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마이크 2
1월 17일 어제, 난 신제품 정보를 살펴보느라 정신이 없었어. 그 신제품이란, 삼성 갤럭시 24가 아니라! 바로 DJI 마이크 2! 오즈모포켓3 크리에이터 콤보에 동봉되었던 마이크 2가 개별품으로 나왔어. 송신기 2개, 수신기 1개, 충전 케이스까지 포함한 종합 세트가 486,900원!
일반적으로는 송신기 2개, 수신기 1개, 충전케이스 구성을 많이 사실 것 같아. 송신기 2개가 있어야 스테레오 녹음이 간편하니까. ASMR 녹음도 해보고 그러니까. 참고로 마이크 1개로는 스테레오 녹음이 불가능하대.
그러나 자신이 1인 브이로거라면? ‘모노’로 충분한 음성 녹음 위주라면? 그럼 굳이 마이크를 2개까지 살 필요 있을까 싶어. 심지어 나처럼 ‘녹음’에만 전념할 경우, 수신기마저 필요 없을 것 같아.
왜냐하면 마이크2 송신기만으로도 휴대용 녹음기처럼 써먹을 수 있거든.
자체 내장 8기가바이트 메모리를 이용해서 녹음파일을 저장할 수 있대. 안타깝게도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순 없더라, 다행히 8기가바이트임에도 불구하고 32bit 오디오를 11시간 가까이 기록할 수 있다니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메모리 용량 때문에 고생하진 않을 것 같아.
난 그 보다 파일이 쪼개지는 게 더 안타깝네. 32bit float으로 녹음할 시 23분마다 파일이 나뉜대. 이럼 파일을 옮기거나 편집할 때 번거로울 텐데.
그나저나 이번 작에서 대대적으로 광고하는 ‘32bit float’. 이거야!
16bit, 24bit 녹음기의 경우, 녹음할 때 소리크기에 맞게 적정 ‘게인’, 그러니까 입력 신호 증폭비라고 해야 하나? 아잇! GAIN에 걸맞은 우리나라 낱말을 모르겠어. 볼륨? (...) 거 대충 넘어갑시다. 자세한 사항은 Ejim님 유튜브 채널 참조하시고! 아무튼! 기존 16bit, 24bit 녹음기에서 게인을 잘못 두고 녹음을 하게 되면 소리가 찢어져.
반면 32bit 녹음기는 웬만해선 소리가 찢어지지 않아! 큰 소리, 작은 소리 모조리 원활하게 담을 수 있어! 심지어 32bit 녹음기에는 아예 게인 설정이 따로 없대. 후보정으로 벼룩 뛰는 소리부터 폭탄 터지는 소리까지 다 살릴 수 있으니까! ...는, 이론상 그렇다는 거고 실제로는 마이크 최대음압레벨 때문에 너무 큰 소리는 깨진다고 하다만, 워워! 주제로 돌아와서! 32bit float! 이 얼마나 편리한 기능이니! 나 같은 초보에겐 광명과 같은 기능이다!
아무튼. 32bit float을 지원하면서, 작고 가벼운 휴대용 녹음기! 송신기 단품으로 129,600원! 비교적 저렴해! 내가 그토록 찾아 헤맸던 휴대용 녹음기 조건에 딱 맞아 떨어진다! 이거다! DJI 마이크 2!
그런데 말입니다... 내 차마 DJI 마이크 2를 나의 휴대용 녹음기로 간택하지 못 하겠어. 몇몇 불안요소가 도사리거든.
불안요소 첫째, ‘48kHz’다.
물론 48kHz면 충분하지! CD음원조차 44.1kHz인데! 더구나 초보인 내 수준에서는 오히려 과분한 수치지! ...근데, 사람 욕심이 더 높은 숫자를 갈구하게 되더라고. 요즘 고음질 음원이라면 96kHz, 192kHz까지 나오니까... 혹시 알아? 내가 오디오 편집까지 익히고, 언젠가 192kHz까지 요구하게 될 줄?
불안 둘째, ‘무지향성’이다.
무지향성? 사방팔방 모든 방향의 소리를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이크래. 영어로, 옴니디렉셔날. 브이로깅을 할 때면 무지향성 마이크가 적합할 것 같아. ...그러나 나는 공연연주, 항구의 타이어 부대끼는 소리, 바람 소리, 동물들의 울음소리, 풀피리 소리를 녹음하고 싶거든. 그러면 ‘지향성’마이크가 더 적합하지 않을까? ...만약 공연을 무지향성 마이크로 녹음한다 쳐. 그럼 연주 소리뿐만 아니라 객석에 사부작 소리까지 다 녹음될 거잖아? 이럼 나가린데...
셋째, 마이크 본연의 품질에 확신이 서지 않는다! 일단 마이크 크기가 작아! 괜히 작으면 수음 능력이 딸릴 것 같잖아! 아닌가! 소리 성격만 달라지나! (...)
주파수 응답이 최저 50Hz부터 시작하는 점이 마음에 걸려. 저음이 살짝 부족하지 않을까? (...) 아오! 오디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놈이 스펙빨은 왜 이렇게 따진담. 나도 이런 내가 싫어. 카메라에 이어 녹음기마저 숫자부터 따지다니... 그래도 그렇잖아... 최대음압레벨이 120데시벨로 살짝 낮은 점, 등가 노이즈가 21데시벨로 살짝 높은 점도 불만이고, 쓰읍...
모르겠어... 난 ‘Ejim’ 님이 DJI 마이크 2에 대해서 평을 내려주시기 전까지는 이 마이크를 믿지 못하겠어. 언제 리뷰 해 주시려나. 해 주시면 참 좋을 텐데... 여러분께도 Ejim 님 채널 추천 드립니다. 오디오 및 영상 촬영에 정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상! DJI 마이크 2! 정작 나는 송신기에만 정신이 팔렸다만, 전체적인 세트도 충분히 좋은 제품 같아. 고가이긴 하다만, 32bit flaot을 지원하는 기기치고 합리적 비용 같아. 특히 브이로거에게는 찰떡같아.
참고로 난 32bit float 휴대용 녹음기 후보군으로 ‘ZOOM F3’, ‘TASCAM 포타캡쳐 X6 또는 X8’을 염두에 두고 있었어. 이 중 ZOOM F3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F3 녹음기를 산다면 마이크는 뭐로 사야 하나, ZOOM ZPC-1 마이크를 직결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어. 그런데 어제 DJI 마이크 2가 떡하니 등장하니 고민이 깊네.
아무래도 녹음 성능이야 ZOOM F3가 DJI 마이크 2를 뛰어넘을 거야. F3는 192kHz까지 지원하는 동시에 프리앰프 성능이 좋다고 소문이 자자하걸랑. 가격은, F3 녹음기를 3월 알리익스프레스 대박 세일 기간에 직구하면 30만 원 정도고, ZPC-1 마이크 1쌍이 13만 원 정도고. 총 43만원! DJI 마이크 2 스테레오 세트 구성보다 더 싸. 그야 국내 정품으로 사면 F3 하나만 50만원이 넘어! 야이, 내 직구 하고 만다! AS? 초기불량만 아니면 돼! (짝!)
후우, 그래서 여러분은 DJI 마이크 2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황금귀 여러분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센세! 오네가이시마스!
DJI Mic 2 (2 TX + 1 RX + 충전 케이스) 구매하기 - DJI Store
DJI Mic 2 - 사양 - DJI
DJI MIC 2 Beginners Guide - Start Here - YouTube
DJI 마이크2 정식 출시! DJI 포켓3와 함께 사용하세요! 2채널 무선마이크 추천! ( DJI Mic 2 ) - YouTube (리뷰남 창수)
Microphone - Wikipedia
샘플 레이트(Sample rate)는 높을수록 좋을까? 44.1kH 보다 192kHz 음질이 좋다? - YouTube
마이크 캡슐 크기에 따른 소리 차이, 따듯한 소리? 깨끗한 소리? 캡슐에 따라서 소리 특성이 달라집니다 (youtube.com) (김도헌 대림대교수)
Ejim - YouTube
F3 Field Recorder | Buy Now | ZOOM (zoomcorp.com)
부산 깡깡이 예술마을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