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편리한 모노포드(카메라 용)를 찾아서
오늘 주제는 카메라 모노포드! 그 중에서도 높이 조절이 용이한 모노포드.
이쪽 계열에서 유명한 제품을 고르라면 ‘아이풋테이지 코브라2 스트라이크(iFootage Cobra 2 Strike)’를 들 수 있을 거야.
신속하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그런데 예상외로 코브라2 스트라이크 평이 좋지 못하더라고. 왜냐하면 코브라2 스트라이크 또한 높이 조절을 하려면 두 손을 써야 한다는 거야. 잠금 장치를 ‘돌리는’ 형식으로 풀고 잠그기 때문에, 한 손으로는 모노포드를 고정시키고, 다른 한 손으로 잠금 장치를 돌리고.
아이풋테이지 코브라2 스트라이크와 유사한 형태로 ‘시루이 SVM-145, SVM-165’.
역시 잠금장치를 돌려서 높이조절을 하는 방식이야.
또 다른 방식으로 YC ONION PINETA.
최상단 레버를 올리고 내리는 것으로 모노포드 전체 잠금을 풀고 잠글 수 있구나. 하지만 이 방식 역시 한 손으로 레버를 올리고 내리기에 불편할 것 같아.
그런데 마침 YC ONION에서 신제품을 내놨어. PINETA PRO!
레버를 누르는 것만으로 높이 조절을 할 수 있어! 이제야 진정한 ‘한 손’으로 다룰 수 있는 모노포드가 나왔나!
마침 아이풋테이지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모노포드를 출시했더군. 아이풋테이지 코브라3 스트라이크.
코브라3 스트라이크 또한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개선됐어.
그래서 YC ONION PINETA PRO, iFootage COBRA3 STRIKE가 완벽하냐 물으신다면, 그건 아닌 것 같아. 원터치 레버 형태로 만든 탓에 몇몇 단점이 따라왔거든.
단점 첫째, 비싸다. 피네타 프로가 379달러, 오늘자 환율로 51만원 가까이 해. 코브라3 스트라이크는 국내 판매가가 41만원이었어.
둘째, 다 접었을 때 길이가 기존 방식 모노포드 대비 긴 편이다. 휴대가 불편하다. ...반대로 다 폈을 때 길이는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피네타 프로, 다 접었을 때 78cm. 다 폈을 때 162cm.
코브라3 스트라이크. 다 접었을 때 83.7cm. 다 폈을 때 150.3cm.
해당 단점은 코브라2 스트라이크 때부터 이어져왔어. (서울리안 님 자료)
플립 잠금 장치를 사용하는 그냥 코브라3의 경우. 다 접었을 때 69cm, 다 폈을 때 181cm를 자랑해.
셋째, 내구성과 신뢰도에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다. 레버 하나로 장력을 조절하는 편리함 뒤에는, 언제 잠금이 풀리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도사려. 3KG이 넘는 장망원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욱 불안하겠는 걸.
특히 아이풋테이지 코브라3 스트라이크는,
가운데가 너무 얇지 않니?
번외로 아이풋테이지는 신형으로 갈수록 봉 두께가 줄어서 불만이야. 코브라2와 코브라3를 비교하면 봉이 얇아졌다는 걸 체감할 수 있어.
난 코브라2 두께에도 만족 못해. 코브라2 가장 두꺼운 봉 지름이 34mm이고, 가장 얇은 4단 째가 21.4mm이거든. 21.4mm로는 불안하지. 그런데 코브라3에서는 봉두께를 더 얇게 줄이다니, 실망이야. ..참고로 ‘짓조’ 모노포드는 지름이 40mm더군. 듬직합니다.
아무튼 모노포드.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은 반길 일입니다. 단지 모노포드를 개발하고 있는 주체들이 죄다 중국회사라는 게 마음에 걸려. YC ONION, iFootage, SIRUI.. 중국이 부럽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해. 그러고 보니 DJI에서 풀프레임 카메라를 내놓을 거라며? ...부럽습니다. 삼성이 못한 일을 DJI는 해낼 것 같아.
이상. 더욱 튼실하고 편리한 모노포드를 개발해 주십시오! 차이나 넘버원!
YC ONION PINETA Pro Monopod – YC Onion
아이풋테이지 코브라3 스트라이크 페달식 CB3-A150SIII : 씨엘미디어 (naver.com)
모노포드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iFootage Cobra 3) - YouTube (서울리안)
You won't believe the difference between iFootage's Cobra 2 and the NEW Cobra 3! (youtube.com)
발부분이 180도로 펴지는 트라이포드인데 여차하면 비디오 트라이팟처럼 넓어지니 강풍에도 안넘어가서 참좋네요
요즘 트라이포드는 죄다 하체부실이라 손으로 안잡으면 카메라 박살낼까 무섭