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 르 크루제 MY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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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동시턴제라는게 어떤 개념인가요? (8) 2012/11/05 PM 09:51

가끔 시뮬레이션 게임들을 보면 동시턴제라는 것을 도입하여
전략성을 높혔다는 말이 보이는데

그 동시턴제라는 물건이 어떤 개념이 뭔지 이해가 잘안가네요;

서로 동시에 턴이 흘러가면 발더스게이트나 액션을 뒤집어쓴 턴제게임하고
똑같은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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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티군    친구신청

제 생각에는 적턴 우리턴이 아니라 케릭터 별로 턴제가 되는게 아닐까요?

SKE48    친구신청

제 생각에는 내가 행동할떄 적도 행동한다가 아닐런지;;

[파란장미]    친구신청

문명5 멀티해보시면 압니다 같은 턴에 행동을 동시에 하게 돼서 손 빠른 사람이 이김.

[파란장미]    친구신청

그냥 턴제 RPG로 치면 적턴 아군턴 구분이 없고 그냥 개판 싸우는게 1턴인 상황. 물론 아군이 행동 완료 안하면 턴은 안넘어감. 그 사이 적은 행동 다 끝내서 아군 다 패버려서 문제지.

아라라라    친구신청

한 턴 한 턴 주고 받으면서 하는게 아니라 상대편하고 같이 커맨드 입력하고 서로 입력 끝나면 동시에 서로 선택한 행동하고 이러는거??

hfgwqa12    친구신청

던전크롤이나 풍래의 시렌이 적턴과 내턴이 같다.
내가 가만히 있으면 적도 가만히 있고,
내가 움직이면 적도 움직임

이런 동시턴의 경우. 사실상 생각할 시간이 넉넉한 리얼타임이나
다름이 없다.

마리다크루스    친구신청

미리 행동 입력해두고 동시에 행동하는거 말하는거 아닌가요

sigurudo    친구신청

베르위크 사가네요. SRPG완성도의 정점이라고 감히 말할수있음.

동시턴제가 뭐냐면 1턴 내에 주고받으면서 행동을 하는데, 유닛이 많은쪽이 비율상 더 많이 행동을 합니다. 사진내의 녹색은 아군 유닛 빨간색은 적유닛이 행동할 차례란 소리죠.(3파전 4파전도 있음)

택틱스오우거같은거랑 비슷하게 볼수도있지만 다른점이 1턴내에 행동을 안한 유닛이라면 언제 움직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길막으로 쓰고있는 탱커유닛은 빨리 공격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니까 그만큼 다른 아군 공격유닛으로 적을 공격할수 있죠. 이런 원리로 역할분담이 명확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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