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플랫폼 비전 프로입니다.
이름에서 유츄해볼수 있다시피.... 고가형 라인업을 먼저 공개했습니다.
한화로 거의 450만원 가까이 하는데
이걸 누가 사?! 할수 도 있는 가격인데...
일단 어떤 경험을 줄 수 있겠느냐 하는 생각을 해보는게
가격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거 같습니다.
현재로썬 제일 경험하기 쉬운건 페이스북(메타)의 메타 퀘스트 (오큘러스 퀘스트) 가 있는데... 나온지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발군의 경험을 제공해주는 제품입니다.
아직까지도 메타퀘스트2 로 VR경험을 시켜주면 ...
미래가 여기있다! 하는 반응들이 많습니다.
스탠드 얼론 기기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사실 디스플레이 스팩은 더 높은거 같지만 스탠드 얼론에서 그걸 다 가져다 쓰지는 않는듯 합니다.
피시를 연결해서 미러링으로 사용하면 해상도를 더 끌어올릴수 있는데.... 이때 경험도 스탠드얼론으로 쓰다가 놀랄 정도로 선명해집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시야각이 좀더~ 좋았으면 좋겠는데
이걸 애플 비전에서 어느정도 까지 끌어올렸는지가 관건일거 같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솔찍히 메타 퀘스트2에서 서드파티앱으로 다 보여줄건 보여준거 같구요.
애플 비전프로가 나아갈 길은 사용자 경험을 더 다듬고 어떤 콘텐츠를 더 쉽게 제공하느냐 문제인데.
컨트롤러가 별도로 없는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메타퀘스트도 핸드 트래킹 지원을 해서 컨트롤러가 필요없는데
그래도 물리적인 컨트롤러가 있는것이 게임할때 (비트세이버.......................) 필요하긴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핸드 트래킹을 추적못하는 각도가 존재하고 말이죠.
앱스토어 제공도 상당한 포인트인데
메타퀘스트 스토어도 나름 접근하기 쉽게 이것저것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릭 -> 결제 -> 다운 -> 플레이 간단하죠
당연히 비전 퀘스트도 그렇게 될거 같은데...
여기서 상당한 애플의 어드벤티지가 있습니다. 바로 애플티비가 연동된다는 거죠.
메타퀘스트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그냥 일반 동영상 크게 보는건 아무런 VR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3D 영상에서 그 진가가 발휘되죠. 진짜 어메이징 합니다.
아바타 시절이나 아직까지 영화관에서 번쩍거리는 화면을 3D 안경으로 보는 수준이 아닙니다.
진짜 양안구에 3D레이어를 깜빡임 없이 쏴줍니다. 입체감이 어마어마 하죠.
문제는! 메타퀘스트에 동영상을 손쉽게 제공해주는 플랫폼이 없다는거입니다. 서드파티 앱이나
개인적인 파일을 구해서 돌려볼수는 있는데... 용량문제도 있고 제대로된 루트도 아니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만일 애플 비전이 애플티비 연동으로 3D 영화를 쉽게 접근가능하게 한다면....(아마도 그 영화의 시작은 듄이 될거 같네요. 광고에도 뿌렸지만)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진짜 킬링 포인트는 3D카메라 및 재생기 입니다.
아이의 어린시절....부모님의 모습 등 3D 로 손쉽게 촬영하고 (직접 내 두눈에 연결된 카메라로 촬용하는건데 진짜 입체감과 공간감 느껴지는 상태로 녹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버 펑크의 브레인 댄스? 그게 이기술일거 같네요)
사실 메타퀘스트도 쓰면 당연히 그냥 시야가 다 차단 됩니다. 그런데 기기외부에 달린 카메라로 진짜 실생활 가능할 정도로 외부 환경을 모두 볼수 있습니다. 음료도 마실수 있고
컴퓨터 타이핑도 카메라로 나오는 영상으로 모두 가능합니다. (메타퀘스트야 흑백으로 되어 사물 부딛히지 말라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만.)
패스스루 기능이죠. 이게 풀컬러에 4K 녹화가 된다고 생각해보십쇼. 본인의 헤드트레킹에 본인의 시야높이... 진짜 이게 현실인지 녹화인지 가늠하기 어려울정도로요.
한번 써보면 비주얼 충격에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글 쓰면서 상상해봤는데 실제로 메타퀘스트에 존재하는 기술이고 이걸 컬러에 4k로 재생가능하다 라고 생각하면 소름이 끼칠 정도네요.
더 이상 못만날 대상이라도 이거로 녹화 되어 있으면 눈물 질질 짤거 같아요.
프로모션 영상에도 간단히 사진찍는 묘사하는거로 넘어가는데 뭐 카메라도 촬영 가능하다 수준이 아닙니다.
내 시야로 들어오는 모든 상황을 그대로 카피뜨는 체험이예요...
출시후 여기저기 애플샵에 체험기기 설치되고 한번씩 데몬스트레이션 보면.... 침흘리는 기기가 될게 뻔합니다.
이때 빠악!
비전 에어 발매! ...가격은 150-200 ! 이러면 이제 모두 득달같이 달려듭니다.
450만원짜리와 유사한 경험을 절반 가격에?!
아마 외부에 눈알 보여주는 스크린 제외 될거 같고 글래스 재질 말고 플라스틱 재질 될거고...
스크린도 양눈 각각 4K -> 2K 정도로 바뀔거 같고... (그래도 어마한 스팩)
딱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