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AAA 리튬 충전지, 제가 한번 써보겠습니다
요오, 알리익스프레스는 끊을 수가 없다니까. 썸머세일 쿠폰이 쏟아지매 정신을 못 차리며 장바구니를 털어내니, 핑핑이님 충성충성! (짝!) ..이번 지름 테마는 배터리였어. 65W 샤오미 충전기, 대만산 돼지코 플러그,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AAA “리튬이온” 충전지까지, 코호호.
여러분은 더블A, 트리플A 규격, 그러니까 흔히 “건전지”라 부르는 크기의 리튬이온 전지를 본 적 있어? (당연히 봤지.) 그, 그래? 언제 봤대? (게이머란 놈이 에너자이저 리튬을 몰라?) 허! 에너자이저 리튬, 아시는구나! ..난 이번에 처음 접했어. 건전지는 죄다 알카라인 또는 NIMH 니켈수소로 만드는 줄 알았거든. 근데 아니었다! 리튬을 쓴 제품이 있다!
여기서 잠깐 배터리 상식. 우리가 흔히 “에네루프“라 부르는 충전지와 그 아종들은 니켈수소를 이용한 전지야. 파나소닉 에네루프니, 도시바 임펄스니, 소니 사이클에너지니, 중국산 이킵이니, 대충 2000밀리암페어아워에 2100회 재사용 보장하는 것들 있지? ..쓰는데 불만 없는 성능이긴 하지만, 아니! 리튬배터리에 비하면 아쉬워.
리튬! 폰 속에 들어있고, 테슬라 자동차에도 들어가는 그 소재. 이 녀석이 세상을 뒤엎은 데엔 그만한 매력점이 있걸랑. 니켈수소에 비해 무게는 60%밖에 나가지 않는 반면, 축전용량은 2배에 달한대. 와우! ..이렇게 좋은 녀석을, 왜 에이에이, 에이에이에이! 전지에선 보기 힘든 걸까? 거참..
물론 리튬전지가 장점만 있는 건 아니지. 일단 비싸. 리튬전지에 들어가는 “코발트” 희토류가 그렇게 비싸대. 일례로 알카라인 에너자이저 AA 2알이 700원인 반면, 에너자이저 리튬은, 3900원! 맙소사.. (...) 리튬전지의 또 하나의 결정적 단점, 폭발! 갤럭시가 터지고, 갤럭시 버즈가 머리 옆에서 푸앙하고, 믿었던 LG 마저 불타는 전기차를 지폈으니, 이 모든 사고가 리튬 배터리로부터 도래하더라.
뭐, 가격이나 위험성을 생각하면 굳이 건전지 영역까지 리튬으로 채울 필요 없겠지. 굴지의 일본회사들께서 만족할만한 니켈수소 충전지를 만들어 주시니, 무슨 불만을 갖겠어.. 하지만! 우리 따꺼, 중국 성님들께서 해내셨다! (...) 가성비 리튬 충전지를 받아라! 2알에 7달러! 탁월한 전압 유지력! 도저히 믿을 수 없지만, 어쨌든 광고상으로 3000밀리암페어아워 용량! 당장 알리에서 지르자! (중국산 충전지를 왜 써! 언제 터질지 모르는 걸!) ..후우, 역시 일본산이 좋다 이거지? (짝!) .,저도 일본 좋아합니다. 크흠.
너님들 걱정, 이해해. 지른 나도 긴가민가야. 시한폭탄 될까봐 도저히 고급기계에는 못 넣겠어. 하지만! 일말의 기대가 발목을 잡는단 말이지. AA, AAA 리튬 충전지를 어떻게 지나칠 수 있겠어.. (...) 그래서 믿어보기로 했다! 차이나 배터리 기술은 세계 최강! (...) 나트륨으로 전지팩 제조할 정도면 신뢰할 수 있잖아? 그렇잖아? 제발 그렇다고 대답해 줘. (...)
아무튼, 제가 한번 써보겠습니다! 터질 것인가, 말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