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C성애자의 SD카드 고르기
사람이면 그런 날이 있지. 방구석에서 빈둥대던 녀석이, 굳이 영하 4도 칼바람 부는 날씨에, 뒷산 아무도 오지 않는 암자에 들려, 장롱 속 카메라로 인증샷 찍는 날이!(찰싹!) ..그래, 내가 그랬다! 이 미친 자식! ..이유는 없어. 영혼이 시켜서 떠났을 뿐이야. 앙상한 겨울 숲, 바람에 울부짖는 대나무, 그리고 사람 하나 없는 공원까지, 다 찍었지. ..는 물거품이었고요!
후우. SD카드를 읽을 수 없습니다.. 하하하! 낄낄낄! 아무 것도 남지 않았어. 손은 하얗게 뜨고, 얼굴엔 마스크 모양대로 생채기까지 나며 촬영했건만, 이놈의 빌어먹을 저장장치! 꺼흑! 이게 나라냐!(찰싹!)
내가 싸구려 메모리 썼으면 몰라, 그 이름도 찬란한 샌디스크 하이 “인듀어런스” 썼단 말야. 인듀어런스! 가혹한 환경에도 버팁니다! 1만 시간 쓰기 보장! 은 개뿔! ..나만 이런 건가? 하필 고르고 고른 불량품 당첨인건가? 분노 가득찬 상태에서 온갖 리뷰 사이트를 뒤졌어.
그렇게 찾은 기사, 제목, 당신의 메모리카드 MLC인가 TLC인가. 호오, 용어가 생소한 분들은 링크 참조하시고, 간단히 MLC, 멀티 레벨 셀은 선이요 진리요 몸값 높은 이. TLC, 트리플 레벨 셀은 해악이요 에러요 뻥튀기다.(찰싹!) MLC 위에 천상계 SLC, TLC 아래 무간지옥 QLC도 있지만, 그것까진 알 필요 없고. 에헴.
난 진성 MLC 파걸랑. SSD를 구입할 때면 항상 삼성 PRO를 골라. 왜? MLC니까! 저 근본 없는 TLC 사용한(찰싹!) ..EVO랑은 다르니까! 가격은 2배 높지만, 아무렴 어때! 5년 이고 10년 넘어 안정적으로 그녀들을 보호하려면 답은 MLC다! 한번 날아간 고전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기에, 당신의 취향은 보존되어야 하기에!(찰싹!)
다만 딱 한 녀석, PRO 타이틀 달고도 MLC 져 버린 놈을 조심해야 해. 바로 980 PRO! 광고 스펙시트만 보면 마치 MLC 쓴 거처럼 나온다? 사용한 메모리, 삼성 V-낸드 “쓰리 비트” MLC. 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파악하셨을 거야. 쓰리 이꼬르 트리플. 결국 TLC다! TLC라 하면 될 것을, 흑우 음머~ 한 마리라도 더 잡기 위해 꼬아 놨다! 사스가 삼성!(찰싹!)
아무튼. 내 MLC 사랑은 SD카드라고 예외일 수 없어. 용량이나 속도보다 메모리 타입부터 체크해. 문제는 어찌된 게 이 분야는 속 시원히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MLC인가요? 문의 넣어봤자, 저희도 몰라요. 아니! 파는 사람이 모르면 어쩌자는 건데! 할 수 없이 입소문이며 카더라 통신 기반으로 고를 수밖에.
그렇게 해서 선택한 제품이 아까 말한 샌디스크 하이 인듀어런스야. 이건 판매 페이지에 MLC라고 대문짝하게 박아놨으니 아무 의심 안 했지. ..그런데 말입니다.. 아니었네? 삼성이 980PRO에서 써먹던 방법 그대로 시전 했네! 그토록 피하고 싶었던 TLC였다! 그러니 오늘처럼 에러 뿜고 죽어버리지! ..우리 고마운 기자님 아니었으면 평생 속고 살았을 거야.
시중에 널린 SD카드 중 확고한 MLC 제품은 삼성 프로 인듀어런스 밖에 없어. “대기업” 기준이야. 128기가가 34,320원. 이 말인 즉, 3만 원 이하 제품은 TLC다! 가격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이 기준에 입각해서 살펴볼 때,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와 맥스 인듀어런스, 키오시아 하이 인듀어런스 정도가 MLC겠구만!
..그런데 말입니다. 키오시아 하이 인듀어런스는 대놓고 TLC썼다 내놨거든. TLC 주제에 도시바 기술력 발휘하사, MLC에 필적할 2만 시간 보장 때린 거지. 호오. 재밌는 건 샌디스크도 근본은 키오시아에서 생산한 메모리를 쓴다는 거야. 그러니 샌디 익스트림 프로, 맥스 인듀어런스도 결국 TLC다! 진성 MLC는 삼성 프로 인듀어런스가 유일하다!
캬하, 재밌지 않아? ...뭐야, 다들 졸고 있네. 끄응.. 오늘 쇼 완전 망했구만. 미안하다! 덕후력 발휘할 주제라 막 떠들었다! 맘 같아선 소니 터프 메모리, 삼성의 UFS 메모리 카드까지 샬라샬라 하고 싶지만, 분위기 보아하니 더 했다간 유리병 맞겠어.
한 줄 요약. MLC성애자는 삼성 프로 인듀어런스 대동단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