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신의길
접속 : 7232   Lv. 81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413 명
  • 전체 : 2759398 명
  • Mypi Ver. 0.3.1 β
[일상.정보] Virtual PC를 이용한 윈98 설치 (0) 2008/04/13 PM 06:38
Virtual PC에 대한 가이드는 인터넷에 많이 있었습니다.(링크참조) 이러한 자료들을 참조해서 XP에서 Virtual PC를 이용하여 윈98 설치에 도전해 봤습니다.





XP와는 달리 98은 어떤 버전을 사도 괜찮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온라인상으로 정품인증을 하지 않았습니다.





세팅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것입니다. 다만 윈98에선 메모리용량을 인식하는 최대치가 200MB 가량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메모리용량은 128MB로 했습니다.





Networking은 Shared Networking 항목을 해야 인터넷이 제대로 되었습니다.









구동시킨후 첫화면에서 Del키를 누르면 CMOS 설정에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빨리 넘어가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눌러줘야 했음) 딱히 건드리지 않아도 되지만, 플로피디스크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 여기서 Disable을 해 주었고 부팅순서도 확인했습니다.









98 CD로 부팅하는 과정. 그런데 마지막 화면에서 보듯이, 글자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나옵니다. 그래서 화면 아래부분은 보이지 않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는 mshbios를 끄면 해결되었습니다. 도스창에 'mshbios /u'를 입력하면 해결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위해 fdisk를 실행합니다.





fdisk 실행장면입니다. mshbios를 꺼서 온통 영어로 나옵니다. Y를 누른후 Enter를 누릅니다.





저는 하드디스크 용량은 2GB로, 단일로 쓰려고 합니다. 숫자 1을 누르고 Enter를 칩니다.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화면에 들어왔습니다. 여기서도 숫자1을 누르고 Enter를 칩니다.





하드디스크 전체를 Primary DOS 파티션 할건가 물어봅니다. 저는 하드디스크를 1개만 통째로 쓰려고 하기 때문에 Y를 선택했습니다.





파티션작업이 끝나면 나오는 화면. 설정이 적용되기 위해선 재부팅을 해야 한다는 글 같습니다.





재부팅을 하기 전에 파티션 나누기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fdisk를 다시 실행시켜서, 가장 상위 선택문 중 4번(Display Partition Information)을 골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부팅을 한 후 포맷작업에 들어갔습니다. fdisk는 a:에 기본으로 있어서 입력하면 바로 실행이 되었으나, format파일은 윈98 CD 안에 있었습니다.

역시 화면짤림 현상을 막기 위해 'mshbios /u'를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니 CD롬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화면이 짤리는 상황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화면이 짤려서 포멧 진행 과정을 알 수가 없습니다. 대략 시간을 보낸 후 엔터키를 쳤을 때 다 되었으면 위의 화면이 나왔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을 크게 잡았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것입니다.





하드디스크를 포맷이 완료된 후 'setup'을 입력한 후 Enter를 -2번- 누룹니다. 원래는 setup을 입력하기 위한 enter 1번, 설치를 진행할거냐 묻는 것에 확인하는데 enter가 1번씩 요구됩니다. 화면에 짤려서 진행상황을 캡처할 수 없었습니다;

설치가 시작되면 스캔디스크가 시작되었습니다.





스캔디스크가 끝나고 본격적인 98설치 화면이 떴습니다. 이제부턴 마우스가 작동했고, 화면도 정상적으로 잘 나옵니다!







설치옵션을 물을 때 사용자정의를 선택하면 자신이 필요한 것만 설치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고전게임과 인터넷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하므로 모든 체크를 지워서 설치용량을 줄였습니다. 다만 멀티미디어 항목의 3가지는 남겼습니다.(코에이의 삼국지, 징기스칸을 실행할 때 비디오압축, 오디오압축이 없으니 진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음)





플로피디스크는 쓰지 않으므로 시동디스크도 만들지 않습니다. 만든다고 진행상황이 뜨나 전혀 관여치 않고 '다음','확인'을 눌러주면 되었습니다.





파일복사가 끝나고 자동으로 재부팅을 했습니다. 이제는 하드디스크로만 부팅하면 되므로, 처음 시작할 때 Delete키를 눌러 CMOS 설정에 들어와서 부팅방법을 고쳐줬습니다.





98의 멋진 로고가 보였으나, 이후로도 여러가지 설정과정이 남아 있었습니다.(인증키입력, 하드웨어 검색 등 2회 정도 재부팅이 기다리고 있었음)







정말로 설치가 끝나고 98화면에 들어온 모습. 시작하면 암호도 묻고, 요상한 것들이 뜹니다. 다음부턴 뜨지 않게 체크표로 해 줍니다.

암호 묻는 것은 네트워크설정에서 'windows로그온'을 선택하면 다음부턴 물어보지 않았습니다.(설정 후 한번만 암호없이 넘어가면 그 후에는 묻지 않음)







인터넷 사용을 위해 '인터넷에 연결'을 실행시켜 설정을 해 줍니다. 프록시서버는 사용하지 않는다라고 하면 되었고, 그 외에는 LAN을 사용한다는 쪽으로 선택하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설정이 끝내고 인터넷을 사용할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익스플로러 버전이 낮아서 제대로 뜨는 페이지가 없습니다. 익스플로러 6.0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98자체에선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Virtual PC Add on 을 설치해서 원PC와 가상PC간의 파일이동을 가능하게 한 후, 원PC에서 익스플로러 6.0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가상PC로 넘겨주면 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 6.0을 설치하고 나면 인터넷이 제대로 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에 들어가서 여러가지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중요업데이트 말고도 DirectX9.0c 등을 받으면 좋았습니다.



이제 98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캡처를 하려고 해상도를 640*480으로 했는데, 직접 하실 때는 해상도를 높이고 전체화면에서 실행하여 큼직하게 보면 좋을 것입니다.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