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에서 상세 룰을 유저가 직접 정해서 플레이 하는 경우. (자유도가 높은 게임일수록 다양한 방법으로 플레이가 가능)
소울류: 적정 레벨을 본인이 정함
택오 리본: 초반에 오브 같은 강한 아이템 사용을 제한
삼국지: 얍삽이 등 어떻게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
메기솔: 살상 플레이를 하느냐 비살상 플레이를 하느냐
소닉1: 보석을 모아서 진엔딩 루트로 갈 것인가 아니면 그냥 캐주얼하게 할 것인가
아코: 일부러 어셈이나 무기를 구리게 하느냐 마느냐
마리오: 시크릿 찾기 등 퍼펙트 플레이를 하느냐 마느냐
야숨, 마인크래프트 등등.
반면 선택 자유도가 없는 게임도 나름 장점이 있다.
개발자가 철저하게 의도적으로 디자인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음.
(귀찮게 뭔가를 선택 할 필요가 없고 롤러 코스터 타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