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에 1차적으로 공개가 되었는데
기본 클래스 + 9랭크로 이루어진, 흔히 말하는 '트리' 계열이 아니라
기본 클래스 + 3가지 클래스로 이루어지게 바뀌었습니다
히든 클래스를 제외하곤 제한이 없어서
[ 소드맨 - 펜서 - 도펠죌트너 - 레티아리이 ] 같은 식으로도 가능합니당
또, 클래스 초기화는 컨텐츠를 즐기면 모으는 포인트를 이용해 무료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 잘 못 선택했다고 울거나 다음 밸런스 패치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네요ㅇ_ㅇ)
다만 일주일동안 열심히 해야하고, 한주당 한캐릭만 가능합니다
-
여기서 기본 클래스의 조정이 생겼는데
# 소드맨 클래스
추가 : 하카펠
삭제 : 커세어, 시노비, 스콰이어
# 위저드 계열
추가 : 도사, 보코르
삭제 : 링커, 쏘마터지, 인챈터
# 아처 계열
추가 : 없음
삭제 : 슈바르츠라이터, 하카펠, 불릿마커
# 클레릭 계열
추가 : 없음
삭제 : 보코르, 도사
# 스카우트 계열
추가 : 로그, 링커,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스콰이어, 시노비, 쏘마터지, 인챈터, 커세어
미공개 클래스 2개
스카우트는 서포터 계열이라고 보면 되고
기존 소드맨+위저드+아처가 섞여있는데
무기는 단검과 권총등의 무기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
여기서 중요한건, 클래스만 바뀐게 아니라 스킬도 바뀔 예정입니당;
대표적으로
위저드의 '퀵캐스트'가 크로노맨서로 이동
크로노맨서의 '퀴큰'이 쏘마터지로 이동
쿼렐슈터의 '런닝샷' 삭제 (...) 등등
클래스의 갯수가 총 4개로 제한되고 스킬이 변경됨에 따라서
기존처럼 클래스 트리를 짜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당
-
그리고 스텟은 클래스의 특성에 맞게
자동으로 상승하는걸로 변경되었는데
뭔가 보기 어렵긴한데...
소드맨을 예로 들어서
[ 소드맨 + 캐터 + 드라군 + 랜서 ]를 하게되면 힘이 어마어마하게 오르는거고
[ 소드맨 + 펠타스타 + 로델레로 + 무르밀로 ]를 하게되면 체력이 어마어마하게 오르는 식
[ 소드맨 + 펠타스타 + 펜서 + 마타도르 ]처럼 방어계열과 공격계열을 같이 선택했다면
공격 관련 스텟과 방어 관련 스텟이 골고루 오르게 됩니다
-
그래서 이 표로 보니까
채플린은 마법 공격보단 물리 공격으로 바뀌는것 같고
스카우트에 들어간 (구)위저드 캐릭터인 링커와 쏘마터지는 지능과 정신이 아예 안 오르는걸 보면
단검을 사용하는게 확실해지는것 같고
링커의 정신계수 스킬인 스피릿쇼크가 없어지거나
쏘마터지의 버프가 정신계수가 아닌 다른 스텟이나 스킬렙에 영향을 받을것 같네요
-
제 중요 캐릭터 4명중 2명은 클래스 선택을 다시해야겠네요
[ 클클클 프프프 채 인인인 ] → [ 클레릭 + 프리스트 + 채플린 + 인퀴지터 ]
[ 소소소 펠펠 펜펜펜 마마 ] → [ 소드맨 + 펠타스타 + 펜서 + 마타도르 ]
[ 위위 링링링 소 워 섀섀섀 ] → 링커 삭제
[ 아아 쿼쿼쿼 머머 로로로 ] → 쿼렐슈터의 런닝샷 삭제
클프채인이나 소펠펜마 둘다 스텟이나 스킬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는데
어차피 성능으로 한것도 아닌데요 뭐(....)
-
스킬이 나와야 제대로 뇌오세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