리하는 부분은
다수의 약한 point light를 쓰는 게 오류를 줄이는 길입니다.^^
만약에, 대낮의 실내를 표현한다면,
약한 point light를 창문쪽에 배치하는 식으로 처리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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