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신의길
접속 : 7383   Lv. 81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93 명
  • 전체 : 2881465 명
  • Mypi Ver. 0.3.1 β
[칼린풍자쇼] 네안데르탈인의 마지막을 애달파하며 (2) 2024/08/14 PM 11:47




네안데르탈인의 마지막을 애달파하며

 

 

오늘의 주제, 네안데르탈인의 멸종!

 

네안데르탈인. 고대 인류 중 하나. 독일 네안데르 계곡에서 그 흔적을 발견했기에 네안데르탈인이라고 불렸대. 약 4만 년 전에 멸종했다는군.

 

네안데르탈인은 왜 멸종했을까? 가장 큰 이유로 우리 호모 사피엔스와의 경쟁에서 밀렸기 때문이래. 사냥 기술, 학습능력, 번식, 병에 대한 저항성 등에서 우리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앞섰대. 이 압도적 능력을 바탕으로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멸족시킨 걸까?

 

그런데 다른 시각으로 네안데르탈인의 멸종을 분석하기도 하더군. 네안데르탈인은 호모 사피엔스에게 패해서 멸종한 것이 아니라, 사랑을 했기에 멸종됐다는 설! 글쎄다, 사랑이라기보다 ‘동화’라고 표현하는 편이 더 정확하려나?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해? (...) 난 처음에 ‘사랑’ 쪽에 동조했어. 그럴 게, 우리 호모 사피엔스가 어떤 존재입니까? 돌고래, 염소, 양, 개, 성별을 가리지 않고 사랑하는 종족 아니겠습니까! 가능의 민족! 그러니 우리와 비슷하게 생긴 네안데르탈인이야 당연 사랑했을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인간만큼 적대의 종족이 있을까. 성취향이 다르다고, 뚱뚱하다고, 빼빼하다고, 피부색 다르다고, 머리카락 곱실거린다고, 키 크다고, 키 작다고, 못 생겼다고, 장애가 있다고, 남자라고, 여자라고, 종교 다르다고, 살인까지 벌이는 족속들이잖아? 이런데 과연 네안데르탈인이라고 무사할 수 있었을까?

 

어렵네... 다만 한 가지는 분명해.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성관계를 맺었다. 우리 유전자 속에 네안데르탈인의 흔적이 남아있으니까. 우리 현생인류 유전자 중 약 2%는 네안데르탈인에게서 물려받았대.

 

단,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간 성관계를 맺었다고 해서, 이걸 ‘사랑’으로 볼 수는 없을 것 같아. 그럴 게, 네안데르탈인 그룹에서는 호모 사피엔스 유전자가 이어지지 않았던 반면, 호모 사피엔스 집단에서만 네안데르탈인 유전자가 이어졌으니까. 이 말인 즉, 호모 사피엔스 집단이 네안데르탈인을 침공하고, 그 가운데 네안데르탈인 여성을 전리품마냥 가져왔다는 뜻 아닐까? 이건... 사랑이 아니잖아? 동화도 아니잖아? 또 다른 학살이면 모를까...

 

어라? 여러분과 주저리 이야기 하는 끝에 난 결론을 내렸어! 네안데르탈인이 멸종한 이유? 호모 사피엔스가 학살해서다! 사랑? 사랑을 빙자한 성노예화다! 사랑했는데 왜 멸종했겠습니까! ...라고 비전문가적 개똥철학을 슬며시 내놓아 봅니다. 에헴.

 

 

그나저나 우리 호모 사피엔스도 언젠가 새로운 종의 출현으로 멸종할 날이 올까? 그럴 가능성이 높겠지? 역사적으로 그 어떤 강성한 종조차 멸종을 피할 수 없었으니까. 근데 우리 현생 인류를 멸종시키려면 보통 능력치 갖곤 턱도 없을 것 같아. 지구 곳곳에서 살고 있는 80억 고등 생물체를 멸종시킬만한 능력이라,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네.

 

영화 속 초능력자는 돼야 가능할 것 같아. X맨에 나오는 돌연변이처럼 말야. 총알에 맞아도 죽지 않고, 미사일에 맞아도 죽지 않고, 핵폭발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존재. 혹은 물과 음식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존재. 영원히 무병장수하거나, 아니면 미칠 듯한 번식력을 지닌 존재. ...결정적으로 인류를 멸족시킬 만큼 우리 인간을 증오하는 존재.

 

그런 존재가 나타날 수 있을까? 외계에서 뿅 태어나지 않는 이상 안 될 것 같은데! 우리 인류는 영원토록 번영할 것입니다! ...는, 생각해보니 현재 인류의 최대 적은 인류구나! 전쟁, 자연파괴, 기후위기, 식량고갈, 멸종! 초신생 존재의 출현을 걱정할 필요가 없구나! 그 전에 우리가 우리를 죽일 테니까!

 

뭔 얘기하다 여기까지 왔담. 아무튼, 네안데르탈인. 호모 사피엔스를 피해 쫓기고 쫓긴 그들의 마지막을 상상하며 마음 한편이 싱숭생숭했어. 배고픔, 추위, 질병, 근친상간으로 인한 유전자 변형으로 죽어간 그들을 추모하며, 다음번에는 우리 진짜 사랑합시다.


 

 


네안데르탈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호모 사피엔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현생 인류는 모두 잡종? : 호모 사피엔스 2부 (youtube.com)

혹독했던 빙하기 시대를 살았던 네안데르탈인의 생존 방법 | 그들은 왜 멸종됐을까? | 다큐프라임 (youtube.com)

네안데르탈인·현생 인류, 25만년 전부터 짝 맺었다 (hani.co.kr)

네안데르탈인·현생 인류 첫 짝짓기 4만7천년 전에 (hani.co.kr)

현생인류와의 경쟁 아닌 사랑이 네안데르탈인 멸종 초래 | 연합뉴스 (yna.co.kr)

"추위보다 현생인류와 경쟁이 더 버거웠다" 슈퍼컴 밝힌 네안데르탈인 멸종 원인 : 동아사이언스 (dongascience.com)

[멸종열전]비만·당뇨 물려준 채 떠난 이들…성장도 죽음도 빨랐다 - 경향신문 (khan.co.kr)

신고

 

gunpowder06    친구신청

이미 멸종했지만 우리에게도 네안데르탈의 유전자가 이어졌다는 사실이 항상 아련하네요.

풍신의길    친구신청

그렇습니다! 비만, 당뇨 등의 부정적인 부분을 물려줬다고 하지만, 반대로 거친 야생에서 살아갈 때는 꼭 필요한 능력 같습니다! (영양분 보존 능력?!)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