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서 표지만 다르고 내용은 코리아미디어링크판과 똑같습니다.
프린세스메이커3 (만트라)
CD가 2장으로, 한장은 게임CD이고 다른 한장은 보너스격인 음악 등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프린세스메이커3는 패키지가 초기 만트라마크가 찍힌 것과, 후기에 만트라로고가 빠진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만트라가 망했기 때문이라 합니다. 만트라의 정신(?)은 현재 '아루온'으로 갔다고 합니다.(열정의 만트라를 축복하며)
후에 쥬얼로는 XP판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XP에서 실행하면 잘 안됩니다. XP판은 음성이 일본어입니다.(XP에서 실행하려면 사운드를 모조리 꺼야 함;)
1,2편의 그림체와 육성시스템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래픽이 좀 더 화사해진 느낌입니다. 제 개인적으론 3편의 그림을 가장 좋아합니다. 시리즈 최초로 음성도 지원됩니다. 그것도 한글음성입니다!
무사수행은 없어져서, 육성자체에 비중이 더 높아졌습니다. 앨범기능이 추가되어 각종 바캉스, 엔딩 장면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앨범을 채워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95,98에 맞춰져 있습니다. 일부 98용 게임은 호환성 조절등을 통해 XP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나, 프린세스메이커3는 실행 자체가 되지않습니다. 실행만 안 되는 선이면 그나마 괜찮은데, 컴퓨터 화면이 이상하게 변하기도 해서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이에 대한 경험은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
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3편입니다. 모든 요소에서 가장 점수를 높이 줍니다. 심지어 무사수행이 빠진 것도 저는 좋게 봅니다. 3편이 있었기에 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 시리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4,5편의 충격으로 삭제되었으나)
코리아미디어링크(링크참조)판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