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생각하다
토요일, 오랜만에 카메라 장비 썰을 풀어보실까! 지난 3월 28일 소니가 a1, a7s3, a7m4 펌웨어 업데이트를 단행했지. a7m4야 그렇다 치고, a1과 a7s3 사용자들은 얼마나 펌업을 고대했게요.
소니가 약속했던 개선점을 모두 담아냈어. 더불어 이번 펌웨어를 통해 근본적인 시스템 자체를 갈아엎은 것 같아. 부팅 시간이며 버튼 조작이 한결 빨라졌대. 메뉴 또한 최신 소니 카메라처럼 바뀌었고. 잘 했다, 소니!
다만 일반 사용자가 체감할 만한 개선, 그러니까 편의성이나 새로운 기능 추가에는 인색했더군. 솔직히 취미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DCI 4K 24P니, IPTC 인증이니, C2PA 규정이니, FTP 전송이니, 쓸 일이 얼마나 있을까? 1년에 0.5번 쓰면 많이 쓰는 거 아닐까? (...)
그래도 소니의 정성이 갸륵하니 하나하나 알아봅시다. a9m3랑 a7s3는 각자 알아서 챙겨보시고, (...) 나는 오늘 a7m4랑 a1에 집중해서 떠들게.
우선 a7m4. 브리딩 보정 호환 렌즈가 늘어났어!
이제 24G, 40G, 50G 및 35mm F1.8, 85mm F1.8 렌즈에서 브리딩 보정을 쓸 수 있어. a7m4에 가장 많이 물려 쓸 렌즈들 아니니? 그런데 지금까지는 이들 렌즈만 의도적이리만큼 브리딩 보정을 지원하지 않았어. 소니 강아지아기! 그래도 지금에서나마 지원해주니 얼마나 고맙게요. 소니가 양심의 밑바닥까진 팔아먹지 않았네.
근데 여전히 ‘SELC1635G’를 배제한 건 아쉽다야. 주의하시라. 우리가 흔히 아는 SELP1635G가 아닌, 시네마라인 1635G렌즈.
이번 펌업을 통해 a1, a7s3는 SELC1635G까지 브리딩 보정을 지원하거든. 쓰읍... 설마 소니가 일말의 급나누기 근성을 부린 걸까? a7m4 중급기로는 시네마렌즈 쓸 생각하지 마라, 앙? (...) 얄밉네요, 소니!
다음, 기다리고 기다리던 a1! ...은 현재 최신 펌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없어.
FTP 전송 및 네트워크 기능에 오류가 있다는 이유로 긴급히 배포를 중단했더군. ..명색이 소니의 기함 카메라인데, 펌웨어 하나라도 세심하게 배포해야 할 터인데, 오류가 발생해서 안타깝다야.
물론 다운로드가 막히기 전에 파일을 받은 사람은 최신 펌웨어를 설치할 수 있어.
자고로 펌업은 배포 후 일주일 정도 경과한 다음 설치하는 것이라 배웠어. 남들이 베타테스트 다 해주면 그 다음 안전하게 차작! 캬하하! (짝!)
아무튼. 미리 보는 a1 펌웨어. FTP 및 무선통신 기능이 강화됐다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나는 FTP고 와이파이고 쓰지 않아서 감흥이 없어. ...IPTC (Internatinal Press telecommunications council) 니 C2PA (Coalition for Content Provenance and Authenticity) 역시 프레스 기자나 프로 작가에게 주로 필요한 기능이니까, 딴 세상 기능처럼 들려.
실질적으로 내가 체감할 개선점이라면 ‘크리에이터 앱’ 정도인데, 크리에이터앱이란 게 소니에서 만든 사진 영상 파일 관리 도구인가 봐. 이전 ‘이미징엣지’보다는 괄목할 만큼 앱 성능이 좋아졌다니까,
또 뭐 있었더라... 아! 바디 렌즈 협력 흔들림 보정 지원.
아참, 커스텀 그리드 라인도 추가됐지. 무려 유료 DLC로!
볼수록 기가 차. 꼴랑 그리드 4개 넣고, 무려 149달러를 받겠다니! ...그래도 학교 졸업 사진, 결혼 사진, 스포츠 행사 사진을 찍는 분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지르시겠지? ...소니가 이렇게 영악합니다. 에라이!
그 외에는, 없어. 추가된 기능이 없어. 허탈해... 그야 소니가 운영 시스템을 근본부터 갈아치워 준 점은 정말 고마운데, 그렇다면 새로운 기반 위에 다양한 기능까지 추가해줬으면 얼마나 기특했게요.
이를테면, 동영상 촬영 시 동물 EYE AF. 좀 넣어주라! ...그리고 초점 브래킷.
초점을 달리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찍는 기능이야. 접사 촬영 할 때 유용하지. 이 단순한 기능을, 소니가 맘만 먹으면 당장 내일이라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끝내 안 넣어줘. a7r5에는 잘만 넣어줬으면서!
또, 소프트스킨! 사진과 영상에서 소프트스킨, 왜 안 넣어주는 거야!
이쯤하면 소니 상층부에 똥고집을 지닌 분이 계신 게 분명해. ..a1, a7s3, fx3 정도 쓰는 사람은 소프트스킨 따위 쓰지 않는다. 각자 PC에서 후보정 할 것이다.. 이런 고리타분한 사고! 이제 벗어나야 합니다! 전문가라고 소프트스킨 안 쓰게요? 있으면 잘만 쓸 걸! 프레스 기자님들도 정치인이나 운동선수 찍을 때 소프트스킨으로 바로 팍! 후보정 할 필요 없이 사진을 데스크에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걸! ...니콘 Z9은 펌웨어 V5.0으로 소프트스킨 잘만 되는 마당에, 어이!
이쯤에서 과거의 유산‘ 플레이 메모리즈’를 되돌아보자고.
플레이 메모리즈는 올해 2월로 완전히 사이트조차 문을 닫았어. 참... 옛날 생각나네요. a7 2세대까지 플레이 메모리즈를 쓸 수 있었던가? 그치? (...) ...그때는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골라서 설치할 수 있었는데, 몇몇 기능은 유료였지만 말야.
물론 대부분 후보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지. 굳이 돈 써가며 기능을 지를 필요 없지. 그래도 카메라에서 바로 인물 조명이니, 다중 프레임 NR이니, 다중노출이니, 타입랩스니, 별 추적이니, 각종 편의 기능을 쓸 수 있잖아. 모두가 후보정을 하고 싶은 건 아니니까.
나는 특히 ‘하늘 HDR’이 탐나. 카메라에서 직접 파일을 처리하는 탓에 HDR로 처리된 1장의 RAW파일을 얻을 수 있었거든. 이건 여타 프로그램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일 걸? ..,.잠깐,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 (...) 내 기억이 맞을 거야. HDR 처리된 RAW 파일!
이상! 아직이다, 소니! 더욱 업 해라! 계속 업 해라! 그런 의미에서, Coldplay의 Up and Up 듣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업데이트 정보 | 소니 (sony.co.jp)
브리딩 보정 - 기능 호환성 정보 (sony.co.jp)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 렌즈 최신 펌웨어 확인 꿀팁 (youtube.com) (카설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