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대표작 : 마리오 시리즈 등)
평점 4.43 평균 연봉 578 만엔 평균 연령 33.5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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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0.7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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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72.3 % / 년
- 출산 휴가, 육아의 보장이 잘 되어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양성의 존중으로 인해 여성의 승진도 권장되곤 함
- 복리 후생이 좋음. 집세 보조, 자기 계발 시간도 마련해준다
- 인상 깊은 질문 "게임이란 무엇입니까?", 인상 깊은 질문 "좋아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 일과 일상 생활이 매우 균형적입니다. 회사 입사 전에는 불안했는데 지나친 생각이었습니다
- 이 회사에서 일하는게 너무 보람찹니다. 이 회사에 있는 것만으로도 자부심이 생깁니다
- 유급 휴가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차를 마시면서 면접을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면접전에 차분하게 생각하고 지원하세요
- 일부 사람을 제외하면 좋은 사람들이 많고, 좋은 점이 많습니다
세가 (대표작 : 소닉, 용과 같이 등)
평점 3.41 평균 연봉 563 만엔 평균 연령 38.7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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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3.2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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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50.4 % / 년
- 회장이 바뀌면서 직원들의 복리 후생에 힘쓰고 있다
- 구내 식당 밥값이 합리적이나 코로나로 인해 이용을 못하고 있는게 아쉽다
- 대기업 수준으로 혜택을 주는 편
- 세계적으로 팔리는 IP나 대표적인 밀리언 타이틀이 적다
- 소닉이나 사쿠라 대전 같은 게임에 돈을 쏟아부었으나 죄다 망했다
- 신규 IP에 회사의 명운이 걸렸는데 타사에 비해 미묘하게 어찌저찌 유지하는 느낌
- 잔업이 많다. 소통은 되나 지적이 어렵고 책임을 너무 부여한다
- 카지노에 투자를 많이 한다
캡콤 (대표작 : 록맨, 몬스터 헌터, 바이오하자드 등)
평점 3.24 평균 연봉 484 만엔 평균 연령 36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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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1.2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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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71.2 % / 년
- 담당업무에 관련된 타이틀에 따라 업무 분위기가 달라진다
- 특별히 눈에 띄는 직원 혜택은 없다
- 급여가 낮습니다. 사장이나 회장의 말이 모두의 의견보다 우위에 있고 아랫사람의 의견을 잘 안듣습니다
- 개발 능력을 상승시키는데 좋은 회사입니다
- 잔업이 줄어들고 있어서 좋습니다. 좋은 IP를 두루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짧은 시간내에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
반다이 남코 (대표작 : 철권, 소울칼리버 등)
평점 3.86 평균 연봉 638 만엔 평균 연령 38.5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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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8.9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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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5.8 % / 년
- 복리 후생은 좋으나 남성에게는 육아 휴직을 주지 않는 풍조가 있다
- 신입 사원이 원치 않는 부서에 배속 되는 일도 있다
- 보너스로 인한 연봉이 또래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나 회사의 실적에 따라서 연봉을 갑자기 깎을거 같다
- 유급 휴가를 쓰기가 쉽습니다만 주말 출근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나중에 상당한 실적을 올리거나 하지 않는 이상 다른 곳으로 이직해서 써먹을 수 있는 경험을 기르지 못함
-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회사
- 직원(특히 신입사원)들이 종종 사내행사에 동원 되는 경우가 있어 피곤합니다
스퀘어 에닉스 (대표작 :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등)
평점 3.27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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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4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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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5.7 % / 년
- 유명 판타지 영화를 모티브로 개발한 게임을 신규 IP로 결정한 시점에서 이 회사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
- 할 일을 이뤄내거나 정해진 형식에 따라 묵묵히 해내지만 그 와중에 의견 제안을 하지 못하고 불편하다
- 몇몇 포지션은 혁신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 몇년 안에 퇴사가 결정 된다
- 희귀한 직책이나 포지션은 정규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
- 보람은 있으나 월급을 좀 늘려줬으면 좋겠다
-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천국인 회사
- 대부분 다들 바쁘기 때문에 개인 플레이를 많이 함
프롬 소프트웨어 (대표작 : 다크소울, 세키로 등)
평점 3.13 평균 연봉 417 만엔 평균 연령 35.7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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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47.9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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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58 % / 년
- 일과 삶의 균형 같은 말 따위는 이 회사에 존재하지 않는다
- 잔업때문에 항상 괴로운 나날을 보내야 한다. 잔업 때문에 회사 근처에 사는 사람이 많다
- 열심히 해도 그만한 가치의 보상(연봉)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 해야할 일에 비해 사람이 적어 개발 마감 직전 까지도 일을 하는 직원이 있다
- 사람이 적다고 하소연해도 개선될 여지가 없고 어려운 개발을 항상 강요 당하는 느낌이다
- 업무 시간과 강도에 비해 급여가 너무 적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의 부족. 사내 전용 개발 도구의 개선 부족.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대화를 꺼리는 사람이 생김
- 아르바이트로 뽑혀서 기존에 있던 직장을 정리하고 이직하려던 중, 근무 며칠 전에 갑자기 계약을 취소 당했습니다
이유는 "우리 회사가 요구하는 스킬이 부족하다" 는 이유였습니다.
- '소울 시리즈 같은 것을 만들고 싶은 사람' 은 그 기분만 내시고 다른 회사로 가시길 바랍니다
모노리스 소프트 (대표작 : 제노블레이드 시리즈 등)
평점 3.12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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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3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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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90 % / 년
- 일정이 촉박해도 "잔업 하면 되잖아" 하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 잔업을 무리하게 하는 느낌이다
- 건강 검진이나 예방 접종등을 무료로 받게 해준다
- 남존여비의 사상을 가진 상사가 일부 있으며, 비정규직 여성에 대한 차별이 있습니다
- 회사 내에 오만한 부분이 가득하고, 존경할만한 사람이 생기는 회사가 아닙니다
- 네임 벨류에 무임 승차하는 느낌, 회사 이름값이나 직함에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는 괴로운 환경
- 업무 능력을 키우거나 경력을 키우는 일은 본인 스스로가 해야합니다
- 적극성이 없는 사람은 회사에 적합하지 않다 라고 할지도
코에이 테크모 (대표작 : 삼국지 시리즈, 대항해시대 시리즈, 무쌍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514 만엔 평균 연령 35.4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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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0.5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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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2 % / 년
- 유급 휴가 제도와 잔업이 대체적으로 균형 잡혀 있습니다
- 부서에 따라 잔업의 양이 천차만별 합니다. 월 50시간 이상 초과 근무하는 곳도 있어요
- 회사의 방침으로 인재를 육성하는데 주력합니다
- 때로는 개발자보다 인사등의 사무직들이 더 바쁜 편
- 학력과 경력을 중시하는 탓에 우수한 직원이 많습니다만 게임 개발자같이 기발한 사람은 적습니다
- 직종에 따른 대우가 너무 차별적이다 개발직외에도 좀 더 우대하면 좋을 듯
- 자사 IP가 다른 게임 회사에 비해 너무 빈약하고 임팩트가 없음. 신선하고 기발한 IP를 생각해 내야 한다고 봅니다
SNK (대표작 : 킹오파 시리즈, 용호의 권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 과거의 인기 IP에 의존하는 회사. 성장성이 낮음
- 신규 게임을 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 과거의 영광에 너무 매달리고 최근 몇 년간 만든 신규 게임이 고작 1개 라는게
- 그만 두고 싶은 이유를 대면 쉽게 그만 두게 해준다. 그만 둔 후에도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면 잘 보내준다
- 사람이 부족해서인지 업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여럿 있고, 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는 좋다고 생각함
- 귀찮은 직원 평가제도가 있으나 적절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치 않는다
- 업체 관계자와 회의할 때 'ㅇㅇㅇ의 미인 ㅇㅇㅇ씨' 이런식으로 여성의 외모를 대화 화제로 삼는 것을 개선해야 함
- 옛날부터 콘텐츠에 매달려서 과거의 유산을 탕진하고 있으며 발전성이 없음
- 몸이 아파서 오후에 출근 한다고 동료에게 전달 했으나 상사에게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 문제가 있었음
게임 프리크 (대표작 : 포켓몬스터 시리즈 등)
평점 3.08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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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19.3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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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92.5 % / 년
- 초과 근무 제도의 개선으로 잔업하는 사람이 줄었으나, 작업의 양도 늘어나, 사양도 깎고 어중간한 작품을 세상에 내놓게 됨
- 매번 같은 것을 만들고 새로운 도전은 없음
- 게임 개발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 '내면 팔리는 것' 이라는 분위기가 있음
- 기술과 능력, 지식 수준이 부족한 사람이 오래된 직위에서 근무 중임
-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도 개발 기간이 너무 짧아
- 개발이 늦어져도 발매일 조정을 절대 하지 않아 개발자로선 매우 답답합니다
- 보안이 너무 엄격해서 같은 팀의 다른 사람이 만든 제작물을 볼 수가 없습니다. 팀원간 상호작용이 힘듭니다
- 현재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그저 아양 떠는 사람들 뿐임
- 회사내에서는 퀄리티가 낮아도 팔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습니다
아틀러스/ ATLUS (대표작 : 여신전생 시리즈, 페르소나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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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7.5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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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53.1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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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 게임즈 (대표작 :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등)
평점 3.11 평균 연봉 570 만엔 평균 연령 33.4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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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7.1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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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7.9 % / 년
코나미 (대표작 : 위닝 일레븐, 메탈 기어 시리즈 등)
평점 3.23 평균 연봉 544 만엔 평균 연령 39.7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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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4.7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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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45.9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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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7.4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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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2.1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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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5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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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80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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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28.3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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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46.7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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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6.6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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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68.7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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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44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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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40.6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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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70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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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40 %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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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업 시간
31 시간 /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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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 소화율
56.7 % / 년
출처 : 일본 직장인들의 고용관련 평가 사이트 https://jobtalk.jp/
개발 인력들도 정장(...)으로 근무하는 것까지는 참아도 교통비 안 주는게 황당하다고 했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