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챙님 말듣고 찾아 보았는데요
그러니까 황챙님이 cad/cam으로 모델링을 만드면 mct,cnc로 가공하신다는거죠?
q1)첫번째 사진에 보면 마스터캠 솔리드캐 이런 프로그램 이있는데 이런걸 쓰신다는건가요?
q2)그럼 두번째 사지은 국비로 지원받아 다닐수있는 학원 수업과정인데요 이 과정을 거치면
동일 한걸 배워서 취업하는건가요? 자격증 없어도요? 전 26살,4년제 디자인과졸업자입니다
q3) 그러면 가공이 주업이 아니신거죠? (모델링+기타 자잘한업무들?) 그럼 월급에서도 많이 차이가 나나요?
주위에 물어볼사람이 없어서 이렇게 재 질문 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공은 금형이랑 전혀 관계없는 4년제 E-비즈니스 학과 졸업했습니다.
마스터캠이나 V-CNC프로그램은 간단히 시연방법만 봤는데
제가 알기로는 설계쪽이 아닌 가공쪽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공이라고 하면 보통 3D프로그램(UG, 카티아, 솔리드웍스, 프로이 등)으로 만들어진 모델링을 가지고
가공 기계를 이용해 실제 금형이 되는 베이스(철)를 깍는 작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A2)위에 나와있는 국비교육은 제가 배운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것 같구요.
가공기계에 쓰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화 가공쪽인거 같네요.
이쪽 일(설계)에서는 자격증을 크게 요구하진 않습니다. 자격증이 있다한들 실무와는 조금 차이가 있어서 어차피 입사하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새로 배워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원에서 했던 아이템들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서 이력서와 같이 내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A3)제 부서는 설계개발부라고 해서 가공쪽이랑은 멀고, 회사에 금형실이 따로 있어서 간단한 가공은 가능하지만
NC나 MCT기계는 없어서 보통 외주업체에서 가공을해서 옵니다.
주업무는 상위 업체에서 요청한 개발이 이루어지는 아이템을 설계부터 초도품 나가기까지 일정을 잡아 모델링설계, 금형제조, 초품생산, 샘플보냄, 상위업체와 피드백, 수정 및 양산까지의 일을 합니다. 쉽게말해 제품개발요청한 업체에서 OK할때까지 계속 시다바리 하는거죠ㅋㅋㅋ
근데 금형쪽 일이 중견이나 대기업에서 하는곳은 거의 없구요. 보통 중소기업에 외주 주는 입장이라 월급은 비슷할겁니다. 경력이 어느정도 되냐에 따라 차이가 좀 나긴하는데 신입은 보통 130~160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저희 회사는 잔업수당 따위는 없구요. 토요일 출근이면 특근비는 나옵니다. 금형쪽 일이 크게 다르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디자인과 전공을 살리실려면 MCT같은 가공쪽보다는 제품설계 쪽이 더 맞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MCT나 NC밀링 쪽은 보통 2년제 기계과나 공고나온 애들이 많이 하는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완전히 기술쪽으로 밀고 배워보겠다 싶으면 괜찮을것 같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