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신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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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린장비쇼] 월간 카메라 플래시 연습 4월 (0) 2024/04/25 PM 10:04

월간 4월 카메라 플래시 연습

 

 

오늘은 카메라 플래시 실험기입니다. 우선 명칭부터 정의합니다. ‘넙덕이’란 이 제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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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무에서 1,500원에 팝니다. 뒷면은 흰색입니다. ..사용한 플래시는 소니 HVL-F60RM2입니다. 50mm로 찍었으며, 카메라와 모델간 거리는 약 2미터입니다. 제 목표는 행사장에서 플래시를 필 플래시 용도로 쓰기 위함입니다. ..대충 정리 됐지! 그럼 시작한다!

 

자료1. 전신 TTL –3, -2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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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필 플래시면 TTL-3을 고집해 왔거든. 이번에 –2로 찍어봤어. 호오, -3보다 –2가 더 화사한 것 같기도 하고, 빛이 과한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네. 여러분 생각은 어떻습니까? (...)

 

 

자료2. 전신 수동 1/128 상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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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린쇼 애청자님 조언에 따라 되도록 TTL 대신 수동을 쓰려고 해. TTL은 적정 플래시 광량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대신, 예비 발광 과정이 필요하니까. 모델님 눈이 2배로 부시는 것에 더해 전지도 빨리 달 거야. ...어쨌든! 1/128에 넙덕이 바운스까지 사용한 편은 살짝 어둡나?

 

 

자료3. 전신 직광 TTL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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넙덕이 디퓨저를 썼을 때나, 직광으로 때렸을 때나, 그게 그거인 것 같은데... 넙덕이로는 직광과 유의미한 광면적 차이를 내지 못하는 걸까? 후우...

 

 

자료4. 플래시 방향에 따른 분위기 차이. F60RM2는 ‘퀵 쉬프트 바운스’를 활용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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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량이 너무 미미해서일까, 차이를 느낄 수 없네. 다만, 유튜브 NISSIN DIGITAL 채널에서 비교한 자료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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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고개 방향에 따라 사진 분위기가 확실히 다르게 나타나. 참고로 니신 디지털에서는 ‘로그 플래시밴더 라지’를 플래시 머리에 꼽고 촬영했어.

 

 

자료5. 50cm 내외 근접에서 직광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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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누누이 주장했던 것처럼, 수동 1/128보다 TTL-3이 훨씬 적정 광량을 뿜어내. 왜 이런지 이유를 모르겠어. 웃긴 점은, TTL-3 광량 또한 수동으로 변환하면 1/128로 나온다는 거야. 기가 차.

 

여기서 한 마디. F60RM2 플래시는 최저 1/256까지 광량을 줄일 수 있는데, 고속 동조를 껐을 때만 1/256까지 줄일 수 있어. 고속 동조를 켜면 최저 1/128까지만 광량을 줄일 수 있지.

 

 

자료6. 근접 TTL-3. 넙덕이와 직광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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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와 피사체 간 거리가 가까우면 넙덕이가 조금이나마 활약할 줄 알았거든? 그런데 직광이나 넙덕이나 비슷하네... 왜 갑자기 슬프지.

 

 

자료7. 근접 수동 1/128. 넙덕이와 직광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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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는 확실히 넙덕이가 활약을 하네. 직광은 1/128조차 과한 감이 있는 반면, 넙덕이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빛을 공중으로 연기처럼 손실시켜버리니까, 도리어 적정 필 플래시 광량이 된 것 같아.

 

 

자료8. 근접에서 플래시 방향에 따른 사진 분위기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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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이트 위치가 살짝 달라졌나? 아닌가? ...근접에서조차 플래시 방향에 따른 분위기 차이는 적구나. 따흑...

 

 

자료9. 최종 실전 설정 고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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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난 이 3가지 설정, TTL-3 넙덕이, TTL-3 직광, 1/128 넙덕이 중에 하나를 행사장에서 사용할 참이야. 여러분은 어떤 사진이 가장 마음에 들어? (...)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차이가 없나.,.

 

글쎄다. 난 의외로 TTL-3 직광이 잘 나와서 놀랐어. 이럴 거 넙덕이 왜 샀지... 그래도 넙덕이를 쓴 편이 과한 하이라이트를 줄일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네... 1/128 넙덕이는 몇몇 상황에서 광량이 과하거나 부족할 수 있는 터라, 그게 걱정이야.

 

 

소녀상 자료는 여기까지. 다음은 아기바람 선풍기. 약 80cm 떨어진 거리에서 실험했어. 이번에는 고속 동조에 따른 광량 저하를 살펴봤지. 고속 동조가 아닌 상태에서는 ISO320, 셔터속도 1/320이고, ..고속 동조에서는 ISO640, 셔터속도 1/500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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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고속 동조가 아닌 상황에서, 역시나 TTL-3보다 수동 1/256이 훨 광량이 높아. 이 정도면 광량과다 아니니? ...고속 동조에서는 TTL-3이랑 1/128이랑 차이가 줄어들었구나. 둘 다 워낙 광량이 약해서 비슷하게 수렴됐나 봐. 이 말인 즉, 필 플래시 용도로는 일부러 고속 동조로 찍는 편이 좋을 지도?

 

한편, 수동으로 1/128, 또는 1/256으로 놓고 쓰기가 두려운 이유, 간혹 이들은 최저 광량조차 과할 때가 있으니까. 심지어 선풍기 실험에서조차 모두 넙덕이를 사용했다? 그런데도 이렇게 나온 거야. ...반대인 경우도 생길 수 있지. 너무 광량이 적게 나갈 수도 있으니까. 흐음...어렵네.

 

...는 잠깐만. 하이라이트만 날아가지 않는다면, 차라리 밝게 찍는 편이 낫지 않나? 그러고 보니, 나는 왜 플래시를 고집하는가? 선명한 눈동자를 위하여! 빛이 있는 곳이어야 사진의 선명함도 상승하기 때문이야. ...내 어렴풋한 짐작이 사실일지 이번에 살펴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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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TTL-3. 전체 사진으로 볼 때 적정 광량이었고. ...오른쪽이 수동 1/256 과다 광량처럼 보였던 사진이야. ...확대해서 보니 상황이 역전됐네! 같은 ISO, 셔터속도, 조리개 임에도 플래시 광량에 따라 선명함이 다르구나. ..아닌가? 그저 빛의 대비 탓에 오른쪽이 더 선명하게 보일 뿐인가? ..는, 자글거림 역시 오른쪽이 덜 하죠! 이럴 거 내 플래시 광량 넉넉하게 찍어버릴 테다!

 

..,는, 자칫 사진을 망칠 수 있고요. 수동 1/256조차 딱딱한 그림자를 드리우기 시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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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량을 높이면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얻으려면 결국 상대적 광면적을 키울 수밖에 없나 봐. 넙덕이로는 한계네.

 

 

아무튼. 실험을 마치고도 여전히 난 실전 설정을 결정하지 못 했어. 앞서 언급했듯이 되도록 수동으로 플래시를 쓰고 싶다만, 자칫 몇몇 상황에서 광량과다가 나와서 말이지. 그런 면에서 고속 동조를 켠 상태에서 TTL-3과 –2 사이에 두고 맘 편히 찍는 편이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그래.

 

이상! 내일 일생일대의 중요한 촬영을 앞두고 급하게 플래시 연습을 해봤어. 내일 무슨 일이 있냐면, 부산 벡스코에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가 열립니다. ...그나저나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성급하게 한 탓에 불안해. 이미 문제 있는 펌웨어란 건 내 몸소 체험했고, 그나마 사진 찍는 기능은 정상이라 다행인데, 이마저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 같은 심정이야.

 

부디 아무 문제없이 이번 주말을 보낼 수 있길, 사람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촬영하길 내 자신에게 기원합니다. 민나 제게 힘을 보내 주십시오!! 사진 많이 찍어 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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