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 /
인스타360, DJI, 그리고 삼성
아아, 토요일 밤의 열기. 피부가 익어버릴 것 같아! (...) 힘이 빠진다. 더워서 대본 쓸 여력조차 생기지 않는다. 어쩌면 좋니. (어쩌라고!) ..그래도 토요일이니까! 카메라 장비 썰 푸는 날이니까! 힘냅시다! (...)
우선 신제품부터 보실까. 인스타 360에서 출시한 1인치 센서 360도 카메라! 이름하야 Insta360 ONE RS ONE Inch 360 Edition! (...)
흐음. 난 360도 카메라를 써 본 적이 없어서, 어떤 평가를 내려야 할지 모르겠어. 360도 카메라라.. 이거 브이로그 용이지? 화각 널찍하니, 인싸들이 자기 모습 찍는데 딱이네! (...) 이 말은 뭐다? 나 같은 아싸는 이 제품에 관심이 없어요. 어디 부끄럽게, 자기 얼굴을 버젓이 영상으로 남겨! (...)
그런데 말입니다.. 이내 난 다른 판단을 내렸어. 인스타360, 주목할 만한 회사다. 아니, 주목해야만 한다! (..?) 단지 이번에 1인치 센서를 사용했기 때문에, 라이카와 협업했기 때문에가 아니라, 바로, 인스타 360이 “중국”회사이기 때문이지.
인스타360이 중국회사인 거, 알았던 사람? (...) 크응. 난 오늘에서야 알았어. 대본 준비하는 와중에 우연히 얻어걸렸어. 참, 웃긴 게, 인스타360 홈페이지에서는 도통 회사 국적을 알아볼 수가 없다? 마치 2000년대 삼성이 일부러 한국출신이란 걸 숨기고 일본인 행세 한 것처럼, 인스타360 역시 자유민주주의 국가 코스프레를 하고 있더라니까. ..뭐, 좋아! 하오! (...)
아무튼. 인스타360이 중국회사란 걸 자각한 순간, 갑자기 엉치뼈가 뜨끔해 지더라고. 세계 최정상급 브이로그 카메라를 중국에서 만든다니, 중국 카메라 산업이 무섭게 성장했구나, 속으로 경외와 탄복을 내질렀어. 그러고 보니 요즘 잘 나간다는 사진 장비 또한 다 중국산이잖아. 대표적으로 레오포토, 시루이, 아이풋티지, 죄다 마데인 차이나다, 이 말이야.
여기에 화룡정점을 찍는 회사가 등장하니, (DJI?) 그래, DJI! 드론계의 절대 강자!
짐벌 또한 빼놓을 수 없지! DJI 로닌!
정말, DJI가 센서 원천 기술이 없어서 그렇지, 센서 외 부분은 이미 전통의 일본 기업들 멀찌감치 따돌리지 않았을까? 특히 GPS, 위치 추적, 장애물 감지, 평행 유지, 원거리 통신 기술에서 말야. (...) 나열해 놓고 보니 하나같이 알짜배기다. 자율주행 차량에 써 먹어, 전쟁 때는 정찰 드론 뛰어, 하물며 평시에는 13억 인민 감시해. 앙! (..,)
하! 중국 카메라 기술이 이토록 급격하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 비단 사회감시망과 무관하지 않았을 거야. 왜, 천둥이니 텐동이니, 중국에서는 실시간 도시 감시 프로그램을 돌린다잖아. CCTV 주제에, 전방 200미터 사람 얼굴마저 포착하고,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사회적 위치까지 나열하고, 크흑, 이것이 기술! 이것이야말로 멋진 신세계! 여기에 투여된 자본, 인력이 얼마나 어마무시 하겠니. (...)
워워. 카메라 장비 애기하는데 너무 정치적으로 흘러갔네. 다시 본연의 주제로 돌아와서! 중국의 카메라 기술력에 대해 한편으론 무섭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대돼. (야!) 솔직히! 고리타분 일본 카메라 회사들에게 미래가 보여? 안 보여! 카메라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길 하나, E심을 집어넣길 하나, 이미지 프로세서가 M1 뺨치길 하나! 어이!
그런데 중국 기업은 카메라에 접근하는 기본 시각부터가 다르잖아. 스마트! 연동성! 탁월한 통제 앱! 과도하기까지 한 AI 분석기술! (...) 그 대표주자가 DJI고, 그 DJI에서 곧 엄청나지만 대단한 카메라를 내 놓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DJI는 무려 핫셀블라드를 인수한 기업이니까! 거기다 얼마 전엔 L마운트 연합에도 가입했어요. 박수! (..짝!)
잘 나가는 DJI를 보며 이쯤에서 안타깝다는 거다. (뭐가?) 대한민국 삼성! 삼성은 센서 기술 있지, 스마트 카메라도 만들었지, 나름 렌즈도 깎았지, 그런데, 그런데! ..돈이 안 된다고 카메라 사업을 포기해 버렸잖아.. 물론 그 선택이 탁월했다지만, 최선의 선택이었다지만, 아니! 내 생각은 달라! 삼성은 카메라를 계속 만들었어야 했다! 깨지고, 부서지고, 원가절감 따위 무시해 가며 얻어가는 기술력! 원천기술! 이것들이 2022년 오늘날 터졌다고 생각해 봐. 이 시국에 주식 11만전자는 갔을 걸! 인정? (짝!)
여하튼. 아잇! 신성한 장비썰 푸는데 정치 경제가 끼어버렸네.. 그러니, 내일이야말로 진짜 카메라 얘기 풀겠습니다. (야!) 어허 조용! 고 이건희 회장님께, 묵념!
이거 전전 제품이랑 바로 전 제품 x2 구입해서
주로 스트리트맵이나 그냥 브이로그 찍을 때 가끔쓰는데
360카메라도 가지고 놀기에 재미있는 제품이죠.
단점이 베터리 광탈하는거랑 좀만 어두워도 노이즈 장난아닌거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