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질문1>
캐릭터의 옷을 바꾸고 싶습니다.
마야로 만든 3D캐릭터(스켈레탈 메시)를 임포트했습니다. 캐릭터에 적용할 모든 옷을 입힌체로 임포트 하였구요
( ex, 모자 4개, 상의 2개, 바지 4개가 모두 입혀진 상태로요... )
(..중략..)
언리얼엔진의 경우 FBX로 스켈레탈 메시 임포트 시, 캐릭터와 함께 부속된 모자, 의류 등의 메시들이
모두 하나의 메시로 취급이 되는지... 도저히 하위 메시들을 찾을 수가 없더군요.
(화면에 보여주는 캐릭터는 모든 메시들이 붙은채로 보이지만)
질문2>
캐릭터와 의류를 모두 따로 임포트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한 캐릭터에 의류,악세서리를 모두 합치면 수십개 입니다.)
질문3>
하나하나 임포트에 붙인다 해도,
케릭터 에니메이션 동작 시 하위 메시들이 제대로 움직이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
Answer>
답변1>
아래 link 참고해 주시고요.
unreal engine 3(or UDK)의 경우:
http://udn.epicgames.com/Three/DevelopmentKitGemsCreatingAModularPawnKR.html
http://udn.epicgames.com/Three/UT3CustomCharactersKR.html
unreal engine 4의 경우: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Content/FBX/SkeletalMeshes/index.html
https://wiki.unrealengine.com/Modular_Pawn
위 link들을 참고해서 구현하시면 됩니다.^^
character의 옷이나 장비를 바꾸는 것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을 찾고 싶으시면, forum이나 answer hub에
'modular pawn' 또는 'multi part mesh'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2>
하나의 mesh로 합치셔도 되고요. 각각 분리하셔도 됩니다.
일부만 하나로 합치실 경우,
'Infinity Blade'처럼 5개 part로 하실 수도 있고요.
참고로 현재 제 mobile unreal project는 character의
옷과 장비를 22개 part로 나누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예> 상의, 하의, 속옷 상의, 속옷 하의, 혁대, 신발, ...)
합칠 것인지 아니면 나눌 것인지,
몇 개로 할 것인지 아니면 수십 개로 할 것인지,
이런 것들은 전적으로 개발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답변3>
mini skirt, flare skirt, 교복 치마, ... 같이 rigging 까다로운 옷이라도..*-_-*
rigging만 잘 잡으면, animation 적용해서 움직이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Tag:
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