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르발 MYPI

케르발
접속 : 5038   Lv. 67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62 명
  • 전체 : 241204 명
  • Mypi Ver. 0.3.1 β
[아이디어찌끄리기] 애플 비전 프로 상상해보기 (8) 2023/06/07 PM 07:30

애플의 새로운 플랫폼 비전 프로입니다. 
이름에서 유츄해볼수 있다시피.... 고가형 라인업을 먼저 공개했습니다. 
한화로 거의 450만원 가까이 하는데  

이걸 누가 사?! 할수 도 있는 가격인데... 
일단 어떤 경험을 줄 수 있겠느냐 하는 생각을 해보는게
가격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거 같습니다. 

현재로썬 제일 경험하기 쉬운건 페이스북(메타)의 메타 퀘스트 (오큘러스 퀘스트) 가 있는데... 나온지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발군의 경험을 제공해주는 제품입니다. 


아직까지도 메타퀘스트2 로 VR경험을 시켜주면 ...
미래가 여기있다! 하는 반응들이 많습니다. 
스탠드 얼론 기기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사실 디스플레이 스팩은 더 높은거 같지만 스탠드 얼론에서 그걸 다 가져다 쓰지는 않는듯 합니다. 
피시를 연결해서 미러링으로 사용하면 해상도를 더 끌어올릴수 있는데.... 이때 경험도 스탠드얼론으로 쓰다가 놀랄 정도로 선명해집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시야각이 좀더~ 좋았으면 좋겠는데 
이걸 애플 비전에서 어느정도 까지 끌어올렸는지가 관건일거 같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솔찍히 메타 퀘스트2에서 서드파티앱으로 다 보여줄건 보여준거 같구요. 
애플 비전프로가 나아갈 길은 사용자 경험을 더 다듬고 어떤 콘텐츠를 더 쉽게 제공하느냐 문제인데.   
컨트롤러가 별도로 없는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메타퀘스트도 핸드 트래킹 지원을 해서 컨트롤러가 필요없는데 
그래도 물리적인 컨트롤러가 있는것이 게임할때 (비트세이버.......................) 필요하긴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핸드 트래킹을 추적못하는 각도가 존재하고 말이죠.

앱스토어 제공도 상당한 포인트인데
메타퀘스트 스토어도 나름 접근하기 쉽게 이것저것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릭 -> 결제 -> 다운 -> 플레이 간단하죠 

당연히 비전 퀘스트도 그렇게 될거 같은데... 
여기서 상당한 애플의 어드벤티지가 있습니다. 바로 애플티비가 연동된다는 거죠. 

메타퀘스트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그냥 일반 동영상 크게 보는건 아무런 VR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3D 영상에서 그 진가가 발휘되죠. 진짜 어메이징 합니다. 
아바타 시절이나 아직까지 영화관에서 번쩍거리는 화면을 3D 안경으로 보는 수준이 아닙니다. 
진짜 양안구에 3D레이어를 깜빡임 없이 쏴줍니다. 입체감이 어마어마 하죠. 

문제는! 메타퀘스트에 동영상을 손쉽게 제공해주는 플랫폼이 없다는거입니다. 서드파티 앱이나 
개인적인 파일을 구해서 돌려볼수는 있는데... 용량문제도 있고 제대로된 루트도 아니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만일 애플 비전이 애플티비 연동으로 3D 영화를 쉽게 접근가능하게 한다면....(아마도 그 영화의 시작은 듄이 될거 같네요. 광고에도 뿌렸지만)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진짜 킬링 포인트는 3D카메라 및 재생기 입니다. 
아이의 어린시절....부모님의 모습 등 3D 로 손쉽게 촬영하고 (직접 내 두눈에 연결된 카메라로 촬용하는건데 진짜 입체감과 공간감 느껴지는 상태로 녹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버 펑크의 브레인 댄스? 그게 이기술일거 같네요) 
사실 메타퀘스트도 쓰면 당연히 그냥 시야가 다 차단 됩니다. 그런데 기기외부에 달린 카메라로 진짜 실생활 가능할 정도로 외부 환경을 모두 볼수 있습니다. 음료도 마실수 있고 
컴퓨터 타이핑도 카메라로 나오는 영상으로 모두 가능합니다. (메타퀘스트야 흑백으로 되어 사물 부딛히지 말라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만.)  
패스스루 기능이죠. 이게 풀컬러에 4K 녹화가 된다고 생각해보십쇼. 본인의 헤드트레킹에 본인의 시야높이... 진짜 이게 현실인지 녹화인지 가늠하기 어려울정도로요.  
한번 써보면 비주얼 충격에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글 쓰면서 상상해봤는데 실제로 메타퀘스트에 존재하는 기술이고 이걸 컬러에 4k로 재생가능하다 라고 생각하면 소름이 끼칠 정도네요.
더 이상 못만날 대상이라도 이거로 녹화 되어 있으면 눈물 질질 짤거 같아요. 
프로모션 영상에도 간단히 사진찍는 묘사하는거로 넘어가는데 뭐 카메라도 촬영 가능하다 수준이 아닙니다.
내 시야로 들어오는 모든 상황을 그대로 카피뜨는 체험이예요...  

출시후 여기저기 애플샵에 체험기기 설치되고 한번씩 데몬스트레이션 보면.... 침흘리는 기기가 될게 뻔합니다. 


이때 빠악!
비전 에어 발매! ...가격은 150-200 ! 이러면 이제 모두 득달같이 달려듭니다. 
450만원짜리와 유사한 경험을 절반 가격에?! 
아마 외부에 눈알 보여주는 스크린 제외 될거 같고 글래스 재질 말고 플라스틱 재질 될거고... 
스크린도 양눈 각각 4K -> 2K 정도로 바뀔거 같고... (그래도 어마한 스팩)
딱 예상해봅니다. 


   

신고

 

Dream Walker.    친구신청

녹화 기능은 진짜 쩌는 것 같네용

Cva    친구신청

애플이 10년 넘게 키워온 앱스토어나 OTT에서 자리잡은 애플티비와 같은 플랫폼과 연결되는 부분이나
라이다, 트루뎁스, 애플 실리콘 같은 하드웨어 노하우에 이미지 기술, 이전부터 선도하던 AR기술 적용 정도를 생각해보면 메타보다 앞서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기 자체는 메타에서도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 수 있다고 쳐도 기업이 그간 쌓아온 역량이나 플랫폼 풀의 차이가 명확해서요.

메타는 기기도 생태계도 보급을 통해 나온다고 생각하는것같은데, 퀘스트 써보면 처음에는 신기하고 경이롭지만 기기보다 컨텐츠 면에서 썩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있었던 VR머신들의 한계들이 대부분 동일하기도 했구요.

컨트롤러가 없다는건 듀얼쇼크를 사용하는 모습을 봤을때 이걸 컨트롤러가 필요할 정도로 하드코어한 목적에서는 사용하길 바라지 않는듯하고, 아직 그럴 가치도 없다고 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는 애플답게 나중에 컨트롤러만 한 $1,000해서...)

폰, 패드, 맥으로 되는걸 굳이 머리에 뒤집어쓰고 해야하냐는 의견은 사실 VR자체를 부정하는거라 비전을 평가하는데는 적절치 못할것같고...
배터리는 모든 VR기기와 마찬가지로 오래갈 숙제가 아닐까 하네요.
길게보면 결국 비전프로에서만 할 수 있는 유니크한 경험을 얼마나 줄 수 있는지가 관건이겠지만, 제대로 VR을 즐길거라면 메타보다는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라스베가스가자    친구신청

사실 게임이 잘 구동될지는 의문입니다. 아이폰을 제외한 모든 애플 기기는 게임용이 아니라서..... 그래서 컨트롤러 부분의 중요성을 축소시킨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Cva    친구신청

애플 실리콘 기반이라 구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겠지만 VR에 최적화된 게임이냐 하면 그건 아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냥 윈도우 하나 뜨고 그 안에서 구동되는 식이 아닐까 싶은데... 맥처럼요.
그럼 '구동이 잘 된다.'에 의의가 있지 '재미있게 할만하다.'는 아닐것같습니다.
결국 허공에 터치동작 하거나 하는 정도일거라ㅋㅋ

라스베가스가자    친구신청

오 3D 카메라 및 재생기는 정말 쩔겠네요.
님 말씀대로라면 TV 기반의 2D 영상이라는 영상 콘텐츠의 형태 자체가 아예 바뀌어 버릴 수도 있겠는데요. (지금 3d 영상이라 해도 2D의 확장형일 뿐이니...)
이제는 사라진 캠코더가 저걸로 대체될 수도 있겠군요. 아이폰에서 3D 촬영을 지원한다면 더할나위 없을거고요.

사실 VR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번에 애플이 기기를 내놨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고맙게 생각합니다.
한물간 기술 취급 받다가 갑자기 다시 미래 기술이 되어버렸으니까요.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애플이라서 좀 더 기대가 되는것은
애플이 기존에 있던 기술들의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재주가 있기 때문이죠.
아이폰도 없던걸 만들어낸게 아니라 기존의 PDA폰의 사용성을 대중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린것이 강점이었으니까요.
애플워치도, 에어팟도 다 그랬죠.
대신 이미 대중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상품이 있는 경우, 애플티비나 맥북처럼 맥을 못추는 경우가 많았죠.

어쨌든 가격이 비싸더라도 기대되는건 사실입니다!
이걸 기점으로 메타도 좀 긴장하고 VR 시장도 활황이 되면 좋겠네요.

햇살 따스한    친구신청

8k 콘텐츠 용량이 어마무시하다는거 생각해보면 그렇게 생각이상으로 엄청난 것들이 나오고 공유되기 어렵습니다. 지금도 8k 콘텐츠는 못구합니다 ㅠㅠ 짧은 영상 하나에 수십기가에요......

하얀밤    친구신청

할인하면 300후반에 팔꺼 같은데

deuyuni    친구신청

3d녹화 재생 보고 마이너리티 리포트 떠올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