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케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 아프리카 붙은 병이 지구 반대편 우리나라까지 왔어.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러시아, 중국을 통해 들어왔다는데 참. 혁혁한 공은 중국이지. 중국 자체 생산 돼지량(?)으로는 감당을 못하다 보니 앞뒤 안 재고 수입했걸랑. 돼지 열병 퍼진 나라에서도. 그렇게 해서 어떻게 됐죠? 쫙쫙 퍼졌습니다. 중국에선 이미 고기값이 50%나 뛰었어. 잠깐....어디서 많이 본 패턴이잖아. 인간이 문제다!
아무튼, 들어왔으니 막아야지. 안 그래도 비싼 돼지고기 더 뛰는 건 상상하기도 싫어. 아직 약도 없기 때문에 어찌할 방법이 없어. 다 죽이는 수밖에. 정부도 꽤 살벌하게 대응하고 있지. 모조리 살처분! 전국 돼지 이동 금지! DMZ 야생멧돼지도 보이는 즉시 사살!
이렇게 열병 막느라 분주한데 속 뒤집어지는 소릴 하는 곳이 있으니, 바로 동물보호단체!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곳이 있는데, 케어야. 케어가 어떤 곳입니까? 앞에선 동물보호 외치다가, 뒤에선 안락사 시킨 투페이스 뺨치는 곳! ...감히 케어가? 자격도 없는 것들이?
그런데 말야, 케어가 말했다고 해서 다 개소리로 들을 필요는 없잖아. 맞는 소리 하면 들어야지. 마치 모쏠인 내가 사랑과 붕가를 전파하는 것처럼.....응? 그런데 하는 소리가 멍멍이 소리네? 살처분 중단하라! ..저기요, 살처분 안 하면 어쩌자는 거야! 퍼지면 니들이 책임질래! 동물사랑도 정도껏 하셔야지!
심지어 오늘은 모 동물단체가 애완돼지 3마리를 파주시에서 고양시로 옮겼어. 이거 무슨 영화 시나리오도 아니고. 우리 돼진 안 옮겨요! 그러다 세상 멸망하는 시나리오를 질리도록 봤다. 다행히 쇼생크 탈출한 돼지들은 음성이래. 퓨휴.
이 정신줄 놓은 동물단체들! 아오, 그냥 확 마! .....그런데 말입니다. 정말 그들이 돼지소리를 하고 있을까요? 꿀꿀? 기사를 자세히 보니 이게 좀..생각하던 거랑 다른 거야. 살처분을 중단하라! 가 앞에 단어 하나가 붙어있어. 생매장! 생매장 살처분을 중단하라. 호오. 살처분이랑 생매장 살처분은 다른가? 예. 다릅니다.
살처분은 말 그대로 죽이는 거고, 생매장은 말 그대로 생으로 묻는 거야. 그러니 살처분이 생매장보다는 포괄적인 의미지. 살처분 아래에 생매장도 있고, 휘발유도 있고, 홍차배달도 있고, 마티즈 출동도 있고, 뭐 그런 거지. 그런데 현실적으로 돼지 잡으려고 마티즈 배달하기엔 돈이 너무 많이 들어. 그러니 99.9%는 생매장!
아무리 동물이라지만 생매장은 그렇잖아. 살아있는 걸 그대로 땅에 묻는 건 좀 그래. 흙속에 파묻혀서 질식사할 상황을 상상해 봐. 맙소사. 죽음의 냄새와 비명이 진동하지. 이러다보니 생매장 하는 사람도 돌아버려. 꿈속에서 들리는 돼지 비명 소리...끔찍한데.
그래서 최근에는 죽이고 나서 묻어. 이걸 뭐라고 해야 할까..사매장? 법으로 정해졌지. 동물보호법 제 10조! 동물은 잔인한 방법으로 죽여선 안 되며, 불필요한 고통이나 공포, 스트레스를 주어선 안 된다. 동물을 죽이는 경우에는 가스법, 전살법 등으로 반드시!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해야 한다. 여기서 가스법은 이산화탄소 먹여서 보내는 거고, 전살법은 전기충격으로 기절시키는 거야.
그럼 이 법이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고 있냐? ...이미 다들 눈치 챘죠? 맞아, 잘 안 돼. 시간은 돈! 대충대충 이산화탄소 먹여서 포클레인 집게로 파묻는 거지. 여기저기서 꽥꽥 소리 나더라도. 거기다 이 작업을 대부분 용역업체에서 하거든. 전문인은 극소수야. 보통은 하루 먹고 살기 위해 트라우마 마다하고 참여한 일용직 노동자, 외국인 노동자. 크흠. 이건 아닌데.
아무리 동물이라도 죽을 때만큼은 제대로 보내주는 게 도리 아니겠어. 경제적, 철학적 이유를 떠나서. 그냥 생명이니까. 우리랑 같은! 그리고 돈 때문에 아비규환 전쟁터에 가는 분들은 누가 책임질 거야? 보내려면 다년간 다져진 강철멘탈 소유자를 보내야지!
동물단체에서 하는 소리가 돼지소리가 아니었어. 진지하게 고민해 볼 소리였다고. 이제 나도 외치겠어. 돼지, 사람 모두 박살내는 생매장 중단하라! 죽이려면 깔끔하게 죽여라! 전문가의 손길로!
....아무튼. 요새 조커 영화 보고 마음 속 꿈틀거리는 분들 있지? ...나도 그래. 중2병이 도졌어. 우리 외로운 늑대 감성을 올바른 일에 사용하자고. 어떻게? 전문 방역 인력 작업에. 공감능력 제로인 게 여기선 장점이야. 문대통령은 정년 보장 방역전문가 모집하라!
마지막으로 돼지의 명복을 빌며. 인간이 미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