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인간
직업: 무녀
능력: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일러스트
동방홍마향 동방요요몽
동방영야초 동방풍신록
동방화영총
동방지령전 동방성련선
동방췌몽상(그림: 황혼 프론티어)
동방비상천, 비상천칙(그림: 황혼 프론티어)
동방신령묘(체험판)
등장작품
게임
-동방홍마향
-동방요요몽
-동방췌몽상
-동방영야초
-동방화영총
-동방풍신록
-동방비상천
-동방지령전
-동방성련선
-동방비상천칙
-더블스포일러 (LEVEL EX)
서적
-동방문화첩 (서적)
-동방향림당
-동방삼월정
-동방 구문사기
-동방맹월초
-동방자가선
이명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씨 (동방홍마향)
영원의 무녀 (동방홍마향 오마케.txt)
낙원의 멋진 무녀 (동방요요몽, 동방췌몽상, 동방영야초, 동방화영총)
낙원의 무녀 (동방 구문사기, 동방풍신록, 동방지령전, 동방성련선)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동방삼월정)
하늘을 나는 신비한 무녀 (더블스포일러)
자유분방한 인간 (동방자가선)
오욕의 무녀 (동방신령묘)
※ 오욕은 사람이 가진 다섯가지 욕구를 말한다.
눈, 귀, 코, 혀, 몸의 5가지 감각에서 일으키는 욕망.
또는 재물욕, 색욕, 식욕, 명성욕, 수면욕의 5가지 욕망을 뜻하기도 한다.
인물
환상향의 무녀. 동방프로젝트 거의 모든 작품에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제작자 ZUN이 공인한 환상향 최강 (플레이어 보정?).
단순하지만 솔직한 성격으로 감정 표현이 격렬하고, 특히 화내는 투로 말하는 일이 많다.
요괴퇴치가 전문이지만 요괴에 대한 태도를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 예로, '동방맹월초'에서 경내에 쓰러져 있던 요괴토끼를 간호한다거나,
요괴들이 신사에 찾아오는 것을 굳이 내쫓지 않는 반면에
'동방향림당'에서는 즐겁게 책을 읽고 있던 요괴를 갑자기 기습해서 책을 강탈한다.
또한, 이변 해결 중에는 무자비하게 돌변하여
우연히 만나는 요괴나 요정은 가차없이 격퇴한다.
이런 점 때문에, 주로 강한 요괴들에게 사랑받지만,
약한 요괴들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곤 한다.
'노력이 반드시 보답을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어영부영 한가하게 지내는 일이 많다.
신앙활동에도 무관심하기 때문에 신사에 들어오는 새전은 무일푼.
주로 신사를 찾아오는 것은 요괴들뿐이기 때문에 개중에는 '요괴신사'라고도 불리는 모양이다.
덧붙여서, 친구라고 생각되는 '마리사'와는
지금까지 원작에서 한번도 동료로서 함께 싸운 적이 없다.
'동방맹월초'에서 요리히메와 대치했을 때도,
아군이면서 마리사와 레밀리아, 사쿠야에게 협조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일상물인 '동방향림당', '동방삼월정' 등에서는 마리사와 어울리는 묘사가 있지만,
친구 관계라는 설정은 없다.
그나마 '동방향림당'에서 제 3자인 린노스케의 의견에 한하여,
레이무와 마리사의 사이가 좋다는 구절이 나온다.
생업
환상향과 바깥 세계의 경계에 위치하는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를 맡고 있다.
하쿠레이 무녀는 요괴 퇴치와 이변 해결이 생업이며,
레이무 자신은 강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평소에 차 마시기와 낮잠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수행이 부족한 상태이다.
환상향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요괴가 인간을 덮치고,
인간이 요괴를 퇴치하는 관계가 성립되어 있어서 하쿠레이 무녀는 그 일익을 담당한다.
하쿠레이 무녀는 환상향을 유지하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요괴는 하쿠레이 무녀를 덮치는 것은 물론,
하쿠레이 신사에 찾아온 인간에게 손대는 것도 금지된다.
하지만 요괴가 인간을 덮친다는 관계가 사라진 이후,
요괴들이 차츰 쇠퇴해가자 요괴로부터 결투 룰 제정을 요청받은 레이무는
요괴와 승부하며 지루함을 덜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인간과 요괴의 관계를 의사적으로 유지하며 강한 자와 약한 자가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스펠 카드 룰'을 만들게 된다.
신사에는 도통 참배자가 오지 않아 새전을 벌지 못하고 있지만,
이변 해결 등으로 어떻게든 부족하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다.
하지만 무녀로서 참배객과 새전은 신경쓰고 있는 모양이다.
'동방췌몽상'에서 새로운 제사법을 고안한다거나,
인기있는 술의 신을 모실까 검토한 적도 있는가 하면,
'동방지령전'에서 하쿠레이 신사 근처에 간헐천이 솟아올랐을 때도,
온천을 목적으로 한 참배객들이 오지 않을까 기대하기도 했다.
새전을 요구하고 있지만, 레이무는 물건의 가치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돈을 종이나 금속 정도로만 보고 있다.(동방향림당)
레이무가 현역을 맡기 이전에는 하쿠레이 신사에 참배객이 나름대로 있어
요괴도 신사에 함부로 접근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 밖에, 신사의 의식에서 술이 필요한 탓인지, 술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
그 때문에 '동방향림당'에서 린노스케는,
레이무가 신사에서 술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추측하는 구절이 나오기도 한다.
능력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은, 무중력이 되어 하늘을 나는 것 외에,
불교에서의 '하늘'을 의미하기도 하여 자신의 실태를 사라지게 해,
정신적인 공격이나 물질적인 공격에 닿지않는 상태가 될 수도 있다.
결계에 관련된 힘도 가지고 있는데, 스펠 카드로 결계를 사용하는 것 외에,
무언가를 결계에 접한 것만으로도 소멸시켜 버리거나
임의로 바깥 세계와 환상향의 경계선인 하쿠레이 대결계를 느슨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날카로운 감이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능력,
무의식 중에 순간 이동이나 자동적으로 추적하는 공격 등,
다양한 능력이 묘사되어 있다.
물건에 머무는 신들이나, 뼈에 머무는 영혼을 볼 수 있지만,
레이무 본인에 의하면 무녀니까 보인다고 한다.
'동방맹월초'에서는 유카리의 권유로 수행을 시작하여
신내림(신을 불러서 그 능력을 빌리는 것)을 습득한다.
본래 레이무는 구작에서 날지 못해서 거북이를 타고 날아다녔다.
신작부터는 스스로 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신사 뒷편의 호수에 거북이를 방생했다는 설이 있다.
복장
레이무는, 기본적으로 무녀 옷을 입고 있다.
작품에 따라서, 방한복이나 에이프런을 착용하는 일도 있으며
'동방향림당'에서는 스커트 수선을 부탁할 때 놓여져 있던
린노스케의 옷을 무녀 옷 대신 마음대로 입은 적도 있다.
레이무가 입고 있는 붉은색을 메인으로 한 무녀 옷은, 작품마다 수정되어 있어
스카프 색이나 그 밖의 디자인 등이 미묘하게 차이난다.
이 무녀 옷에는 어째서인지 소매가 없어서,
레이무는 흰색 소매를 별도로 팔에 붙여 어깨와 겨드랑이를 노출시키고 있고
아래는 하카마가 아닌 스커트 모양의 특징적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이 옷은 환상향의 도구점인 '향림당'의 점주 린노스케에게 의뢰해 만든 것으로,
그 밖에 재활용한 옷들도 그에게 의뢰한 것이다.
'붉은색과 흰색'의 컬러링 때문인지 '동방홍마향' 4면에 등장하는
파츄리와 EXTRA 보스인 플랑에게 '홍백'이라고 불렸으며
'동방요요몽' 3면에 등장하는 앨리스는 '어차피 무녀는 2색'이라고 말한다.
신체
원작자 ZUN에 의하면 10대 전반의 이미지, 신장은 '큼', '약간 큼', '약간 작음', '작음' 중에 '약간 큼'에 해당.
'약간 작음'으로 분류되어 있는 마리사보다 키가 크다.
10대 전반이라고 명시된 후 몇년이나 경과하고 있지만,
설정이 변하지 않는 이유는 어른들의 사정 때문이라고 한다.
머리 모양
머리카락 색은 흑색이다. 작품마다 머리 모양이나 머리카락 길이에 차이가 있어
롱헤어로 그려지는가 하면, 세미 롱으로 그려지는 경우도 있으며,
단발머리에 가까운 쇼트헤어나 포니테일로 그려지는 경우도 있는 등 여러가지다.
다만 어느 머리 형태든, 양쪽에 커다란 적색 리본을 달고 있다.
구작에서의 머리카락 색은 보라색이였다.
눈동자
검은 눈동자를 하고 있지만, 자주 붉은 빛을 띄곤 한다 .
게임에서의 활약, 성능
'동방문화첩', '요정대전쟁'을 제외한 모든 작품에 출연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로서 이변 해결을 수행한다.
캐릭터 셀렉트에서는 디폴트 위치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인지
확산형 탄막과 호밍 기능 등, 다루기 쉬움을 중시한 성능을 가진다.
'동방요요몽' 이후부터는 피탄판정이 다른 캐릭터보다 작게 설정되어 있고,
피탄시 봄(bomb) 발동으로 인한 위기탈출이 다른 캐릭터에 비해 쉽다.
유도 기능을 가진 '호밍 아뮬렛'은 '동방홍마향'때 그 성능이 너무나도 흉악하여
(적이 어디에 있든 반드시 쫓아간다)
여러 작품을 거치면서 조금씩 약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초,중급자들에게 사랑받는 옵션이다.
'패스웨이전 니들'은 레이무의 확산형 탄막에 일렬로 나가는 침을 추가한 옵션으로
범위와 파괴력을 두루 갖춘 밸런스형이라 볼 수 있다.
동방풍신록에서는 '요괴버스터'라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는데
성능이 다른 두 옵션에 비해 심히 좋지 못하여 그 뒤로 등장하지 않고 있다.
한편, 보스 캐릭터로 출연하는 작품도 존재하는데,
'동방영야초'에서는 '금주의 영창팀' 또는 '몽환의 홍마팀'을 선택하면
4면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동방췌몽상', '동방화영총', '동방비상천'에서는,
각각 최종보스인 스이카, 시키, 텐시를 스토리 모드로 사용했을시 최종보스로 등장한다.
책에서의 활약
'동방향림당'이나 '동방삼월정' 등 주인공이 별도로 있는 작품에서도
메인 캐릭터로 활약하는 일이 많다.
위 작품의 레이무는 이변 해결 방법으로 탄막배틀을 행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일상적인 장면이 많아
의식을 행하는 등의 평범한 무녀로서의 레이무의 모습도 볼 수 있다.
다만, '동방맹월초'에서는 요리히메와 스펠 카드로 승부한다.
'동방향림당'의 레이무는 주인공인 린노스케를 '린노스케 씨'라고 부르고 있다.
보통이라면 친밀하지 않은 사람을 높여부르는 '모리치카 씨'
또는 옥호인 '코린도 씨' 라고 부를 듯한 관계지만,
레이무의 성격 상 '씨'를 붙이면서도 이름을 낮춰 부르고 있다.
평소 그가 경영하는 도구점 '향림당'에 놀러가는 일이 많다.
'동방삼월정'에서는 서니 밀크, 루나 차일드, 스타 사파이어 등
'빛의 3요정'이 저지르는 못된 장난의 표적이 되는 일이 많다.
무의식적으로 3 요정의 장난을 피하는 일이 있는가 하면,
봉변을 당해 낭패스러운 모습도 많이 보여준다.
'동방맹월초'의 레이무는 파츄리에 의해 개발된 달 로켓의 연료인
'스미요시 삼신'의 신내림을 할 수 있도록 수행한다.
그 후, 마리사, 사쿠야, 레밀리아 등과 로켓으로 달 표면에 겨우 도착하자마자
요격하러 온 요리히메와 대치한다.
과거 레이무의 존재감 위기?
동방 프로젝트 동영상 자료는 니코니코 동화가 처음 생길 때부터 많이 게재되어 왔지만,
실제로 공식 게임 동영상 보다는 2차 창작 동영상이 더 유행하였다.
(당시에 상하이 앨리스 환락단, 즉, 원작자 ZUN이 게임화면이나 음악을 그대로 게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던 것도 컸다.)
특히 초기에는 IOSYS가 제작한 플래시 무비가 크게 영향을 주어,
주인공인 레이무보다 마리사, 앨리스, 우동게 등이 먼저 인지되는 기현상이 일어났다.
현재는 동방 프로젝트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많은 작품에 레이무가 등장하고 있다.
가난
2차 창작에 등장하는 레이무는 가난에 쪼들리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동방홍마향' 4면과 EXTRA에서 말한 '신사에는 사람이 거의 오지 않는다'와
'동방향림당'에서 린노스케가 레이무네 신사의 효험을 그다지 신용하지 않는 장면 등을 미루어
'새전 수입이 제로에 가깝다.'로 해석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신사에 내는 새전은 신을 향한 신앙의 표현이지만,
이것은 신앙을 넓히기 위한 신사 증축 비용과 신과 신자 사이를 이어주는데 불가결한 존재인
무녀의 생활비 라는 의미도 포함하기 때문에, 새전이 없는 무녀는 곤란할 수 밖에 없다.
(애초에 하쿠레이 신사는 무슨 신을 모시고 있는지, 레이무 자신도 모르는 모양이다.)
'동방향림당'에서 '난 돈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 집에 돌아가도 없지만.' 라는 대사를 보아
확실히 돈은 없는 것 같다.
다만 물건을 사러 인간 마을로 내려가는 일도 있기 때문에, 항상 돈이 없는 건 아니라고 생각된다.
'덧붙여서 새전함은 거기야'.
'아 1엔 동전이라도 좋아.'
'덧붙여서 새전함은 거기.'
'멋진 새전함은 거기야.'
등, 여러 작품에서 나오는 대사로 볼 때, 새전을 신경쓰는 것을 넘어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또한 '부업으로 인형 공양을 시작하면 수입이 있을까?' 라고 앨리스에게 물어보기도 한다.
하쿠레이 신사는 옛날부터 새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대대로 이변 해결을 생업으로 해왔다.
'동방영야초'에서도 이변 해결을 의뢰한 유카리에게 보수를 다짐받고 있다.
'동방지령전'에서는 레이무 스스로가 '우리 신사는 궁핍' 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전작인 '동방비상천'에서 하쿠레이 신사가 붕괴해버렸으므로
모든 가재도구를 잃었기 때문이라는 가능성도 있다.
실상은, 요괴의 고도화된 문명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인간 마을에 사는 평범한 인간들 보다는
상당히 유복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돈은 없지만, 음식이나 가재도구는 풍부)
겨드랑이
레이무의 외관상 특징은 겨드랑이다. 아니, 필요 이상으로 겨드랑이를 어필한다.
겨드랑이를 노출시키는 의상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자주 '겨드랑이 무녀'라고 불린다.
몇몇 동인 작품에서 겨드랑이를 숨기면 다른 사람들이 레이무를 알아보지 못한다던지,
레이무가 허리나 가슴, 다리보다도 먼저 겨드랑이를 어필하려 하는 괴짜로 등장하는 장면 등이 나온다.
덧붙여서, 레이무의 옷은 지불봉과 함께 린노스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겨드랑이를 노출하는 디자인을 생각한 것이 레이무인지, 린노스케인지는 불명하다.
외도
위에서 설명한 '가난' 네타와 관련하여 '돈에 환장한다'는 2차 설정이나,
원작 이상으로 요괴 등에게 무자비해진다는 2차 설정 등으로,
'야쿠자 무녀' 또는 '귀(鬼)무녀'라고 불리기도 한다.
원작에서도 '동방맹월초'에서 요리히메와 대결할 때,
'탄을 모두 없애지 않으면 달에 더러움을 가져와 지상처럼 수명을 만드는 탄막'을
사용하는 등, 조금 심하다 싶을 정도로 자비가 없다던지,
가끔은 비겁한 수단도 마다하지 않는 장면이 있다.
하쿠레이 신사에 모셔지고 있는 신
린노스케는 하쿠레이 신사에 모셔지고 있는 신을 알고 있다.
하지만, 레이무는 어느 신이 모셔지고 있는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언급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모셔지고 있는 신이 구작에 등장하는 '미마'라던가,
환상향 그 자체를 모시고 있다는 등, 여러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인물 관계
키리사메 마리사: 친구 (원작에서 명시되진 않았지만 여러가지 상황으로 추정)
레밀리아 스칼렛: 홍무이변 이후, 신사에 놀러오는 흡혈귀.
지금까지 게임 엔딩 중에서 유일하게 진한 스킨십을 보여준다.
야쿠모 유카리: 가끔 신사에 얼굴을 내미는 요괴. 하쿠레이 대결계를 창조, 관리한다는 점에서도 하쿠레이 무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동방영야초'에서 결계조로 팀을 이루어 이변을 해결했으며, '동방지령전'에서는 레이무의 서포트로 등장한다.
샤메이마루 아야: 취재를 위해 신사에 자주 나타나는 텐구. '동방지령전'에서 레이무의 서포트로 등장한다.
코치야 사나에: 같은 무녀로서 어떤 때는 라이벌 신사, 어떤 때는 동료. 레이무에게 신앙활동에 대해 여러가지 조언해준다.
야사카 카나코: 신사 부흥에 대해 고민하는 레이무에게 자신의 분사를 세워볼 것을 권한다. (동방풍신록)
오린: 동방지령전 엔딩에서 유카리에게 붙잡혀 레이무에게 맡겨진다. 이후 지상에 관심을 갖고 자주 하쿠레이 신사로 놀러가는 모양.
히지리 뱌쿠렌: 명련사 라는 절이 세워지자 무녀인 레이무로서는 씁쓸하게 생각하는 듯.
이부키 스이카: 췌몽상 이변 이후, 거의 하쿠레이 신사에서 술을 마시며 지낸다. '동방지령전'에서 서포트로 등장했다.
히나나이 텐시: 레이무의 관심을 끌기 위해 하쿠레이 신사를 붕괴시켜 버리는 장본인. (동방비상천)
스펠카드
동방홍마향
-영부 '몽상봉인'
-몽부 '봉마진'
동방요요몽
-영부 '몽상봉인 산'
-영부 '몽상봉인 집'
-몽부 '봉마진'
-몽부 '이중결계'
동방췌몽상
-영부 '몽상묘주'
-몽부 '봉마진'
-보부 '음양보옥'
-신령 '몽상봉인'
-신기 '팔방귀박진'
-보구 '음양귀신옥'
-부의 일 '몽상묘주련' (스토리 모드)
-부의 이 '음양산화' (스토리 모드)
-부의 삼 '마정섬결' (스토리 모드)
-역부 '음양옥장' (스토리 모드)
-몽전 '환상지월' (스토리 모드)
-무제 '하늘을 나는 신비한 무녀' (스토리 모드)
동방영야초 (플레이어)
-영부 '몽상묘주'
-신령 '몽상봉인 순'
동방영야초 (4면 보스)
-몽부 '이중결계'
-몽경 '이중대결계'
-영부 '몽상봉인 산'
-산령 '몽상봉인 적'
-몽부 '봉마진'
-신기 '팔방귀박진'
-신기 '팔방용살진'
-영부 '몽상봉인 집'
-회령 '몽상봉인 차'
-경계 '이중탄막결계'
-대결계 '하쿠레이 탄막결계'
-신령 '몽상봉인 순'
-라스트 워드 '몽상천생'
동방화영총
-영부 '음양인'
-영부 '몽상봉인'
-영부 '하쿠레이 환영'
동방비상천
-영부 '몽상묘주'
-신령 '몽상봉인'
-신기 '팔방귀박진'
-주부 '명주암투'
-보부 '음양보옥'
-보구 '음양귀신옥'
-신기 '천패풍신각'
-'몽상천생'
-기원 '액막이 기원' (스토리 모드)
-보부 '튀는 음양옥' (스토리 모드)
-몽경 '이중대결계' (스토리 모드)
-광령 '신령보주' (스토리 모드)
-'경계의 안쪽에 잠복한 영혼과 신비한 무녀' (스토리 모드)
동방성련선
-몽부 '퇴마부난무'
-영부 '몽상봉인'
동방비상천칙 (동방비상천에서 추가)
-몽부 '봉마진'
-결계 '확산결계'
-호부 '요괴의 발을 묶는 부적' (스토리 모드)
-영부 '몽상봉인 원' (스토리 모드)
-신령 '몽상봉인 순' (스토리 모드)
-'최고로 흉악한 깜짝 무녀옥' (스토리 모드)
더블스포일러
-부적 '신문 확장단 조복'
-결계 '파파랏치 격퇴결계'
-몽부 '몽상아공혈'
非스펠카드
동방홍마향
-호밍아뮬렛
-패스웨이전 니들
동방요요몽
-호밍아뮬렛
-하쿠레이 아뮬렛
-패스웨이전 니들
-엑스터미네이션
동방췌몽상 (특수기)
-충몽
-승몽
-충영기
-초영기
동방췌몽상 (필살기)
-하쿠레이 아뮬렛
-승천축
-경성진
-환상공상혈
동방영야초
-마인드 아뮬렛
동방화영총
-컷인: 행운유수
-음양옥
-하쿠레이 아뮬렛
동방풍신록
-호밍 아뮬렛
-봉마침
-요괴 버스터
동방비상천
-하쿠레이 아뮬렛
-경성진
-아공혈
-승천각
-확산 아뮬렛
-상치진
-찰나아공혈
동방성련선
-패스웨이전 니들
-호밍 아뮬렛
동방비상천칙 (동방비상천에서 추가)
-비 부르기
테마 곡
소녀 기상곡 ~ Dream Battle (동방영야초)
춘색소경 ~ Colorful Path (동방화영총)
동방요연담 (동방비상천)
동방요연담 어레인지 (작곡: あきやまうに)
이색연화접 ~ Ancients (동방비상천칙)
이색연화접 ~ Ancients 어레인지 (작곡: あきやまうに)
관련 곡
영야의 보답 ~ Imperishable Night (동방영야초)
호라이 인형: 이색연화접 ~ Red and White
호라이 인형: 하늘을 나는 무녀의 이상한 나날
※ 설정자료 출처는 엔하위키, 동방원네타위키, 그리고 제 사견으로 채워져있습니다.
※ 빠진 자료는 계속 수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