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일단 캐릭터를 지우고 새로 만들고를 하다보니깐
방어구는 빵빵한데 무기가 아예 없어서 진행이 안되네요(...)
무기를 받을 수 있는건 3캐릭터 뿐이기 때문에-_-
이후 캐릭터는 무기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분명 예전에 캐릭터 만들면 보급상자에 들어있던걸로 기억하는데
내용물이 바뀐건지 아무것도 없이 그냥 레벨만 올라가네요=_=;
항상 느끼는건데... 뭔가 조금씩 빠져있습니다
10랭크 추가될 땐 6랭크까진가? 바로 올릴 수 있었고
이후엔 직접 사냥해야해서 테스트가 엄청 느려졌었는데
이젠 장비를 안주니까 테스트하고 싶어도 테스트하기가..
물론 3캐릭터는 받았는데, 한개씩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계열 변경이나 클래스를 초기화시켜도 무기랑 안맞으니 무쓸모
오른쪽 구석에 조그마하게 나왔던 스킬창은
이렇게 클래스와 스킬/특성이 모두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건
클레릭한테 원래 팔라딘 스킬이었던 스마이트가 존재하는것이고
세이프티존과 디마인 마이트가 없어졌다는거네요
특성의 경우엔 모든 비용이 기존대비 평균적으로 바뀌었고
클래스 마스터에게 가지 않아도 특성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되었는데...
그럼 마스터는 왜 있는걸까요?
뭐... 클래스 마스터는 국가가 주는 직급? 같은거고
스토리에도 조금씩 관련있기는한데..
예전엔 특정 클래스를 전직할 때 쯤이면, 마스터가 있는 필드의 레벨과 비슷해져서
자연스럽게 사냥하면서 진행이 되었는데
닥사+챌린지 위주로 바뀌면서 그냥 특성 올릴때만 마스터한테 갔다가
이젠 마스터에게 가지 않아도 특성 배울 수 있고
스킬 재료는 기본 클래스 마스터(소드맨, 클레릭, 위저드, 아처, 스카우트)가 판매하기 때문에
일부 클래스의 코스튬 퀘스트 말고는 마스터가 어디있는지 알 필요도 없게 되었습니다
좋다면 좋은거고 아쉽다면 아쉽고..
왼쪽 클래스 밑에 양방향 화살표가 있고
그 밑에는 클래스 변경 포인트가 3개있는데
이 포인트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 변경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클래스 잘 못 올리거나
뇌오세로 키우다가 실패해서 눈물짓고 다음 밸런스 패치를 기다려야하는 일은 없어졌습니당
클래스 '초기화'가 아니라 '변경'이기 때문에
한번에 한가지 클래스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3번 다 하면 클래스 초기화와 마찬가지의 효과를 볼 수 있고
나머진 다른 캐릭터에게 사용하는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빌드 이후에는 예전의 [ 클클 프프프 채 팔 인인인 ] 처럼
"양손 둔기를 위해 팔라딘 1서클만 가자!!" 같은 선택이 안되고
기본 클래스 1개(클레릭/소드맨/위저드/아처/스카우트)와
추가 클래스 3개로만 조합됩니다
기존에 1서클만 존재하던 히든 클래스들은
스킬 추가/개편이 되어서 다른 클래스들과 비슷해졌어요
그리고 기본 클래스들은 다른 클래스 처럼
클래스 레벨이 45가 아닌 15입니다
그리고 이번 리빌드로 인해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약해지고
몹들은 상대적으로 강해졌습니다(...)
스텟의 효율이 좋아졌지만...
원하는 스텟만 올리는식이 불가능해졌는데
크리비의 디바인 스티그마처럼 스텟을 올려주는 버프가 상당히 좋을것 같네요
신규 계열인 스카우트 계열에
'어쌔신'과 '아웃로'가 추가되었습니다
어쌔신은 한손검+단검 조합
아웃로는 한손검+권총 조합에서 좋을것 같구
신규 클래스 밀어주기인지 몰라도 할만하더라구요
스카우트-커세어-불릿마커-아웃로
스카우트-커세어-로그(or 시노비)-어쌔신
이렇게 꽤 좋은것 같습니당
불릿마커와 슈바르츠도 예상과 다르게 무난하게 좋은 성능이고
쏘마터지, 링커, 인챈터는 아직 안해봤지만 셋다 예전같은 성능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응사의 멍청구가 너프되었고
주인을 따라서 자동으로 공격하는 선제공격은 제거
토마호크는 쿨타임이 너무 긴데다가 데미지가 미묘해서 애매합니다
다만 데미지는 무기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니 본섭에 추가되보면 확실히 알겠지요
메르겐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괜찮은데
클래스 평준화로 계수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반대로 레인저는 계수가 올라서 2랭크 클래스였는데 엄청 날아올랐습니당
뭐, 이젠 랭크가 의미 없지만요ㅇ_ㅇ);
불 줄기가 따라오는 홍염은 파이로맨서로 이동하고
대신 스톤커스와 엘리멘탈 에센스라는 버프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만
위저드에 캐스팅 속도가 빨라지는 '퀵 캐스트' 버프가 크로노맨서로 이동되어서
예전보단 빨라졌지만, 여전히 느린 엘리멘탈리스트의 캐스팅 속도를 커버하기엔 힘드네요
그래서 크로노맨서를 선택하자니...
엘리멘탈리스트의 성능이 그정도로 우수한건 또 아니라서요-_-;
엘리가 나쁜건 아니고, 무난한 성능이긴한데
엘리를 하기 위해서 남은 2개 클래스중 크로노를 선택한다라는게 문제여요
소환계열은 예전에 비해 상당히 좋아졌다고 소문만 들었는데 아직 못해봤네요ㅇ_ㅇ);
전체적으로 스킬이 많이 바뀌었는데
대표적으로 쿼렐슈터는 고증에 맞게 런닝샷이 없어지고
닐링샷과 블록샷이 추가되었습니다
런닝샷은 다른 클래스가 옮겨진게 아니라 아예 없어져서
평타 머스킷은 그냥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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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조금씩 테스트하고있기는한데
탱킹과 딜링이 가능했던 [ 펠타스타 + 로델레로 + 무르밀로 ] 조합은
펠타스타의 버터플라이, 로델레로의 슈팅스타+하이킥이 아예 없어진데다가
스텟이 체력에 잔뜩 몰려있어서 탱킹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펜서와 도펠은 예전처럼 무난하게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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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맨 : 펜서, 도펠
위저드 : 소환 계열, 음양사+도사
클레릭 : 전부 미묘~
아처 : 레인저, 메르겐
스카우트 : 어쌔신, 아웃로, 불릿마커
일단 제가 해본적중에 괜찮은것 같은 클래스들입니다
본캐릭의 컨셉이었던 [ 클레릭 - 프리스트 - 채플린 - 인퀴지터 ]는 아무래도 힘들것 같네요;
프리스트 대신 팔라딘을 가야하나..
성직자 트리가..주르륵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