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입추종자 MYPI

뉴타입추종자
접속 : 4065   Lv. 5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81 명
  • 전체 : 260477 명
  • Mypi Ver. 0.3.1 β
[리뷰] 투신자살 시도후 구조요청에 비아냥댄 119 상황접수실 (10) 2021/05/06 PM 05:45

투신후 구조요청에 비야냥댄 119…여성은 시신으로 발견됐다 (joins.com)

 

 

 

한강에 투신했던 여성이 마음을 바꿔 119에 구조요청을 했지만, 상황실이 이를 장난전화로 치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다 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여성은 사흘 뒤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신고를 받은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접수요원 B씨가 이를 심각하게 받아 들이지 않았다. A씨에게 “뛰어내렸는데 말을 잘 할 수 있냐” “뛰어내린거냐, 뛰어내릴거냐”를 물으며 구조에 필요한 투신 위치, 시간 등은 상세히 묻지 않았다. 통화는 1분 12초 간 이어졌다.

 


A씨 휴대전화에 대한 위치추적도 출동지령이 있고나서 10여 분이 지난 뒤 했다. 위치추적이 되지 않자, C씨는 현장지휘권이 없는데도 현장 요원들에게 “철수하라”는 무전을 보냈다. 결국 수색은 11분 만에 종료됐다. A씨는 사흘 뒤 인근 한강공원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재판부는 “A씨도 투신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휴대전화 위치추적의 유효반경이 넓고 한강의 유속 등을 고려하면 위치추적이 신속하게 이뤄졌다하더라도 A씨를 곧바로 찾았을 거라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의과대학 두 곳의 법의학연구소에 사실조회를 해 사람이 물 속에서 30분~120분까지 생존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지만, A씨 사례에 곧바로 적용하긴 어렵다고 봤다. 

 

 

 

 

 

 

2018년도 사건이면 세월호 사건 일어난지 얼마 안 지났을 때인데도 저런 대응은 참 뼈아프네요. 

안그래도 자살하려고 뛰어내린 신고자가 전화받으면서 얼마나 삶에 절망감이 들었을지 불쌍함

신고

 

문화충격    친구신청

당시 뉴스로 봤던거네요.
반대로 얼마나 119에 장난 전화가 많이 가는걸까도
생각이들던

스미카    친구신청

아무리 장난전화가 많다고 한들 저런식의 대응은 문제가 있죠

소득공제    친구신청

왜 뛴거야...

히리♥    친구신청

아무리 장난 전화가 많더라도 저렇게 대응하는 건 아니죠.
살인이나 마찬가지임.

칼 헬턴트    친구신청

아이고ㅠㅠ

켈라    친구신청

노답임

Pikapool    친구신청

마포대교는 대기하는 구조팀 있어서 대응만 했으면 살릴 수 있었을텐데
비아냥 거린 것도 사실이고 근데 그냥 넘어간다고? 징계 이야기도 없네

만성피로냥    친구신청

이미 판사들은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으니까

Ezrit    친구신청

음... 근데 저 판결 자체는 틀렸다고 보기 어렵네요.

왜냐면... 바로 구조대가 출동해서 수색했다 하더라도 저 여성을 구조해서 살려냈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거든요. 구조대원이 물속에서 사람 찾아서 건져내는 건 정말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2년동안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강은 시계가 거의 제로라서 팔 뻗으면 자기 손가락도 안 보입니다. 폭 몇 십미터 계곡에 빠진 사람도 십수명의 구조대원이 최소 반나절 수색해야 겨우 시체를 건져낼 정도인데, 저 넓은 한강물에서 구조대원들이 저 사람 건져내서 살리려면 서울시내의 모든 구조대원을 강에 넣어도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해가 안 가신다면, 성재기 투신사건 생각해보세요. 그 많은 사람들이 뻔히 다 보고 있고 심지어 구조대가 근처 대기하고 있는데도 사람 물에 빠지니 못 건졌습니다.

저러니 구조대원의 투입여부와 저 여성의 사망이 명백한 인과관계가 성립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건 맞는 말이에요. 이게 인과관계가 성립하려면 구조대원들이 대량 투입되면 살릴 수 있다 라는 전제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불가능하거든요. 안타깝지만 저 여성은 투신자살 시도한 순간에 이미 운명이 정해진 거나 다름 없었습니다. 물론 상황실의 대응은 욕 좀 먹어도 되는 건 맞구요. 참 안타깝네요.

캐미화이트    친구신청

전화받은 사람이 대응이 안 좋은건 사실이긴 하지,,그런데 개소리하는 전화를 지겹게 받지 않았을까?

물에 빠져서 전화건 건 인류역사상 저 사건이 처음이자 마지막 아닐까?

그리고 진지하게 받았어도 이미 늦었음

환한 대낮도 아니고 한밤중에 뭔수로,,호수가 아니고 강인데 뭔 수로 찾아 몇분만에,,,

오히려 전화받은 사람만 불쌍하게 됀거지

위에 분도 말했는데 성재기때 기억안나나?

눈앞에서 빠져 죽어도 못 구하는데 전화만 잘 받았으면 구했을테니 살인이라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