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 인삼부터 대전 꿈돌이까지
4월 26일 오늘부터 4월 28일 일요일까지, 부산 벡스코 1관 3홀에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가 열립니다. ...다녀왔어. 사진 맘껏, 맘껏 까지는 아니고, 적당히 찍어왔어... 전자 셔터를 활용하지 않은 점, 노출이 살짝 어두운 점, 그래서 내일은 +0.7로 찍을 거야, 너무 많은 장면을 담으려 했던 점, 그래서 도리어 주제를 잃은 점, 단렌즈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한 점, 내일은 개선해야지... 으아아악! 이 이야기는 다음에 하기로 하고!
아무튼. 대표 축제 박람회답게 전국 팔도 축제 홍보의 장이었어. 별별 축제가 다 있더군. 그 중에 난 특히 홍천시가 기억에 남아. 강원도 홍천에 알파카가 있더라니까.
왜 우리나라 강원도에 알파카가 있지? 연유를 아시는 분? (...) 홍천은 맥주로도 유명하다니 애주가 여러분은 놀러 가이소.
또 어디가 기억에 남더라... 아! 충청남도 금산 인삼!
간단한 게임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인삼 한 뿌리를 제공했어. 나도 인삼 하나 얻었지. 평소에 내가 인삼을 먹진 않거든? 그런데 공짜로 얻으니까 괜히 아그작 먹고 싶더라고. 어쨌든 인삼 한 뿌리 덕에 나는 평생 금산 인삼을 기억할 거야.
그 밖에 각 축제별 시도별 대표 마스코트가 출동했어. 그 중 나의 최애픽은 바로, 대전 꿈돌이!
한때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진 캐릭터였으나, 요즘 들어 다시 살아난 것 같아. 아무렴. 내 꿈돌이만한 지역 대표 캐릭터를 보지 못 했어. 귀엽지, 무표정한 미소에 온갖 상상이 담겨 있지, 인정? (...) 1993년에 태어나 아직까지 꿋꿋이 살아남은 이유가 있다 이 말이야. 지금 보니 꿈돌이가 빵이랑 닮지 않았니? 대전 성심당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캐릭터, 앙? (...)
그나저나 꿈돌이 고향이 밤하늘 백조자리 쌍성 ‘알비레오’의 행성 ‘감필라고’라는 거 알았던 사람? ...난 응당 꿈돌이 고향이 태양계 지구 대한민국 대전일 줄 알았어. 그런데 아니었네. 두 개의 태양이 마치 한 몸처럼 공전하고 있는 행성에서 태어났구나.
무슨 얘기하다 꿈돌이 고향을 얘기하고 있지.. 지금 피곤해서 정신이 없나 봐. 다시 주제로! 축제! 지역 축제! ...사실 나는 지역축제에 비판적인 입장이야. 언론을 통해 지역축제에 대해 워낙 부정적인 기사를 많이 접했으니까. 혈세 낭비, 공무원 인력 낭비, 특정 집단의 돈놀이장. 그리고 몇몇 축제는 환경파괴 논란도 있었잖아. 산천어 축제? 빙어 축제? 인간이 죽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친환경입니다. (짝!)
글쎄다. 그렇다고 축제를 무조건 막자니 소위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배치하는 입장이고, 시민들 불만도 생길 것이고, 실제로 우리 같은 집구석 아싸야 축제 정보 따위 살펴보지도 않다지만, 가까이 내 친구 중 몇몇은 전국 축제란 축제에 다 놀러가는 경우도 있으니까. 흐음...
그러니 타협을 봅시다. 축제를 열 되, 축제에 사용된 예산을 낱낱이 공개하는 거야. 축제 대문 앞에 진지한 고딕체로, 큼직하게, 이번 축제로 인해 몇 십 억을 사용했습니다. 이게 다 시민의 주머니에서 나왔습니다. 이 돈이면 자라나는 아이들 급식 돼지고기 량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러면 축제를 즐기는 분들도 흠칫하지 않을까? 괜히 흥겨운 분위기 망치는 건가? (...)
여하튼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전설의 지역 ‘충주시’도 참석했어. 그런데 홍보맨 김선태 씨는 보이지 않더라고. 그 섭섭함을 대신하여 충주시 영상 보며, 오늘은 여기까지.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ㅣ (주)한국전시산업원 (k-bestfestival.com)
꿈돌이가 백조자리 쌍성 알비레오 별 출신인 이유 (youtube.com)
알파카 월드 - 명소탐방기 - 홍천관광 - 홍천군 문화관광포털 (hongcheo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