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레이스, 마사회
여기, 공기업 취준 하는 사람 있어? ...오우야, 많네. 저기 너님은 어디 준비 중이야? ...되는 대로? 캬! 정답! 하루라도 먼저 합격시켜주는 데 가야지. 그럼에도 특히 선호하는 곳 없어? 이를테면 마사회라든지, 마사회라든지, 마사회(찰싹!).
이 바닥에서 1년 이상 굴러 본 사람은 알아. 마사회야말로 젖과 꿀이 흘러넘치는 곳이다! 소문에 따르면, 들어가는 순간 제2의 인생 예약이래. 업무강도 제로, 월급은 빵빵, 정년까지 신분보장. 가히 강원랜드급 특별 서비스!
다만, 여기엔 커다란 문제가 있지. 너님은 들어갈 수 없어.(찰싹!) 커헉, 나도 못 들어가. 왜, 전설처럼 내려오는 말 있잖아. 마사회는 선택받은 자만이 합격한다. 일가친척 중에 끈이 있다든가, 이사회랑 친하다든가, 인사과장이랑 학연, 지연으로 묶였다든가, 앙? ...워워! 나도 어디서 주워들은 거야. 팩트 체크는 알아서 하시라. 에헴.
갑자기 마사회 얘긴 왜 꺼냈냐? 그게 말이지, 올해 초부터 일부 언론 한 구석에 계속해서 올라온 기사가 있걸랑. 바로, 마사회와 죽음. ...그래, 2005년 이후 지금까지,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만 7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어. 이상하지 않아? 어떻게 이런 일이, 어떤 이유로 끊임없이 일어나는 거지? 천하의 파라다이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기업 “마사회”에서?
진실은, 후우.. 천국은 개뿔! 그건 마사회 소속 행정직, 사무실에서 놀고먹는 놈들에게나(찰싹!), 사무직 인원에게나 해당하는 소리였어! 실제로 말을 관리하는 사람, 말을 타는 사람은 죽음의 레이스 펼치고 있었던 거야!
일단 이 문제를 쉽게 이해하려면, 경마장이 돌아가는 구조를 알아야 해. 구조? 그래, 구조. 말 한번 타는데 이건 무슨 현대자동차 하청에 하청 수준이라니까. 여기서 질문. 경마장에서 갑은 누굴까? ...마사회, 정답! 또 하나는? ...말 주인! 알잖아, 말 한 마리 한 마리 가격이 장난 아냐. 살아 다니는 포르쉐. 재용이 형이 순실이에게 갖다 바친 뇌물 무엇?(찰싹!) 히이잉! 말! 듣기론 말 오너에 그렇게 어깨형님이 많다네? ...아니, 그렇다고. 듣기론. 크흠.
마사회랑 마주가 계약 성사하면 그 말은 이제 경마장에서 띌 수 있어. 마방이라는 전용 방까지 마사회가 제공하지. 마방, 이거 완전 부동산 임대업이다? 건물 월세 놓듯 운영권을 팔아. 그렇게 경마장 18 다시 64번지에 입주한 사장님을 “조교사”라 불러. ...예아. 벌써 눈치 챘구나. 1차 하청 들어갔습니다.
조교사는 이제 뭐하냐? 핫. 그야 물론 또 하청 해야지! 말에게 사료 먹이고, 똥 치우고, 털 빗기고, 발굽 깎고, 바이탈이며 스트레스 체크 할 사람, 바로 “마필관리사” 고용하기. 심지어 말 타고 달리는 “기수”조차 조교사가 채용해. 이야, 듣기만 해도 포스가 느껴진다. 마방에 절대군림자 조교사! 사람을 말처럼 부려먹기 딱 좋은 위치잖아!(찰싹!) ..일부 조교사가 그렇다는 겁니다. 오해는 마시고.
하지만 조교사도 마사회 앞에선 한낱 임차인일 뿐. 마방의 임대, 조교사 면허 발급, 죄다 마사회 손에 달렸으니까. ..그래, 마사회가 맘만 먹으면 경마장 풀포기 하나, 마필관리사와 기수의 임금, 휴가, 노동환경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지. 그러나 마사회는 절대 자신의 힘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아. 그렇게 했다간 실질적 사용자다 뭐다 해서 골치 아픈 일에 휘말릴 테니. 암. 자긴 조용히 뒤에 있으면서, 조교사만 사부작 하는 게 백번 나아.
기수가 죽었다? 뒷발에 차였다? 임금이 밀렸다? 마사회는 상관없어! 이 모든 게 조교사 때문이다! 따지려면 밑에 것들에게나 따져! 왜 우리보고 뭐라 하냐! ..이 전략. 참. 아오! 대단한 위험의 외주화 나셨네. 다른 기업들은 뭐하노? 안 배우고. 진짜 감탄밖에 안 나온다. 미치겠다. 무려 대한민국 공기업이 이렇게 선진 경영을 펼칠 지언데, 우리 미래는 찬란할 거야. 여기도 하청, 저기도 비정규직, 그 사이에 쌓이는 막대한 부! ..알아? 삼성, 현대 다음으로 법인세 많이 내는 곳이 마사회야. 호우!
아무튼. 알면 알수록 씁쓸한 동네네. 전통처럼 굳어진 유착, 비리, 권력관계. 거기에 선수들 불법도박 의혹까지 곁들여지면, 참, 이게 경마냐! 차라리 주작이라 해! 나라가 운영하는 주작판! 바꿀 생각 없는 콜로세움! 죽음의 말발굽만 가득한! ...이건 아니다. 개선해야 한다. 직고용, 투명공개 해야 한다!
..고 문중원 씨에 애도를 표합니다.
7명의 죽음 이후...마사회가 지킨 약속, 마사회가 어긴 약속 (pressian.com)
"마사회, 죽음 부르는 무한 경쟁 구조 책임지고 해소해야" - 매일경제 (mk.co.kr)
마필관리사 또…무엇이 그들을 죽음으로 내모나 : 사회일반 : 사회 : 뉴스 : 한겨레 (hani.co.kr)
“더럽고 치사한 경마장” 유서···7명의 죽음, 마사회선 무슨 일 - 중앙일보 (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