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H1essential 휴대용 녹음기
오늘 부산 코믹월드에 다녀왔어! 기주 님, 미노 님, 튜나 님이랑 만났다! 자랑이다! 튜나 님은 내게 명함까지 주셨다! 부럽지? 내일도 부코에 갈까 고민 중이다! (...) 엄... 죄송합니다. 부코 이야기는 내일하기로 하고!
오늘은 긴급편성 장비 썰! 마침내 ZOOM에서 32bit float을 지원하는 휴대용 녹음기가 나왔어! ‘H’. 핸드핼드 시리즈! H1essential. H4essential, H6essential!
여태 내가 32bit float을 지원하는 휴대용 스테레오 녹음기를 찾기 위해 얼마나 고민했는지 몰라. 여러 후보를 따져봤지만, 썩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었어. 그런데! 이제 고민 끝났다! ZOOM H1 에센셜! 너로 정했다!
32bit float 지원하고, 샘플레이트는 최대 96kHz. USB 오디오인터페이스로 쓸 수 있으며, 추가 라발리에 마이크 연결할 수 있고, 배터리는 aaa 2개가 들어가며 대략 10시간 정도 녹음할 수 있어. 가격은 99달러! 아직 크기와 무게는 사양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H1 명성답게 휴대성은 탁월할 거야. 괜찮지? (...)
물론 우려되는 점 또한 도사려. 만듦새가 튼실한가? 일단 광고에서 단추를 부드럽게 누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걸 봐서, 버튼은 잘 만든 것 같아. 남은 것은 제품 플라스틱 껍질이 단단한지, 전면 마이크 단자가 진퉁 금속인지인데, 실 제품을 보기 전까진 알 수가 없네.
다음, 제품 뒷면 1/4인치 나사 구멍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
배터리 덮개와 너무 가까워. 이래서야 나사구멍에 변변한 플레이트조차 설치 못할 거 같은데? 가령 팔캠 퀵링크라든지, 울란지 클로라든지, 일반적인 아카스위스 플레이트라든지, 달 수 없잖아? 배터리 교체할 때마다 플레이트를 뜯어내야 하니까, 앙? ...이거 뭐 해결할 방법 없을까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찾고 찾다 보면 H1 에센셜에 연결할 적당한 플레이트를 발견할 수 있을까나.
다음, 기본 마이크가 XY 고정이야. 90도로 서로 교차해 놓은 상태. ...그야 이 작은 휴대용 녹음기에 XY 배치 이상을 바란다면 욕심일 수도 있겠으나, 아니! 소니 녹음기들은 마이크 방향을 조정할 수 있으니까.
쓰읍, 아쉬운데. 특히 귀파기 ASMR 할 때는 마이크를 양옆으로 벌려야 좌우 공간감이 살아나지 않아? 볼수록 아쉽다야.
끝으로 H1 에센셜 마이크 성능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게 가장 걸림돌이지. 과연 화이트 노이즈는 적을 것인가? 저음부터 고음까지 풍부하게 소리를 담을 수 있을 것인가? 이 역시 실제품이 나오기 전까진 알 수가 없어. ...아! 사양표로 ‘최대 입력 음압’은 알 수 있더라. 120데시벨. 다른 마이크들이 130데시벨이 넘는 거에 비해 살짝 아쉬워. 뭐, 120데시벨만 하더라도 일상에서 쓰기엔 충분하다만.
이상 ZOOM H1 에센셜에 대해 대략 정리해 봤어. ...그 밖에 H4, H6 에센셜은 XLR콤보 잭이 있어서 확정성이 높고, 특히 H6 에센셜은 전면 마이크 캡슐까지 바꿀 수 있어서 좋은데.
문제는! H4 에센셜, H6 에센셜 모두 최대 샘플레이트가 H1 에센셜과 마찬가지인 96kHz야. ...이건 아니지 않나? 적어도 H4 에센셜, H6 에센셜 급 녹음기를 쓸 사람이면 192kHz를 염두에 두지 않나? 오디오 전문가님들 어떻게 생각하세요? (...) 글쎄다, 내 생각은 그래. XLR콤보 잭 갖추면 뭐해. 192kHz가 안 되는데! 뛰어봤자 한계가 있는데! 제일 큰 건 심리적 압박이겠지. 192가 아니면 만족할 수 없는 우리네 장비혼! 인정? (...)
아무리 봐도 ZOOM에서 일부러 192kHz를 누락시킨 것 같아. H시리즈에서는 192 바라지 마라! 192kHz를 쓰고 싶다면 상급 제품을 사라! ZOOM F3, F6를 사라! 이 치사 졸렬한 급 나누기! 에라이! ZOOM, 그렇게 장사 하지 마소! ZOOM, 어느 나라 회사야! 일본이네! 일본 장인정신은 개뿔! (...)
그럼에도, 지금은 ZOOM을 칭찬합시다! 32bit float 휴대용 스테레오 녹음기를 내주었으니까! 그나저나 국내 정식 발매는 언제일까? 정발 가격은? 만약 99달러짜리를 20만원에 팔아먹고 이런다? 한국인을 계속해서 흑우 취급한다? 그때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직구할 거야! 국내 총판, 듣고 있나!
한편 이쯤에서 소니의 향방이 궁금해. 2018년에 나온 PCM-A10은 여전히 탁월한 제품이다만, 이제는 한계에 봉착했어. 세상은 32bit float을 원한다고. 소니도 32bit float으로 넘어와야 한다고. 진짜 소니가 신상 녹음기를 내놓을 때가 됐는데 말이지. 왜 아직까지 아무 소식이 없을까. 참...
조금 더 기다려 볼까? ZOOM에 대항하여 소니가 턱하니 32bit float 녹음기를 내놓을지 모르잖아? 아무래도 ZOOM이나 TASCAM보다는 소니가 제품 마감이나 완성도가 높다는 평이 많으니까. 흐음... 고민이 끝났다고 안심했더니, 아직 생각할 거리가 남았군.
이상으로, ...아차! DJI 마이크 2! 몇몇 문제가 있더라?
무선통신을 사용하면 소리가 섞인다든지, 라발리에 마이크 연결이 비정상적이라든지, 여러 리뷰어가 지적을 하더라고. 이 중 몇몇 문제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다니 기다려 보자고. 헌데 라발리에 마이크 연결부 문제는 품질관리 자체가 잘못된 것 같아서 큰일이네. 천하의 DJI가 실수했네. 불량품을 싹 다 교환해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상! 녹음기를 향한 행복한 고민은 일단락! ...나의 휴대용 32bit float 스테레오 녹음기는, H1 에센셜! 너로 정했다!
32bit Float 레코딩은 24bit 보다 좋을까? (youtube.com) (Ejim)
Handheld Recorders | ZOOM (zoomcorp.com)
Zoom H1essential 2-Track 32-Bit Float Portable Audio H1ESSENTIAL (bhphotovideo.com)
오디오 : 워크맨/녹음기 : 102263709 : PCM-A10 (son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