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패의 초고열 “전기” 용광로
후우. 칼린쇼 방학 끝! 맘 같아선 한 달은 더 퍼질러 자고 싶지만, 그랬다간 우리 진중한 애청자 여러분들이 화내시겠지? (짝!) ..그래서 오늘 준비한 주제는 바로, 전기!
올 여름도 여지없이 찾아왔어. 전기 수요가 폭증하네, 이게 다 탈원전 때문이네, 에어컨을 켜지 마십시오, 비싼 전기요금을 내십시오, 문재앙! (짝!) ..이런 와중에 재밌는 기사를 봤어. 19일자 한국일보, 가정에서 에어컨 많이 틀면 정말 큰일 날까. 대답은, 아니다! 전체 전력 사용량 중 가정이 차지하는 비중은 16%에 불과하다!
갑자기 억울하네. 84% 산업용 전기는 놔두고, 애꿎은 캐리어님을 욕보이게 해? 인류의 구원자, 문명의 구세주, 윌리스 캐리어 에어컨 창시자님을! (...) 잠깐, 생각해 보니 에어컨 탓은 이번이 최초가 아니잖아? 몇 년 전에도 똑같은 래퍼토리! 산업용 전기는 단 한 푼도 요금인상하지 않은 채, 그저 가정용만 지지고 볶고! ..끄응, 나도 참 대단하다. 그새 까먹다니.
아무튼. 전력대란 원인제공자를 찾은 이상, 그 자식을 조져야지. 전기 물 쓰듯 퍼붓는 기업들! (또 기업 탓. 경제관념 없는 새퀴!) 허! 나도 우리나라 기업이 싸게 전기 썼으면 좋겠어. 경쟁력 갖추고, 제품 싸게 팔고, 어! 하지만! 상도덕이 있어야지!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가, 땅 파봤자 흙밖에 나지 않는 국가가! 어떻게 알루미늄 제련 대국일 수가 있냐! 어! 16년 기준 245만톤 생산! 세계 9위! 소비는 325만, 세계 5위! 이게 나라냐! (짝!) ..대한민국 알루미늄 기업들, 사랑합니다. 크흠.
알루미늄과 함께 경악을 금치 못하는 장면, 바로 초고열 “전기” 용광로! 이 미친 나라는 강철을 무려 전기로 녹여. 심지어 탄소 배출 적다고 전기로를 정부가 권장까지 해. (어쩌라고!) 아니, 너님들도 생각이란 걸 해 봐. 내 비록 문과지만, 에너지가 형태를 바꿀 때마다 열손실이 일어난다는 건 알아. 이를테면 석탄발전소 근본 열량이 10이면, 이를 통해 얻는 전력은 4밖에 안 되지. 뿐만 아니라 전기선, 전봇대, 배전기, 최종 전자 제품에까지, 단계를 거치면 거칠수록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잖아? 이과들, 내 말 맞지? (...)
그럼 전기로강은 대체 뭐야? 이 놈은 그야말로 비효율의 극치 아니냐? 기껏 원자력, 화력, 열에너지로 터빈 돌려가며 얻은 전기를, 다시 열에너지로 바꾼다? 이 짓을 왜 하는 건데! 문과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 간다! (...) 전기 타령하기 전에 전기로부터 없애시던가! (그럼 용광로는 뭘로 돌리라고?) 그야, 뭐, 탄소 배출 하지 않는 석탄으로? (짝!) ..기술개발을 하란 말야! 노~력! 하면 만들 수 있다! 아니면 우라늄 덩어리를 용광로에 집어넣던가! (미친놈아!)
농담 아냐. 우리 기업들, 에너지 소모를 줄여야 한다. 그래야 살아남는다! EU에 이어 미국, 중국까지 “탄소국경세”를 도입할거라는 소식 들어봤어? (...) 탄소 뿜어내는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그리고 전기까지, 관세를 때려버린다! 연 6000억!
상황이 이런데, 전기를 효율적이고 깐깐하게 사용할 시도는 안 하고! 사업 분야 개선은 뒷전에 두고! 그저 원자력 더 건설해 달라능, 우린 미래 따위 모르겠다능, 쪄죽든 말든 가정용 전기 사용량을 줄이라능, 이게, 이게 말이 될 소리냐! (...) 웃긴 건 이 투정을 기업보다 모 언론사들께서 더 한다는 거야. 조선, 한경, 언급하기도 귀찮은 그들. 캬하하! ..뒤에서 두둑이 받으셨습니까? 예! 유료광고 딱지는 붙이고 빠시던가!
여하튼. 너무 뜨겁게 떠들었나 봐. 가랑이 사이가 불알 될 것 같아. 나츠와 코칸가 카유쿠나루~ 긁적긁적! (짝!) 끼요옷!
고로에 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크게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유럽에선 고로보다 전기로 비율이 더 높구요.
전기로가 우리나라에서 욕을 먹는 이유는 재벌들이 값싼 산업용 전기를 펑펑 쓰면서 일반 시민들에게 전기절약을 강요하는 풍토가 눈꼴시어서라는 국가적 특성도 감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