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심도 배수터널을 짓기 전에
서울! 폭우! 침수! 여러분의 일상은 별탈 없으셨습니까? (...)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전 서울에 물난리가 나든 말든, 관심이 없어요! (짝!) 산 넘어 물 구경, 어이! (짝!) 야! 서울놈들아! 그럼 니들은 부산에 관심 가졌냐! 응, 1번도 없었죠, 아무것도 모르죠, 재작년에 부산 초량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까마득히 잊었죠! (짝!)
..진심이다. 강남이 물바다 된 게 어때서? 도리어, 내가 왜 대한민국 코딱지만 한 공간에서 벌어진 일조차 하루 종일 뉴스로 봐야 하냐고! (짝!) 고급 외제차가 수 백 대 침수됐다 한들, 어쩌라고! 빠지라 그래! 그 정도 차량 끌고 다니실 분이면 자차보험에 기타 보험 다 들어놓으셨을 거 아냐! (짝!)
해봤자, 강남에만 집 사두면 안 되겠구나, 강북에도 아파트 1채 더 사둬야겠구나. 안 그래도 다주택자 대상 종부세가 철폐된다는 소문이 도는데! 이번 기회에, 어! 부동산 문어발식 확장! 어이! (그만해!) ..라고 잠시나마 강남인을 질투해봤습니다. (...)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 수해를 입으면 안 되는 분들의 참상까지 목격했으니까.. 생계를 위한 차량마저 작동을 멈추고, 시장 점포에 물건들이 흙탕물 때문에 망가지고, 판자촌 지붕이 물길에 무너지고, 그리고.. 반지하 수마에 갇혀 목숨을 잃은 가족.. 물길에 휩쓸려 생명을 잃은 학생.. ..애도합니다....
자연은 너무 냉혹해. 모기 새끼들 마냥! 가장 취약한 부분을 집요하게 괴롭히고, 파괴하고, 더 큰 피해를 입히고! ..그런데 이번 일은 자연재해인가? 혹시 인재 아닐까? (...) ...사실, 누구나 알 수 있었다! 나도 알고, 너도 알고, 똑똑한 분들은 더욱 잘 알았을 텐데, 다만 준비가 부족했을 뿐이다! 인정! (...)
지금부터라도 수해에 철저히 대비해야지.. 물을 다스리는 법, 뭐가 좋을까? (...) ...도시공학 전문가를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하배수터널”을 들더군. 강남 아래로 빗물 저류 배수시설을 건설하겠다는 건데, 지하배수터널? 큰 하수구를 말하는 건가? (..)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면 오산이야! 절대 하수구 수준이 아니다! 상상 초월 거대 시설! (...) 감이 제대로 안 오시죠? 그래서 가져왔습니다. 대표적인 지하배수터널, 도쿄의 “파르테논”.
..미친놈들. (짝!) 칭찬입니다! (...) 일본 분들은 홍수가 얼마나 무서웠기에 이딴, 무섭기까지 한 시설을 지었대? 이거, 웬만한 고대 던젼 뺨칠 정도의 규모 아니냐? 지하 구석에 태고의 고룡이 살아 숨 쉬어도 이상할리 없는 크기! (..,)
글쎄다., 뭐, 좋아! 듬직하네! 지하에 이 정도 물탱크가 있는데, 빗물 따위 무섭지 않겠네! (...) 그런데 말입니다.. 굳이 이런 시설까지 지어가며 홍수를 막아야 할까? (야!) 아니, 그렇잖아. 무지막지한 크기만큼이나 “조” 소리 나는 예산이 쓰인다고. 예상 비용, 무려 1조 5천억. (...) 실제로 공사하고, 보수하고, 관리하려면 금액은 더 뛰겠지. 최소 2조 장담합니다. (...)
2조면 얼마야.. 대한민국 전체 반지하 36만 3천 가구에, 각 500만 원 이상씩 지원할 수 있는 돈이야. 1층 주택으로 이주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액수지만, 그래도 이게 어디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얼마나 좋게요. (..)
그러고 보니,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서울에서는 반지하 주택 건축을 전면 금지 할 거라지? (...) 대찬성이다! 단! 더 나아가야 한다! (..?) 가격은 반지하! 생활은 시그니쳐! ..이런 주택을 정부나, 서울시나, 팍팍 공급해야 한다, 이 말이야! (...) 무작정 반지하 금지하고, 거기에 무작정 힐스테이트니, 포레스트니, 비싼 공갈빵만 올리면 어쩌자는 거냐. 이거야 말로 나라 망신 아니냐? (...) 오직 투기와 큰손만을 위한 대한민국! 펄럭! (짝!)
아무튼.. 애청자 여러분, 비 피해 없으시길 바라고요. 끝으로, 장기하와 얼굴들이 부릅니다. 물이, 빠지기는 빠지더라. ...그런데 떠난 생명은...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