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수치 통일론
글로벌 셔터 센서 시대를 맞아 조명을 다시 생각해 보다! 오늘 두 번째 이야기. 일단 지금 난 혼돈에 빠졌어. 문과 녀석이 빛에 대해 알아보려니 온통 모르는 것 투성이야.
딴에 오늘 빛과 관련된 용어를 인터넷으로 살펴봤거든? 광도 (칸델라), 휘도 (칸델라 매 제곱미터), 조도 (럭스), 광선속 (루멘), 발광효율 (루멘 매 와트). 이들 기호가 나타내는 뜻이 미묘하게 다르더라고. 난 이런 것도 모르고 퉁쳐서 빛의 밝기, 혹은 광량으로 뭉뚱그려서 불렀으니, 심장이 벌렁벌렁했어. 내가 어제 떠들어댔던 소리를 전문가님들이 들었을 때 얼마나 기가 찼을까. 죄송합니다.
그럼에도 무식하고 용기 있게 내 생각을 여러분께 발표할게. 우선 글로벌 셔터 속도 (a9m3 1/80000초) 보다 더 짧은 발광 지속시간을 지닌 순간광 조명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플래시들은 제조사 막론하고 최대광량에서 약 1/500초의 발광 지속시간을 기록했어.
1/500초를 1/80000초 내로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130배 빨라져야 해. 한편 1/80000초에서도 1/500초일 때와 동일한 광량을 확보하려면, 좌표 상에 X로 표기한 높이가 130배 커져야 한다는 소리잖아? 맞지? 삼각형의 넓이 공식, 앙? 나 수학 포기자야! (...) 맞다 치고, 지금보다 130배 더 밝게 빛나는 플래시를 만들 수 있을까? ...어려울 것 같아.
플래시의 발광 지속시간을 카메라의 셔터 속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없다면, 이제 더 이상 발광 지속시간을 따질 필요가 없다는 뜻 아닐까? 순간광 역시 지속광처럼 ‘밝기’를 표기해야 하지 않을까? ...아까부터 밝기니, 조도니, 용어를 막 섞어서 써서 미안합니다. 그런데 나도 어떤 용어가 정확한지 모르겠어! 머리가 빙빙 돌아! 개떡 찰떡!
문제는 각 조명들의 밝기 표기가 제 각각이라는 거지. 보통 지속광 조명은 출력 W를 통해 밝기를 광고하던데, W가 높다고 해서 꼭 밝기가 밝으라는 법은 없잖아? 발광효율에 따라 같은 W라도 더 밝게 빛날 수 있잖아?
일례로 지윤 G60과 난라이트 FC-60B는 동일한 60W 조명이지만,
럭스 값은 차이가 나거든. 5500K 1미터 거리에서 지윤이 2310 럭스, 5600K 1미터 거리에서 난라이트 FC-60B는 3027럭스. 이렇게까지 차이가 난다고? 설마 내가 자료를 잘못 들고 온 건 아니지? 제조사에 따라 측정방식이 제각각이라서 이런 거 아니지? (...) 리플렉터 사용 여부도 결과값에 영향을 엄청 미치네? ...끄아악! 왜죠! 살려줘! 모든 게 미지다!
그래도 지속광은 양반이야. 순간광은 사양표롤 보더라도 대체 광량이 얼마인지 갈피조차 못 잡겠어. 가령 SMDV B120. 최대광량이 120W라고 하는데, 그래서 럭스값이 어떻게 되는 거죠? 난 모르겠어! ...고독스 V1은 최대광량이 76Ws라는데, Ws는 또 뭐야? 아악!
소니 플래시는 또 밝기 표기가 달라. HVL-F60RM2의 경우, 이름에 들어간 60. ‘가이드 넘버’가 60이라서 60이래. 가이드넘버란 ISO 100인 상태로 1미터 떨어진 피사체를 찍을 때의 적정 조리개 값이래. 예를 들어 GN(가이드 넘버) 60이란, ISO100 카메라로 1미터 떨어진 피사체를 찍을 때 조리개를 F60까지 조아야 한다. 2미터면 30, 4미터면 15, 2의 배수 단위로 착착 반값이 된다. 대충 느낌 오시죠!
죄송합니다. 내가 말해놓고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 ...에라이! 이럴 거 모든 조명 표기 단위를 통일하자! 럭스로 통일하자! 럭스가 밝기 맞지? 우리가 원하는 수치는 조명의 밝기잖아? 아닌가! 헷갈리네! ..,.,몰라! 그냥 럭스로 대동단결! 그래야 제품 간 비교를 할 수 있지!
아무튼. 부실한 기반으로 여러분께 부정확한 정보를 퍼드리는 것 같아 죄송할 따름이야. 그래도 제 맘 이해하시죠! 우리 칼린쇼 애청자들은 지혜로우시니까! 믿습니다!
럭스값만 따진다면, 순간광과 지속광을 나눌 의미가 있나? 결국 순간광이나 지속광이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최대 밝기를 올리는 일이잖아? 맞지? 오늘따라 말에 자신감이 하나도 없네. 계속 여러분께 확인하네...
에잇! 무식하고 용감하게! 오늘의 결론! 글로벌 셔터가 도래한들 조명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 더 밝게, 더 안정적이게, 더 발광효율 높게, 더 작고 가볍게 만드는 것!
저는 이만 과부하 걸린 머리를 이끌고 물러납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주제가 아니었구나. ...리그 오브 레전드 '럭스'를 보며, 오늘은 여기까지.
조도 (광학)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MOLUS G60-Parameters (zhiyun-tech.com)
FC-60B Bi-Color LED Spotlight for Video and Photo | Nanlite (nanlite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