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측이 좋았던 적은 한 번도 없었던것 같다. 그래서 더 무섭다.
ㅡ?김성룡?九단
알파고의 기력은 측정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자신의 한계를 드러내지 않고 철저히 상대의 기력수준에 맞춰서 대응하기 때문이다.?상대의 실수마저 똑같이 실수로 대응한다. 어제 알파고와의 대국을 봤지만 어떠한 것도 분석할 수 없었다. 그의 한계는 가늠조차 할 수 없다.
ㅡ 김성룡 九단
알파고를 상대로 게임을 이긴다느니가 아니라, 알파고를 상대로 단 한 판이라도 이길 수 있다면 프로바둑기사로서 큰 영광일 것.
ㅡ 김성룡 九단
오늘 알파고의 수는 프로기사들에게 많은 공부할 숙제를 던져주었다.
ㅡ 김성룡 九단
2:0이라 쉽지는 않으나 최소한 한 판 이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오늘 대국을 봤을 때 중반 이후로는 이기기 어렵다고 본다.
ㅡ?이세돌?九단
알파고의 수를 그저 따라 두는것만으로도 시야가 넓어지는 느낌.
ㅡ 김성룡 九단
시청자 여러분께 죄송한데요, 이세돌 九단의 패착을 찾지를 못하겠어요.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실수는 알파고만 하고 있었거든요.
ㅡ?송태곤?九단
메스껍다. 생선가시가 목구멍에 걸린 기분이다. 매우 절망적인 결과다. 철저한 완패다. 나는 알파고의 수를 읽을 수 없었다. 알파고의 판단 하나하나는 거의 이세돌을 앞선 것처럼 보였다. 매우 날카로웠다. 내 생각엔 그대로 0:5로 끝날 확률이 높을 것 같다. 알파고를 바둑기사의 한 명으로 취급해야지, 단순한 기계로 취급하면 안 된다. 인류가 항상 이겨야 한다는 생각은 하면 안 된다.
ㅡ?커제?九단
무기력함이 밀려온다. 아쉽다기 보다 허탈하다는 표현이 맞겠다
ㅡ?타이젬?생중계 홍성지 프로
인간이 만든 바둑의 신
ㅡ?사이버오로?해설 이현욱 프로
이번 판은 앞으로 정말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지금까지 인간이 배워왔던 바둑 이론을 바꿔버릴 지도 모르는 한판 이었다.
ㅡ 이현욱 프로
강했다, 1승도 할 수 없는것은 컴퓨터가 아니라 이세돌이다
ㅡ?녜웨이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