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에 필터를 무조건 다는 편입니다! 화질저하가 있다지만, 렌즈는 소중하니까요!
제가 따로 산 필터는 아니고, 중고거래하면서 전 사용자분들이 쓰던 필터를 그대로 썼습니다. 소니 RX10M4에 켄코 AIR UV를, 렌즈 추가하면서 이보다 더 상위 필터인 켄코 Zeta UV L41이 딸려왔습니다. 어느날 둘이 놓고 보니 너무 비교 되는 겁니다!
모르면 그냥 썼을 텐데, 켄코 AIR UV 달고 사진 잘만 찍었는데! 티가 나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바꿔!
렌즈 위에 나미 피규어를 똑같은 거리에서 반사시켜 봤습니다.
1. 비운의 켄코 AIR UV 필터.
거울에 비친 모습인 마냥 또렷한 나미. 저게 다 광손실 아닙니까!(틀릴 수도 있음) 참을 수 없다!
2. 필터도 성능이 있다는 걸 처음으로 알려준 켄코 Zeta UV L41
나미가 안 보입니다. 렌즈알 깊고 깊은 조리개날이 보일뿐!
아무리 필터 구경에 차이가 있다지만(air uv는 72mm, zeta는 49mm), 너무합니다.
켄코 AIR UV를 바꾸기로 하고 대안을 찾아봤습니다.
1. 슈나이더 B+W. 성능 최고라 함. but . 오지게 비쌈. 중국산 짝퉁이 널렸음.
2. 벤로 SHD UV. 성능은 슈나이더 이상이라는 리뷰. but. 너무 비쌈. 성능 과장 됐다는 비판도 있음. 자체 중국산.
기타 켄코 최상위 필터인 Celeste, 필터의 제왕 니콘 ARCREST 등이 보입니다. 그러나...비쌉니다. 너무 비쌉니다. 제 분수에 맞게 1만원대에서 다시 찾아봤습니다. 그러던 중에 눈에 띈 것이 바로
마루미 FIT+SLIM MC Lens Protect
광고 자료만 보면 괜찮았어요. 렌즈닦이 주지, 빛 반사율 0.8% 이하지, 투과율 99.35%지, 두께 얇지, 스콧 B270유리썼지, 8층 코팅이지, 그리고 일본산이지. (찰싹!)
3. 마루미 FIT+SLIM MC Lens Protect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15*15 렌즈닦이 천.
왼쪽이 켄코 AIR UV이고, 오른쪽이 마루미에요. 켄코는 살짝 푸른빛이 도는 반면, 마루미는 투명합니다.
두께는 마루미가 살짝 더 얇아요.
마루미 필터 장착. 나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거야!
잘못 본 것일수도 있으므로 한번 더 실험.
마루미 필터 장착 후 그 위에 켄코 AIR UV를 올려놨을 때. 다시 나타난 나미.
켄코 AIR UV를 치우면 사라지는 나미.
마루미와 켄코 Zeta랑은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대신 가격은 차이 많이 남)
전문가라면 고급필터를 사용해야겠지만, 그렇지않은 취미생활인이라면 마루미 정도만 돼도 충분할 것 같아요.
다만 빛 반사만 비교해 본 거라 다른 성능요인, 이를테면 방수, 방오, 방진, 방유에 대해선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결론 : 추천!
*우리나라 삼양 필터도 있는데 아쉽게도 72mm는 없습니다. 이제 필터 생산을 안 하나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