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신청 안받아요.
별의 카비
접속 : 1411   Lv. 6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076 명
  • 전체 : 1817888 명
  • Mypi Ver. 0.3.1 β
[퍼온글] 대만인들 (19) 2011/07/06 PM 06:39








대만인들은 한국인을 아주 싫어 합니다.

한국인 입장에선. "우리가 계네들 한테 잘못한게 없는데 싫어 해봐야 얼마나 싫어 하겠나?" 라고 생각 할지 모르나. 실제로 보면 그 싫어 하는정도가. 한국의 반일 감정 만큼이나 큽니다. 한마디로 노골적으로 한국인을 싫어 한다는 거죠. 반한 감정이 대만 전체에 기본적으로 자리 잡혀 있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은 대만인들의 민족성 , 대만 언론, 대만 경제 이 세가지 때문입니다.



아시다 시피 대만 혈통은 중국 화교인 + 대만 본토원주민 입니다. 즉 혈통에서 순수 중국인과는 조금 틀리죠. 또한 대만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며, 중국은 사회주의국가 입니다.



혈통이나 체제도 조금 틀리고. 문화,법,제도,정부 자체도 완전 별개이니까. 당연히 대만은 대만 스스로를 중국과는 다른 별개의 국가로 생각을 합니다. 아주 당연한 거죠.



그러나 중국은 그렇게 보질 않죠. 대만사람도 근본적으로 중국혈통을 받았으니까. 그리고 말도 중국말을 쓰니까. (물론 대만말과 중국말이 억양이나 문법에서 약간 틀리긴하지만)

당연히 같은 민족이다, 그러니 대만은 중국의 일부라고 말하죠.



그래서 중국은 대만을 나라로 인정을 안해주고, 어떻게든 복속시킬려고 합니다.

대만인 입장에선 자유주의 국가가 공산주의 국가랑 편입되고 싶어 하겠습니까? 경제여건도 차이가 심하게 나고, 혈통도 약간틀리며, 말이나 문화도 이젠 좀 다른 문화를 가지게되었는데 말이죠. 당연히 반발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국이 경제를 개방하면서. 내건 조건이 " 대만과 수교를 하는 나라와는 교류하지 않겠다~" 였습니다. 그래서 세계 모든 나라가 대만과 수교를 끊어 버립니다.



정치적으로도 대만은 APEC이나 머그런 모든 세계 국제기구에 가입조차 못하고 있지요.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만은 국기조차 자국국기를 못쓰고 오륜기가 그려져있는 이상한 임시마크를 달고 나옵니다.



즉 대만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거의 고립상태이며.. 다른 나라와의 교류는 거의 비공식적 노선으로 교류를 하는 상황입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대만의 경제상황이 거의 10년을 넘게 발전이 없어, 퇴보를 하는 상황이 되게 됩니다. 경제적으로 많이 힘들어지죠.



그래서 대만인들은 중국의 압력에 자신과 수교를 끊은 나라에 대해 야속하게 생각을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동북아시아 상황을 보면. 예전엔 대만이 정책적으로 일본-미국-대만-한국 이 노선으로 중국을 견제를 하려 했었는데. 믿었던 미국.일본.한국 이 3나라가 배신을 해버림으로서 군사,외교,경제 모든 분야에서 완전 고립되어버리고 불안전하게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그 배신에 대한 미움이 있는데. 일본이나 미국에 대해서는 그 미움의 감정을 표출을 못하는 거죠. 왜냐하면 여전히 미국과 일본은 자신들이 손길을 뻣어야 하는 초강대국이니까요. 또한 경제적으로도, 대만 역시 일본과 미국과의 비공식적 간접적 무역규모가 크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그 미움의 표출이 만만한 한국에게 표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만은 스스로 언론에서 아시아에서 4용(일본,홍콩,싱가폴,대만)에 들어간다며 자랑을 해왔었거든요. 그래서 늘 한국은 대만 자기내들 보다 못사는 나라, 한수 아래인 나라라고 인식을 해왔습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이 열릴때도 대만은 아주 어이없어 했지요.

자기내들도 못했던 한국이 국제올림픽 대회를 여니까. 대만 언론에서는 "이건말도 안된다. 대만보다 GDP도 낮은 못사는 한국에서 올림픽이 열리는것은 말도 안된다" 이런 반응을 내놓습니다. 심지어 대만언론은 한국에 와서 " 도시 구석구석 쓰레기나 더러운 것들을 촬영해가서는 그것을 뉴스에 보도하며.. 한국은 올림픽 열 나라가 될수 없다며 완전 악의적인 보도를 해댑니다. 한마디로 질투심이죠. 늘 자신보다 못하다 생각해왔던 국가가 자신들 보다도 부각되니 어이없어 했던 것입니다.



또한 그후, 모든 국가가 대만과 수교를 끊을때.. 한국이 맨 마지막 까지 대만과 수교의 끈을 놓아두었다가. 거의 맨마지막에 수교를 단교를 했었지요. 그때가 노태우 때 입니다.

대만 입장에서는 모든 나라들이 수교를 끊고 돌아서는 마당에 마지막 남은 한국과의 관계는 좀 절실했나 봅니다. 그래서 대만총통이 노태우한테 연락해서 한-대만 간의 수교는 아무이상없이 잘될거라는 확인도 합니다. 그런데 노태우 정부 역시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과 수교 진행을 추진하고 있었지요.

머 노태우도 끝까지 대만과의 수교를 끊지않으면서, 중국과 교류도 추진할려고 시도중이었는데.

그와중에 대만이 "한국이 중국과 수교 협정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고는. 대만이 그것에 화가나서 대만이 먼저 한국과 수교단절을 해버립니다. 통보도 없이 바로 대만측이 주한 대만대사관을 철수를 시켜버리지고는 단교를 발표해 버립니다.

그러면서 대만 총통(대통령)이 그때 나와서, 한국은 배은망덕 한 놈들이라며 대놓고 언론에다 비난을 퍼붇습니다.

그래서 대만인들이 그때 자신과 수교를 끊었던 나라에 대한 미움을 한국에게 다 퍼붇게 되었던 거죠.



그때부터 대만은 경제가 계속 힘들어 집니다. 그이전 까지만해도 대만경제가 한국보다 약간 우위에 있엇는데. 그게 점점 상황이 뒤집히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한국이 계속 눈부신 성장을하자. 아시아에서 위치도 한국에게 밀리는 상황이 되게 됩니다.



더군다나 경제적으로도 한국은 대만의 눈에 가시인 나라가 됩니다.

왜냐하면 대만 역시 전자산업이 발달한 나라이거든요. 특히나 컴퓨터부품 제조 산업과 반도체 산업이 발달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까지만 해도 대만의 전자사업은 OEM방식(주문받아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메이커는 타국메이커 인데 생산은 대만공장에서 하는식)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런식으로 예전엔 일본업체의 하청을 대만이 받아서 엄청난 많은 수익을 올렸었습니다.

그런 상황에 한국이 전자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일본의 전자산업에 영향을 주게되고. 그에따라 대만 경제에도 위협이 되기 시작 합니다.



그래서 대만입장에선 한국이 미워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늘 자신보다는 좀 못사는 나라. 자국 보다 한수아래인 나라라고 생각했던 나라가 이젠 자신들을 능가하고 있으니. 말그대로 질투가 나기 시작하며. 한국을 악감정을 계속 쌓아 나갑니다.



그래도 그때까지도 대만 정치계와 언론계에서는 그래도 "아시아에서는 대만이 한국보다 위다, 일본 다음으로 경제대국이다." 이러며 언론몰이를 하며. 자국의 상태를 포장합니다.

대만은 중소기업위주로 전자산업을 육성시켰고, 한국은 대기업 위주로 전자산업을 육성시켰습니다.그래서 자국내에서도 한국과 대만이 자주 비교가 되고, 비판여론도 나오고했지요



그런상황에 서서히 한류문화가 인기를 끓기 시작합니다. 한국의 이미지가 드라마등을 통해서 대만 보여지기 시작한거죠. 이때부터 대만 언론의 한국 흠집내기는 노골적으로 체계화 되기 시작합니다. 점점 세력이 커지기 시작하는 한국 연예계와 한국 방송업계가 대만연예 방송업계에 위협이 되기 시작했던것이지요. 이때부터 대만 연예인들이 한국 연예인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며. 무시하기 시작을 합니다.



그러다가 한국이 한창 잘나가던때 IMF를 당하고, 그때 대만 언론은 한국을 비웃습니다. 그러며 한국의 경제정책은 실패했다면서. 중소기업을 육성시킨 자신들의 정책방식이 옳았다며 대대적으로 떠듭니다.



그러나 한국은 아이엠에프를 이겨내고, 하마터면 사그러 들뻔한 한류붐을 아시아에서 본격적으로 잃으키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대만방송계가 한류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됩니다. 엄청난 규모로 아시아 전역에 퍼져나가는 한류를 보고. 대만언론에서는 위협을 느껴. 본격적으로 한류를 비판하기 시작하지요. "한국여자는 성형을 전국민이 다한다. 인조인간들이다." 이러며 비판을 하고, 일부 대만 연예인들은 대놓고 한국 연예인 , 한국드라마를 욕하고 무시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대만 방송계에서. 협한모드는 정책적으로 시행되어 왔고, 대만 메체와 티비를 통해. 한국에 대한 악의적 내용들이 주기적으로 계속 나가게 됩니다. 심지어 대만 신문기사들은 , "한국인은 한자가 한국인들이 개발한것이며, 공자가 한국인이라고 우긴다." 라는 보도를 지어내며, 언론에 퍼뜨리기 시작합니다.(물론 이부분은 2천년전 사마천사기때부터 역사적인 왜곡을 자행한 행태로..뿌리를 바로 잡고 검증해야할 부분들이 현실적으로 많죠.

신고

 

헤지호그    친구신청

다 읽어 볼려 했는데 너무 길어서 읽다 패스 오타도 적절히 많구요. 한컴 오타 한번 돌리심이.

bossfoot    친구신청

결론은 섬짱개의 열폭이다 이소리

양파양파    친구신청

섬짱깨는 진짜...

바람요정    친구신청

오~ 미쳐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09ads    친구신청

그런데 우리는 대만에 관심이없지...

재전송    친구신청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

박정아서인영    친구신청

섬으로 가면 인간이 소금벌레만큼 속이 좁아지는 듯.

오직딸    친구신청

뭐 읽으면 좋은 글이네요..
오타같은건 알아서 걸러 읽으셔야죠;

우리나라가 대만이랑 수교를 끊은 결정적인 계기가 아시안게임이었나 그랬을겁니다. 기억이...

중국이 대만이랑 수교를 끊지않으면 참가하지 않겠다 했지요.
우리나라는 88올림픽을 노리고있었기 때문에 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치루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만보다는 중국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죠..

오니카제    친구신청

대만은 뭐 시류인식이 80년대에 고정화되어있는듯하더군요. 무조건 한국은 자기들보다 못하다라고 하면서 흠집잡기에 급급하던....

RoK HunK    친구신청

대만따위 있으나 없으나 ㅋㅋㅋㅋㅋㅋ

지징    친구신청

ㄴ 결론은 중국이 개새끼다 이소리....

실명†확인    친구신청

글은 길자만 결론은 섬짱깨의 열폭ㅋㅋㅋㅋㅋㅋㅋㅋ

비실    친구신청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잘 모르는 사실인것 같네요.
대만 혼자 쇼하기는.. 그리고 마지막에 뭔가 더 내용이 있을것 같은데...

Andy_Blueman    친구신청

우리가 잘나가니까 배아픈거지..ㅋㅋㅋ

이미있는닉네임    친구신청

그런데 오타 지적하려면 자기도 좀 자기가 쓴 리플 틀린 거 없나 찾아보고 지적을 하는데 좋을 듯..

미니메이    친구신청

오직딸 // 첨언을 하면 그당시 이미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나라들은 대만을 버리고 중국으로 갈아탔습니다.
우리는 갈아타는 행렬의 제일 막차죠.
또한 우리가 막차의 시간표를 알아볼까..하는 움직임을 보이니
섬짱깨가 먼저 열폭하여 일방적 단교를 우리에게 통보했습니다.


결론 - 섬짱깨는 대륙짱깨보다 더 답이 없다.

공허의송윤아♥    친구신청

대륙의 기상+열등감=섬짱깨~

MacGaybar    친구신청

한국은 대만관심도 없는데 지들끼리 열폭

이반 데니소비치    친구신청

잘 읽었습니다.그런데 민족성이란 표현에는 어폐가 있는 것 같군요. 특히 대만과 같이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족속들이 함께 살아가는 곳에서 그 사회를 대표하는 성질을 논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친일, 친중, 반중, 반일, 반한 등의 여러 감정을 가진 대만인들을 단지 한국을 싫어한다는 이유만으로 '쟤들은 민족성이 저래'라고 표현을 하게 된다면 일제강점기 일제가 우리에게 '니들 민족성 빵점, 그러니까 우리가 개조해줬음' 이라고 했던 것과 비슷하게 되어버리니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