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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normal map 제대로 안나올 때 점검할 것들 (0) 2015/01/22 PM 01:37
Question>

안녕하세요.
unreal engine 4.6을 쓰고 있고요.
지형 static mesh를 만들었고, 2048 * 2048 크기의 normal map을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unreal editor에서 큰 면적(약 1000 unreal unit)으로 표시되게 배치했는데,
울퉁불퉁한 부분이 전혀 전혀 표시 되지 않습니다.
문제를 전혀 보르겠습니다.
제가 놓친 게 뭔지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

Answer>

제가 보기에는 3가지 정도를 살펴봐야 할 거 같네요.^^;;;;;



#1. material.
우선 material이 제대로 설정되었는 지 봐야 할 거 같아요.
material node에 normal map을 연결한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는 지 살펴 보는 게
최우선 점검 사항이라고 생각하고요.

님이 만드신 static mesh에서 test하지 마시고,
우선은 원이나 육면체 같이 단순한 mesh에서 점검하시는 게 좋습니다.^^

material의 울퉁불퉁한 부분이 단순한 mesh에서 제대로 보여진다면,
일단 material은 문제가 없는 겁니다.^^



#2. uv channel.
일반적인 경우에는 diffuse map의 uv channel과 normal의 uv channel을
같이 사용해서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만약에 서로 다른 uv channel을 사용할 경우,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 지 살펴야 합니다.

정해진 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님이 지형 static mesh에 normal map을 적용한다면,
diffuse map은 0번 channel, light map은 1번 channel, normal map은 2번 channel을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3. uv 좌표 값.
uv channel을 diffuse map과 다르게 사용할 경우, 이게 문제일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아마도, normap map이 uv channel을 diffuse map과 다르게 사용한다면,
normap map의 uv를 제대로 wrapping해주어야 제대로 나옵니다.
wrapping을 제대로 안한다면, uv 값이 전부 ( 0, 0 )이거나 ( 1, 1 )로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normal map이 제대로 안나온다면,
위 3가지 안에 문제의 원인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아마도..^^;;;;;;;)
살펴 보시고, 잘 해결하셨으면 합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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