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용 유니티3D의 빌트인 IDE인 모노디벨럽을 쓰다가 너무 화딱지가 나서 도저히 이걸로 개발 못하겠다는 생각이 듬. 다른 거 뭐가 있나 찾아보던 중 Visual Studio Code를 발견. 예전부터 평이 좋기는 한데 연동을 수동으로 해야 함. 전에 한 번 시도하다가 잘 안되서 포기 했었는데 간단히 설정해 주는 플러그인을 발견.
대략적인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code.visualstudio.com/Docs/runtimes/unity
허나, 이대로 하면 안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추가 설명하겠음.
필요한 환경
1. Visual Studio Code를 다운로드하여 설치
2. http://www.mono-project.com/download/ 에서 universal installer를 다운로드하여 설치
( 유니티가 있음에도 굳이 모노SDK를 또 다운받아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으나, 여튼 이걸 다운 받아서 설치해야 함 )
이제부터 유니티 플러그인 설치 순서 설명
참고로 플러그인은 유니티 프로젝트마다 설정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
2. cs소스가 유니티 프로젝트의 Assets/Plugins/Editor에 위치하도록 복사
3. Unity Preferences의 External Tools탭에서 External s!crip Editor를 Visual Studio Code.app로 설정함
4. 설정하면 VSCode탭이 생기는데 여기서 Enable Integration에 체크 나머지는 필요에 맞게 체크할 것.
체크 후에 맨 밑의 Write Workspace Settings버튼을 누를 것(허나 이 버튼을 눌러도 필요한 설정이 안됐음)
5. 유니티 메뉴에서 Assets->Open C# Project in Code를 선택
이걸로 VS Code가 띄워지는 걸 확인 가능.
추가로 디버깅도 가능하게 하려면
1. VS Code의 디버깅 모드 에서 왼쪽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launch.json 파일 편집화면이 나옴.
아래와 같이 json을 입력
{
"version":"0.2.0",
"configurations":[
{
"name":"Unity",
"type":"mono",
"request":"attach",
"address":"localhost",
"port":56978
}
]
}
2. 이유는 모르겠으나 여기서 유니티와 VS Code 재기동이 필요.
이렇게 설정하면 모노 디벨럽에서와 마찬가지로 VS Code에서 디버깅이 가능해짐.
윈도우에서 작업할땐 vs로 간단히 연동해서 쓰고 있는데..
어쩌다가 맥으로 해야할 때는 그놈의 모노디벨롭때문에 매일 고혈압이었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