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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이야기] 이번 모드유료화에 대한 생각 (2) 2015/04/27 PM 05:12

원 창작자가 모드들을 관리한다면이야 유료로 모드 팔아도 괜찮습니다.(관리가 된다는 전제하에 유료 모드라면 DLC나 마찬가지 ㅎㅎ)
원래 이 방식이 벨브에서 모드만드는 사람들 섭외해서 만들던거랑 크게 다르지 않은거고 양질의 유저컨텐츠를 받아 볼 수 있는 원동력도 되었죠.
(표절이나 최적화 문제도 어느정도 벨브가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래봐야 분쟁생기면 떠넘기긴 하겠지만 ㅡ.-;; )

문제는 원 제작사가 모드를 관리하지 않으면서 수수료만 받는다는 것이죠.(거기다 책임회피는 덤)
벨브가 생각하는게 '우리가 이렇게 하고 있으니 다른 회사들도 그렇게 하겠지?'인지 '우린 유통사니 나머진 제작사가 알아서 하겠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벨브게임들에서는 나름 잘처리되고 있던 내용이긴 합니다.
(설마 검수 시스템 자체를 생각안한건가? 으잌 ㅋㅋㅋ)

가격은 스팀25%가 잘못된건 아닙니다.(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 수수료는 30%)
여기서 제작사 50%가 단순히 스팀에서 권장하는 것인지 고정인지가 중요한 거죠.
(고정이면 벨브가 나쁜놈.)

하지만 기부 막은거랑 밴시킨건 똥이야 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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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예; 짤방때문에 진지하게 길게는 못읽겟군요.
보는눈이 많아서 일단 뒤로가야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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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진지한 글은 아닌데......세줄요약을 넣었어야 하나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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