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신의길
접속 : 7387   Lv. 81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516 명
  • 전체 : 2886656 명
  • Mypi Ver. 0.3.1 β
[칼린풍자쇼] What’s Up? HEYYEYAAEYAAAEYAEYAAA! (0) 2023/02/06 PM 11:49



 

 


What’s Up? HEYYEYAAEYAAAEYAEYAAA!<-meta />

 

 

 

즐거운 월요일, 차분한 영상으로 시작하실까.

 

앵커의 책방 7화, 인간의 본능은 정말 악할까? ..였습니다. 22분 영상을 모조리 보라는 건 아니고, 앞부분에 나오는 “배경음악”. 왠지 익숙하지 않아? (?) ..난 너무나 익숙해. 수도 없이 들었거든. 어디에서? 바로 여기에서.

 

트레져 오브 나디아! 우주 명작 야겜이죠. 미연시는 오직 일본산만 찾던 내 자신을 통렬하게 반성케 한 서양물이었어. 크흑! (짝!) ...이 게임 배경음악이 하필 앵커의 책방 인트로와 똑같습니다. 그러니 어째요. 인간의 본성 탐구하기 전에 본능부터 떠올렸다니까. 머리로 가야 할 피가 하반신으로 몰려 버렷! 나디아를 떠올리며! (...)

 

아무튼. 이 음악의 정체는 “English Country Garden”입니다. 저작권 무료 음악이죠. 이 평화로운 곡이 19금 게임과 조화를 이룰 줄이야 누가 알았겠습니까. 흐음... 그러고 보니, 창작가의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석되는 곡이 꽤 많구나. 아니, 이 세상 모든 노래는 다 해석자의 주관으로 완성되나? (...) 워워, 죄송합니다. 개똥철학 그만!

 

가령 Chance on Faith!

 

“승우아빠” 엔딩곡이죠? 이 노래를 들으면 이제 삼성페이 밖에 생각 안 나는 몸이 돼버렸어.. 정말, 삼성페이 댓글 처음 단 사람 누굴까? 모두를 삼성페이에 감염시켰네. ...아참, 이 노래 또한 저작권이 자유로운 곡입니다! 이 좋은 노래를 무료로 풀어주신 작곡가님께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합니다. 삼성페이!

 

이쯤에서 질문. 음악이 창작의도와 달리 받아들여지는 현상에 대해, 원작자는 어떤 심정일까? 뭐, 삼성페이 정도야 서로 즐거운 분위기로 넘길 수 있겠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더라고. 법적 공방까지 가는 경우가 있더라고.

 

이를테면, 정치 시위 도중 특정 트로트를 열창한다거나, 노동자대회에서 BTS 노래를 개사해 부른다거나, 앙? 노래에 정치색 섞여서 좋은 경우가 얼마 없는데 말이지... 혹은 스포츠 응원가는 어떨까? 자기 노래가 운동장에 울려 퍼지면 기쁠까? 혹은 기분 상할까? ...어렵네.

 

이 사안은 판사님들조차 명쾌한 답을 내리지 못했더군. 판결문이 애매해. ..원칙은 제3자가 저작자의 동의 없이 창작물을 변경할 수 없다! 이래놓고, 상황에 따라서는 저작자의 권리행사가 제한될 수 있다. ...참, 이게 대체 무슨 말이야? 앞뒤 모순 아닌가? (...) ..설마, 속 편하게 눈치껏 알아서 하라는 건가? 정적 선 지키며, 서로 배려하며, 송사 걱정 없이? 아무렴요.

 

이상. 창작자의 의도는 어디까지 통용되는가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끝으로, 자료준비하면서 유튜브를 돌아다니던 중 반가운 노래를 발견했어. “헤이 예이 예!“ ..,.원곡은 4 NON Blondes의 What’s UP이죠. 다분히 세상이 왜 이 모양인지, 페미니스트 입장에서 서술한 노래! ...응, 그러나 우리에겐 우주의 왕자 ”히맨“만 남았을 뿐입니다! 음악 틀어주세요!





 

 

 

English Country Garden - YouTube

4 Non Blondes - What's Up (Official Music Video) - YouTube

노동자대회 BTS 노래 개사, 저작인격권 침해? 전문가에 물어봤다 : 사회일반 : 사회 : 뉴스 : 한겨레 (hani.co.kr)

성인 게임 ‘오크 마사지’, ‘트레저 오브 나디아’ 스팀 20걸 진입 < 해외 < 뉴스 < 기사본문 - 경향게임스 (khgames.co.kr)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