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 보단 주윤발
프리 홍콩! 예아. ..홍콩에 대해선 한결같지? 저기 태극기부대부터 서초동 시위대까지 프리덤으로 대동단결! 저도 응원합니다. 독재에 저항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내 안의 백수력이 울부짖어. ...응? 아무튼 그런 게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녹녹치 않은 거 같아. 솔직히 말할까? 미래가 안 보여.... 시위대가 우리나라 임시정부 뺨치는 자유인권선언문을 선포했지만 그 소리가 퍼지지 않아...복면금지법에 굴하지 않고 저항의 가면을 쓰지만 탄압은 심해져. 구타, 곤봉, 총, 성폭행... 외쿡이라고 다르나? 전혀. 그 똘아이 정신 가득했던 트럼프는 어디 간 거야? 영국은? 다 합죽이.
이해는 합니다. 중국한테 밉보이면 어떻게 되는지는 NBA가 제대로 보여줬죠. 농구만 하던 선수들이 국제적 똥꼬 빨기에 가담해야 하는 현실. 으휴. 르브론. 그는 갔습니다. 호우! ..블리자드는 어떻고. 평소 PC, 폴리티칼 꼬렉트니스! 정치적 올바름을 떠들던 회사도 중국 돈 맛에는 굽신굽신해야죠. 뭐? 감히 우리 게임하면서 광복홍콩! 시대혁명!을 외쳐? 너 선수자격 박탈! 중계진 해고! ....차이나 넘버원!
중국 공산당에서 확실히 못 박았지. 홍콩에 어떤 외부 간섭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최근 열린 공산당 4차 전체회의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홍콩을 요리할건지도 다 밝혔어. 캐리람으론 부족하니 더 많은 친중 인사들로 고위직 채우기. 전면적 통제권 행사!
무섭기보다 무력해. 홍콩의 미래가 내 앞날보다 더 어두워. 흐음. 이 중에서 제일 경악스러운 점이 뭔지 알아? SNS! 홍콩시위가 역사상 최초로 SNS 때문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기사를 봤어. 홍콩시위를 알리는데 소셜미디어가 큰 역할을 했지.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 보면 깔아뭉개는데도 효과 만점일 수 있다는 얘기야.
통제의 수단이 되어버린 소셜미디어. 이건 조국 사태 때 확실히 맛봤어. 전 언론이 한 생각으로 한 인간을 조지면 어떻게 되는가. 그 가운데 뒷돈 좀 받고 가짜뉴스 퍼 나르는 각종 SNS와 카톡 헛소문 공세. 어우, 검찰발 찌라시만 해도 이 정도인데 13억 거느린 중국 공산당은 얼마나 하겠어. 화장실 휴지에도 중화일미(?)라 적혀있을걸?
이 압도적 쪽수. 여기서 뿜어지는 황홀경에 절망만 보여. 옳고 그름을 떠나서, 거대함에 주눅이 든다니까. 이거 어떻게 해야 할까?
잠시 유식한 척 하겠습니다. 쪽수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의라면 공산주의, 아니, 공리주의를 들 수 있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흔히들 말하잖아. 우리 다수결로 합시다! 이게 뭡니까? 공리주의 아니겠어? 다수의 행복! 민주주의, 나아가서 자본주의의 근원일 수도 있는 사상! 이 입장에서 보자면 홍콩을 어떻게 봐야 돼?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 다수의 중국인민들을 위해. ...혹은 시진핑 한 사람을 위해서거나.
공리! 공익! 공공의 이익! 존경하는 단어였건만 오늘만큼은 공산당 일당독재 선전 빨간 깃발 같아.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이 찝찝함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구글신 도와주세요! ...구글신 답하시길 한 책을 집어주셨어.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아무리 책이랑 담쌓은 분이라도 제목은 들어봤을 거야. ....어....이 고요함은 긍정의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난 읽어보지 않았어. 크하하. 유튜브에 보면 10분, 30분, 54분 버전으로 다 요약정리 해 주는데 읽을 필요 있나. 대충 내용은 압니다. 처음엔 갖가지 공리주의를 언급하다가, 다음엔 정반대에 있는 자유주의를 언급해. 공리주의가 다수를 중시한다면 자유주의는 개인이 최고다 랄까? 그렇게 하다 마지막에, 응 둘 다 틀렸어. 도덕과 존엄에 따르는 내가 바로 정의다! ....무슨 말인지 나도 모르겠네. 그러니 책 보세요. 책 보는 당신이 진정한 문화시민! 찡긋.
뭐 좋아. 공리주의가 사기치는 점은 나도 느낄 수 있어. 다수의 횡포! 그런데 아까 전에 말한 것처럼 지금은 쪽수에 집중하자고. 압도적인 인구차이. 이럴 때는 뭐가 정의야? 소수가 정의다? 홍콩만세, 시진핑 푸새끼! ..그래서 어쩌라고요. ...그저 웃고 있는 곰돌이만 보여.
아잇, 오늘 횡설수설해서 미안해. 내 머리에 넘치는 내용을 다루다보니 과부하 걸렸어. 대충 심정은 이해가지? ....아무튼. 천안문 당한 후에 중국뽕만 가득 먹은 중국민들을 어떻게 설득하겠어? 이상하게 중국몽 앞에서는 상하이 빌딩주나 빈민촌 노동자나 똑같이 중화인민공화국 만만세로 통일되는 것 같단 말야.
잠깐...통일....하나로 된 사회. 그래, 이게 문젭니다. 이게. 천하통일에 목매는 정신! 삼국지, 5호 16국, 주원장, 강희대제까지 모조리 목표는 통일!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통일 되면 좋죠. 서로를 공유한다면. 그런데 소수민족 차별하고, 죽이고, 짓밟으면서 하는 통일이 통일인가? 공산당만 있는 통일은?
중국이 지금까지 삼국이었으면 인류가 더 행복해졌을 거 같지 않아?...다양성의 중요함! 남이 없는 통일사회에 살 바에 차라리 미친놈 있는 레인보우 사회에 살고 싶어. 헌금 요구하는 개독, 재산 뜯어먹는 일부 신천지가 있다한들 일인독재 이퀄리브리엄 국가보다야 낫지. 아참, 신천지가 중국까지 진출했다는 뉴스 봤어? 정말 대단합니다. 신천지, 너님은 대체.
이번에 내 꿈 하나를 바꿨어. 무슨 꿈? 인류 평화를 위해 전 인류가 하나 될 때까지 붕가하자! 피부색도 다 섞이고, 사상도 다 섞여서 서로 차별할 수 없을 때까지 민나 섹스다! ....,그 생각 취소합니다! 지금 77억 세계인 중에 28억을 중국, 인도가 차지하고 있는데, 여기서 붕가붕가 해 봐. 이건 위 아더 원이 아니라 인도차이나가 된다고.
성경에 인간 언어가 다른 이유는 하나님의 벌이라 하지. 바벨탑 공사 박살 수단! 지금 보니 오히려 축복이야. 저기선 저런 말, 저런 생각하고. 여기선 이런 생각, 이런 말 하며 살고. 다양하게 살 거라, 이것들아! ..하나님의 큰 뜻. 오늘에서야 이해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종대왕 만만세. and I also 홍콩 조아.
홍콩 시위 역사상 최초로 SNS 때문에 실패할 수도 : http://news1.kr/articles/?372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