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제가 학교공포탈출맵같은거 만들고싶은데
그안에 들어가는 오브젝트들은 전부 3D MAX나 마야로 만들어서 작업하나요?
-------------------------------------------------------------
Answer>
네~ 쓰신데로 ureal engine에서 사용되는 3D object은
대부분 '3DS Max'나 'Maya'로 만듭니다.
좀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FBX file로 export할 수 있는 tool이면
모두 unreal engine의 3D data 제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answer hub에 올라 온 글들 보면,
일본분들은 'Shade'를 자주 쓰시는 거 같고요.^^;;;;;;
미국이나 유럽쪽 indy game 제작자들은 'Blender'를 자주 쓰더라구요.^^;;;;;;
이런 tool들도 FBX로 export할 수 있기 때문에
unreal의 3D object 제작 도구로 사용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P.S.
만약에 3D tool이 만는 FBX type과 unreal editor가 인식하는 FBX type이
다를 경우, import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양쪽을 서로 같도록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unreal engine쪽 FBX type을 조정하는 것은 source의 수정과
full build를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습니다.-_-;;;;
그래서, 이런 상황이 생기면,
대부분의 경우에 3D tool의 'FBX type' option을 조정하거나,
3D tool의 FBX plug in을 최신 version으로 재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합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