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세번 째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라고 대답할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
우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
[김구 '나의 소원' 중에서]
인류로서 인류를 압박치 못하며, 사회로서 사회를
박삭(剝削)치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민족을 버리면 역사가 없을 것이며,
역사를 버리면 민족이 자기 나라에 대한 관념이 없어질
것이니. 아, 역사가의 책임이 또한 무겁구나...
[단재 신채호 ; 조선혁명선언, 독사신론]
땅이 크고 사람이 많은 나라가 큰 나라가 아니고,
땅이 작고 사람이 적어도 위대한 인물이 많은
나라가 위대한 나라가 되는 것이다. [이준 열사 연설]
우리나라가 망한 것은 바로 사람의 마음이 죽음으로서이다.
우리들의 마음이 아직 죽어버리지 않았다면 비록, 지도가
그 색깔을 달리하고 역사가 그 칭호를 바꾸어 우리 대한이
망하였다 하더라도 우리들의 마음 속에는 스스로 하나의
대한이 있을 것이니....우리들의 마음은 곧 대한의 魂이다.
[예관 신규식 선생 <한국혼(韓國魂)>]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이 먹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에 있다. 독립운동은 그 정신으로 이루어진다.
[독립군의 어머니, 남자현 여사의 유언]
우리 대한민국의 유일한 생존의 길은, 우리나라가
왜 이국(異國)의 병탄(倂呑)을 당하게 되었는가 하는
역사적 원인을 똑똑히 깨달아야 하고 주의, 사상이나
집권야욕만 현현하는 小我를 과감히 버리고, 大我를
앞세워 나라와 민족을 위해 사는 것이다.
[석린 민필호 선생의 말씀]
우리가 만세를 부른다고 당장 독립되는 것은 아니오.
그러나, 겨레의 가슴에 독립정신을 일깨워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꼭 만세를 불러야 하겠소...
[1919. 2. 22 : 의암 손병희 선생이 우이동 봉황각에서 하신 말씀]
내 손톱이 빠져 나가고, 내 귀와 코가 잘리고,
내 손과 다리가 부러져도 그 고통은 이길 수
있사오나, 나라를 잃어버린 그 고통만은 견딜
수가 없습니다. 나라에 바칠 목숨이 오직 하나 밖에
없는 것만이 이 소녀의 유일한 슬픔입니다...
[존경하는 유관순 열사의 마지막 유언]
'사람은 왜 사느냐' 이상을 이루기 위하여 산다.
보라! 풀은 꽃을 피우고 나무는 열매를 맺는다.
나도 이상의 꽃을 피우고 열매 맺기를 다짐하였다.
우리 청년시대에는 부모의 사랑보다 형제의 사랑보다
처자의 사랑보다도 더 한층 강의(剛毅)한 사랑이 있는
것을 깨달았다. 나라와 겨레에 바치는 뜨거운 사랑이다.
나의 우로(雨露)와 나의 강산과 나의 부모를 버리고도
그 강의한 사랑을 따르기로 결심하여 이 길을 택하였다.
[존경하는 윤봉길 의사 말씀]
♠선서문♠
나는 적성-새빨간 정성-으로써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회복하기 위하야 한인애국단의 일원이 되야 적국의 수괴를
도륙하기로 맹세
하나이다. 대한민국 13년,12월 20일 [임시정부 수립
기점이라 추론됨] 선서인 이봉창 한인애국단 앞.
이 선서문을 작성하고 1년이 채 안되어 이봉창 의사는
사형을 당합니다. 1931년, 그의 나이 서른 둘이었습니다...
[이봉창 의사 (李奉昌, 1900.8.10~1932.10.10)]
내가 죽어서 한국이 독립된다면 기꺼이 죽으리라...
[존경하는 도산 안창호 선생 말씀]
++++++++++++++++추가
<
① 日不讀書口中生荊棘(일일불독서구중생형극) 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② 忍 耐(인내) 참고 견딘다는 안의사 평생의 좌우명
③ 天堂之福永遠之樂(천당지복 영원지락) 천당의 복은 영원한 즐거움이다.
④ 黃金百萬兩不如一敎子(황금백만량불여일교자) 황금 백만 냥도 자식 하나
가르침만 못하다.
⑤ 貧而無諂富而無驕(빈이무첨, 부이무교) 가난하되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되
교만하지 않는다.
⑥ 丈夫雖死心如鐵 義士臨危氣似雲 (장부수사심여철, 의사임위기사운) 장부
가 비록 죽을지라도 마음은 쇠와 같고 의사는 위태로움에 이를지라도 기운이
구름 같도다.
⑦ 恥惡衣惡食者不足與議((치오의오식자부족여식) 궂은 옷, 궂은 밥을 부끄러
워하는 자는 더불어 의논 할 수 없다.
⑧ 孤莫孤於自恃(고막고어자시) 스스로 잘난 체 하는 것보다 더 외로운 것은 없다.
⑨ 博學於文約之以禮(박학어문약지이례) 글공부를 널리 하고 예법으로 몸단
속하라.
⑩ 人無遠慮難成大業(인무원여난성대업)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큰일
을 이루기 어렵다.
⑪ 爲國獻身軍人本分(위국헌신군인본분) 나라 위해 몸 바침은 군인의 본분이
다.
⑫ 歲寒然後知松柏之不彫(세한연후지송백지부조) 눈보라 친 연후에야 잣나무가 이울지 않음을 안다
⑬ 白日莫虛渡靑春不再來(백일막허도 청춘부재래)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말
라. 청춘은 다시 오지 않는다.
⑭ 年年歲歲花相似歲歲年年人不同 (년연세세화상사 세세연년인부동) 해마다
계절 따라 같은 꽃이 피건만 해마다 사람들은 같지 않고 변하네
⑮ 自 愛 寶(자애보) 스스로를 보배처럼 사랑하라.
(16) 國家安危勞心焦思(국가안위 노심초사) 국가와 안위를 걱정하고 애태운다.
(17) 見利思義見危授命(견리사의 견위사명) 위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목숨을 바쳐라.
(18)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 백 번 참는 집안에 태평과 화목이 있다.
어째서 나라에 이리도 친일종자들이 득세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